교육부 공식 블로그

고교별 자기주도 학습전형 방식과 준비전략 본문

교육부 소식

고교별 자기주도 학습전형 방식과 준비전략

대한민국 교육부 2010. 8. 9. 15:29
미래에 대한 뚜렷한 청사진을 갖고 학교생활에 충실하며 다양한 활동을 하자 

글|오승걸 교육과학기술부 고교체제개편지원팀장


올해 실시되는 2011학년도 입학전형부터 전국 31개 외국어고등학교와 6개의 국제고등학교, 19개의 과학고등학교, 10개의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5개의 자율학교 등 총 71개 고등학교에 ‘자기주도 학습전형’이 도입된다.

자기주도 학습전형은 사교육이 필요 없도록 내신 성적과 면접만으로 창의력과 잠재력이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그동안 토플, 탭스, 토익과 같은 인증시험 성적이 높은 학생, 각종 경시대회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는 학생들이 입학하던 특별 전형은 완전히 사라졌다. 따라서 학교생활을 충실하게 하면서 영어 성적이 우수하고, 외국어와 외국 문화에 적성과 소질이 있는 학생들은 누구든지 외국어고와 국제 고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

특히 2011학년도부터 울산외고에는 아랍어과, 충남외고에는 베트남어과가 신설되어 각각 25명을 전국 단위로 선발하게 되고,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게는 삼성고른 기회장학재단에서 전액 장학금을 지원하게 된다. 울산외고 아랍어과는 UAE 원전 수출이 확정되어 향후 60년간 현지 원전 운영에 참여하게 되는 등 향후 아랍권 국가들과의 경제적 교류가 활성화되어 아랍어에 능숙한 인력의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 날 것이라는 전망에서 신설되었다.

충남외고 베트남어과 신설은 국제결혼 가정 자녀 학생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문화 가정 중 베트남어가 일본어, 중 국어를 제외하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아시아어라는 점과 우리나라와 교역량이 급속하게 늘어나는 점이 고려되었다. 두 외국어 영역은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전문가들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향후 경제적인 수요가 늘어날 수 있는 블루 오션 영역 이라고 할 수 있다.



   내신성적·면접만으로 학생 선발 
 

자기주도 학습전형은 1단계에서 내신성적과 출결로 정원의 일정 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내신성적에 면접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외국어고와 국제고의 1단계 전형은 중학교 2, 3학년의 4개 학기 영어성적만을 반영하고, 과학고의 경우는 수학과 과학성적만을 반영한다. 자율형 사립고와 자율학교는 특수한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전 분야로 나아갈 인재들을 양성하 기 때문에 1단계에서 반영하는 중학교 과목과 비율을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2단계 전형은 입학사정관으로 구성된 입학전형위원회에서 학습계획서, 교사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면접을 실시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의 주요 요소는 자기주도 학습계획, 봉사·체험활동, 독서활동 등이다. 자기주도 학습 계획은 전공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 준비 등 전공의지, 자기주도 학습의 과정과 진학 이후 학습계획 및 진로계획 등을 평가한다.

봉사·체험활동은 양적인 시간보다는 지속적이고 유의미한 활동이었는 지가 중요하게 평가된다.


외국어고와 국제고의 경우, 중학교 영어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학교장 및 교사 추천서를 잘 받을 수 있도록 학교생활을 모범적으로 하 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인 요건을 갖춘 경우 학습계획서의 작성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학습계획서는 ① 지원동기(전공의지), ② 학습과정 및 진로계획, ③ 봉사·체험활동, ④ 독서활동 등 네 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계획서 작성 시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첫째, 학생 본인이 직접 작성하여야 하고, 둘째, 학습계획서 작성 시 각 항목별로 본인의 학습계획과 활동 내용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제시된 분량(항목별 600자 이내)에 맞추어 간결하고 명료하게 기술하여야 한다.

셋째, 자신의 경험이나 사례 등을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되, 지원자 본인을 식별할 수 있는 내용은 기재하지 않도록 한다. 넷째, 토플, 텝스 등 각종 인증시험 성적, 경시대회, 수상 실적 등은 기재하지 않아야 한다.

다섯째, 학습계획서 작성 시 허위사실 기재, 대리 작성, 기타 부적절한 사실이 발견되는 경우 불합격, 합격 취소 또는 입학허가 취소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정직하고 정확하게 작성하여야 한다.

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 면접의 주요요소는 자기주도 학습계획, 봉사·체험활동, 독서활동 등이다. 사진은 방과후 체험활동 모습과 봉사활동 모습


 지원동기(전공의지)는 지원 고등학교와 지원 학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이를 위해 스스로 노력해 온 과정에 대해 기록한다. 지원학교 및 전공학과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열정이 나타나도록 하고, 지원동기, 중학교 학습과정, 고등학교에서의 학업 계획이 장래 진로와 연계성을 가지고 있음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여야 한다.


 학습과정 및 진로계획은 지원자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해 온 과정과 이를 통해 느꼈던 점에 대하여 기술하도록 한다. 고등학교에 입학한 이후의 학습 계획과 졸업 후 진로계획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작성한다. 중학교 시절의 자기주도 학습의 과정을 통해 느꼈던 점을 소개하고 고등학교 진학 이후의 학습 계획 및 진로 계획을 기술한다. 특히 사교육에 의지하지 않고 학업성취를 이룬 사례를 기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봉사·체험활동은 지원자에게 의미 있었던 2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그 활동경험의 내용과 가장 인상 깊게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학기 중, 방학 중에 어떤 봉사 및 체험 활동을 하였으며 그러한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자신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기술한다. 봉사 및 체험 활동은 양적인 시간 보다는 지속적이고 유의미한 활동이었는 지가 드러나도록 작성한다.


 독서활동은 읽은 책 중에서 지원자에게 의미 있었던 2권을 선정하여 내용과 가장 인상 깊게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중학교에서의 독서경험과 이를 통해 느낀 점에 대해 기술하되, 지원자의 자기주도 학습과정, 진로계획, 봉사·체험 활동 등과 연관된 독서 내용을 창의적이고 일관성 있게 서술하도록 한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일이 없어야 하며 중학생의 수준 및 시각에서 본인이 직접 작성하도록 한다. 대리 작성 또는 표절을 하지 않도록 하며, 지원자 자신의 독서 경험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한다. 지원자가 작성한 독서 경험에 대해 교사가 첨삭하거나 수정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학습계획서의 작성은 갑자기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중학교 생활 전체의 내용에 대해 서술해야 하는 것이므로 초등학생과 중학생 중에서 외국어고, 국제고, 과학고 등에 관심이 있는 경우에는 학교생활을 충실하게 하는 동시에 다양한 독서 활동, 봉사·체험활동 등도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다양한 활동의 결과에 대해서는 반드시 기록해 두고, 감상문을 작성해 두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창의적으로 학습하고,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글|오승걸 교육과학기술부 고교체제개편지원팀장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