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소화기 사용법과 관리방법 교육현장을 소개합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소화기 사용법과 관리방법 교육현장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8. 11. 26. 14:02



날씨가 추워지고 건조해짐에 따라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가 있습니다바로 화재사고’인데요요즘과 같은 추운 날씨에는 가정에서 전열기기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부주의 등으로 인한 화재사고가 빈번히 발생합니다소방청에서는 최근 6년간(2012~2017일어난 화재사고의 통계를 분석한 결과, 주택화재가 18.2%를 차지했으며 화재로 인한 사망자의 50.1%가 주택화재에서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화재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예방만큼 올바른 대처 역시 중요합니다화재사고를 대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소화기 사용법을 익히는 것입니꼭 알고 있어야 하는 소화기 관련 상식을 배우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소화기와 관련된 OX 퀴즈를 풀어보았습니다. 흔히들 소화기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아파트나 교실 구석에 비치되어있는 크고 무거운 소화기를 떠올릴 것입니다. 하지만 투척용 소화기나 미니 소화기꽃병 소화기 등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소화기들도 많이 존재합니다학생들은 퀴즈를 통해서 소화기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어 신기해 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소화기 보관 및 관리법도 새롭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부분의 소화기는 유통기한이 없으며 다 사용한 소화기라도 버리지 않고 약제를 다시 충전하여 재사용이 가능함을 새롭게 알았습니다또한 소화기는 직사광선과 높은 온도습기를 피해 보관해야 한다는 사실을 퀴즈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소화기의 올바른 사용법에 관한 시청각자료를 시청한 후에는 직접 실습하는 시간을 가져보기도 했는데, 소화기에 대한 확실한 이해는 실습만큼 좋은 방법이 없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단순히 시청각자료를 시청하는 것으로 끝난다면 무의미할 수도 있었지만 좀 더 능동적인 학습을 위해 시청각자료 캡쳐 장면을 보며 퀴즈를 풀기도 하고 서로의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청각자료에서 살펴본 소화기 사용법을 재숙지한 후에 직접 실습해보았는데요. 사용법을 함께 익혀두시길 추천드립니다. 먼저안전핀을 뽑은 후 노즐을 잡고 불쪽을 향합니다. 그 후, 바람을 등진 상태에서 손잡이를 움켜쥐고 골고루 분사하면 됩니다.

학생들이 안전핀을 뽑아 소화기를 불 쪽으로 향하는 것까지는 어렵지 않게 했습니다그런데 마지막 과정인 바람을 등진 상태에서 분사하는 것을 어려워했습니다. 위 사진은 한 학생이 불이 난 상황에 대해 역할을 맡고 다른 학생이 소화기 사용 행동을 취해보았습니다.

이와 같이 소화기에 대한 새로운 사실부터 정말 중요한 소화기 사용법을 다시 한번 숙지하고 직접 실습하는 과정을 학습했습니다학생들의 소감이 인상 깊었는데요. “일반 소화기 말고도 요즘 투척용 소화기미니 소화기가 나온 줄 몰랐어요하나 구매해서 가방에 넣고 다니면서 혹시나 화재가 발생하면 사용할까 생각 중이에요!”, “소화기 사용법을 알고있는 것뿐만 아니라 소화기 보관 및 관리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어요”, “바람을 등지고이제 어떤 의미인지 이해가 되어요

화재사고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사고입니다. 그러므로 예방활동과 동시에 대처방법도 올바르게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그렇기 위해서는 모두가 쉽게 대처할 수 있는 소화기 사용법을 알아둬야 하며, 관심을 가지고 우리 주변에 갖추어두어야 합니다.


소화기의 모든 것에 대해 확실히 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화재를 초기에 진화할 수 있고, 생명을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소화기 사용법 등을 익혀두면 좋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