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직접 역사 속으로 들어가 보는 경험은 이곳에서! 박물관을 활용한 재밌는 역사교육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직접 역사 속으로 들어가 보는 경험은 이곳에서! 박물관을 활용한 재밌는 역사교육

대한민국 교육부 2019. 2. 28. 12:20


  역사 교육의 목적은 올바른 역사 지식의 효과적인 전달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은 역사적 사실에 대해 올바른 해석과 규명하려는 문제에 집중합니다. 또한, 역사를 교육하는 사람은 그 결과물이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합니다.

  이에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역사교육을 할 수 있는 콘텐츠가 있습니다. 바로 박물관인데요. 박물관은 이미 교육과 연구, 전시와 행사 등을 공유하는 문화적 콘텐츠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 많은 박물관이 학생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것은 이런 박물관의 역사 콘텐츠의 역할에 주목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역시 전국적으로 다양한 박물관들이 있으며, 그중 역사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곳들도 많습니다.


  보통 역사 수업에서 주교재로 사용되고 있는 서적은 한계점이 있습니다. 역사 교육의 궁극적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역사적 사고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교육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점이 박물관에서 실제 유물을 탐사, 관찰하며 수업에 연계될 수 있는 교육 활동이 역사교육에서 필요한 목적입니다. 학생들이 학교와 박물관의 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박물관의 대표적인 유물을 활용한 체험학습을 한다면, 학생들이 박물관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는 동시에 역사에 대한 이해력 향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박물관을 활용한 체험학습을 통해 역사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할 수 있는 학생들>>


  우리나라에서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고민이 시작된 것은 불과 10여 년 전부터입니다. 많은 선진국의 박물관과는 달리,우리나라에서 박물관은 그동안 수학여행의 코스와 수행평가의 대상으로만 존재해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역사 유물들이 나열되어 있던 전시 공간에 불과했던 박물관이 이제 교육의 현장으로, 문화의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교육계에서는 박물관의 교육적 역할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박물관을 활용한 역사교육이라는 주제를 연구한 성과 역시 두터워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 국민들 역시 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대중의 발길도 박물관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말이나 방학에 부모의 손을 잡고 박물관을 찾는 가족 단위의 관람객들이 많은 것이 이런 현상을 방증하는 예입니다.

  방학이나 자유학년제를 이용하여 역사 공부를 할 수 있는 장소가 되어 가고 있는 박물관이 된 것입니다. 실제로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이나 자유학년제를 활용하여 학기 중에 역사 수업과 접목되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박물관 역시 다양하고 효과적인 학습의 지원군으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박물관은 역사 학습의 즐거운 경험을 학생들과 공유하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재미있는 역사교육, 살아있는 역사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책으로만 보던 유물들을 보면서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는 학생들>>


  역사책을 읽고 박물관을 방문하거나, 방문 후 관련 역사책을 읽으면 학습효과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접 체험해서 얻을 수 있는 박물관 교육은 아직 과거의 사실을 현재의 삶과 연관 짓기 어려운 어린 학생들에게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인물 학습, 쉽게 말해 위인전 등에서 출발하는 역사교육이 좋습니다. 인물의 삶 속에 자기도 모르게 들어가게 되어 다른 역사적 사실에 대한 흥미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인물 학습 역시 박물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박물관을 활용한 역사교육은 일회성이 아닌 여러 번 찾아가는 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동네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듯이, 자신이 알고 있거나 알고 싶은 역사적 사실을 박물관에 가서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은 방학에 박물관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생생한 역사 교육을 원하신다면, 박물관을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