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9 정시 전문대학 입학정보 설명회, 생생한 현장을 보여드립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19 정시 전문대학 입학정보 설명회, 생생한 현장을 보여드립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9. 2. 28. 12:17







  지난 2019년 1월 4일~6일. 양재 aT센터 제2 전시관에서는 ‘2019 정시 전문대학 입학정보 설명회’가 열렸습니다. 저는 2019학년도 정시 대학 입학정보 박람회에 이어 2019 정시 전문대학 입학정보 설명회도 취재를 다녀왔는데요. 지난 12월 진행된 정시 대학 입학정보 박람회 못지않은 열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기사에서는 지난 3일간 진행된 ‘2019 정시 전문대학 입학정보 설명회’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주관으로 진행된 2019 정시 전문대학 입학 정보 설명회에는 총 80개의 대학이 참여하였는데요. 박람회에서는 학교별로 수험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1:1 진로진학상담을 진행함은 물론이고 학교별 입학 요강이 상세하게 정리된 자료집 또한 배부 받을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입학상담만 받아도 입학원서 전형료를 면제해주고, 스티커 이벤트 등을 통해 다양한 선물을 제공하는 등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각종 활동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대면 상담뿐만 아니라 각종 입시 정보 또한 제공되었는데요. 대학별 팜플렛은 물론이고, 2019학년도 전문대학 정시모집 대학별 전형 요강 일람표,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행복기숙사, 고등교육 재정정보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직 희망 대학을 확정하지 못한 수험생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부스도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부스 사이를 지나다니기만 해도 대학 관계자분들께서 "어떤 상담받으러 오셨나요? 희망하는 전공이 있으신가요?" 등을 여쭤봐 주셨기에 지원 가능 대학에 관한 정보 수집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과 학부모의 고충을 덜어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전공별로 특색을 갖추고 있으며 ‘압학부터 취업까지’ 보장해줄 수 있는 전문대학인 만큼, 일반대학 입학정보 설명회에서는 ‘학교’에 초점을 맞춘 상담이 주로 진행된 데 비해, 2019년 정시 전문대학 입학 정보 설명회에서는 전공에 초점을 맞춰 상담이 진행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19학년도 수능을 치른 A 수험생은 "그동안 막연하게 미용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만 했을 뿐 학교별로 어떤 교육과정이 이루어지는지 모르고 있었는데, 이번 입학정보 박람회를 통해 미용사 양성 교육이 학교별로 어떻게 다르게 진행되는지 한 번에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어 유익했다."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수험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입학상담과 더불어, 2019 정시 전문대학 입학정보 설명회에서는 전문대학에 대한 홍보 또한 열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전문대학의 위상과 가치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전문대학 취업률은 평균 71%로 일반대학(64.3%)을 웃돌고, 진로 및 심리 상담- 학습역량- 취업 및 창업- 글로벌 취업을 지원하는 포괄적인 제도 마련과 인프라 확충으로 해외 취업의 기회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일반대학 입학 혹은 졸업 이후 전문대학으로 다시 편입하는 ‘유턴 입학자’의 수가 증대되고 있으며, 4년제 학사취득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고려했을 때 현재 한국의 전문대학은 분야별 ‘전문인’을 만드는 데 크게 일조하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2019년 2월 8일은 전문대학 입학 전형 최초 합격자 발표가 마무리되는 날입니다. 2월 마지막주에는 2019년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의 모든 입학 전형이 마무리되게 됩니다. 많은 수험생분들이 설렘 반 걱정 반으로 결과를 기다리고 계실 텐데요. 모든 수험생분들이 원하는 학교, 원하는 전공, 원하는 전형으로 대학 입학이라는 값진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전국 수험생분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전문인을 향한 뜨거운 열정을 느낄 수 있었던 2019 정시 입학정보 설명회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