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사회과 수업의 매력: 다양한 수업방식!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사회과 수업의 매력: 다양한 수업방식!

대한민국 교육부 2019. 2. 28. 12:06



  러분들의 사회수업 시간은 어땠나요? 앉아서 선생님의 설명을 계속 들으며 열심히 필기한 기억, 친구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며 문제를 풀었던 기억, 밖에 나가 유적지 탐방을 통해 역사를 간접적으로나마 배웠던 기억 등 다양했을 텐데요. 사회과는 정치, 법, 경제, 사회문화, 역사 등 다양한 분야가 속해있는 과목인 만큼 수업구성 또한 다양하게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사회과 수업의 가장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민주시민의 자질과 민주시민성의 함양입니다. 이를 위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사회현상에 대한 지식의 이해, 민주적 가치와 태도 습득, 문제의 합리적 해결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활용해볼 수 있는 사회과 수업방식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고, 그 효과는 무엇인지 각각의 장단점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강의식 수업입니다. 강의식 수업은 사회과 수업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수업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수업방식인데요. 강의식 수업이란 교사가 중심이 되어 학생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수업방식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의식 수업은 직접교수법 또는 교사 중심 교수법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강의식 수업의 목표는 많은 정보나 지식을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며, 학생들이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런 목표에 맞게 많은 지식을 짧은 시간 안에 학생들이 습득할 수 있다는 점과 교사가 수업 내용과 범주를 통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수업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사의 일방적 전달로 특정 가치의 주입식 교육이 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특히나 앞서 언급한 사회과에서 중요시하는 사고기능 및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형성시키기에 주입식 교육은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강의식 수업만 듣다 보면 민주적 의사소통과 상호 작용이 다소 부족해질 수 있다는 점도 이와 같다고 할 수 있죠. 그렇다면 이러한 강의식 수업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다른 수업방식에 대해서도 한 번 살펴볼까요?

  두 번째는 토론 수업입니다. 토론 수업은 국어, 도덕과 수업에서도 흔히 찬반 토론 등의 형태로 많이 활용되는데요. 토론 수업이란 학생들이 어떤 주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나 주장을 객관적 근거에 기초해 논증하고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과 능력을 가르치는 교육적 활동입니다.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객관적 근거에 의거해 합리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사고 기능과 사고 성향. 즉,‘비판적 사고’를 기르도록 한다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차적 사고력의 신장에도 도움이 되고, 도덕성의 발달과 도덕적 태도의 변화도 이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강의식 수업과 달리 학생들의 참여를 불러일으키는 활동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도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 번째는 협동 학습입니다. 협동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학생들이 혼자가 아닌 다른 친구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수업방식입니다. 협동학습이란 소집단을 구조화함으로써 구성원의 적극적 상호작용과 협력을 통해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수업모형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협동학습은 학생들을 서열화하는 경쟁학습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힘든 개별학습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수업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협동학습의 구체적인 목표는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고 협력하여 학습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지식의 이해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구성원 간의 협력, 협동능력, 타인 존중과 같은 사회적 기능과 가치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협동학습은 고차적 사고력, 사회성 발달, 자아 존중감, 동료에 대한 태도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예시를 들자면, Home 그룹과 Expert 그룹 이렇게 두 집단으로 나눠서 이루어지는 협동학습의 모델인 Jigsaw 모형이 있는데요. 이 수업모형에서는 지적 능력, 문화적 배경, 성별 등이 서로 다른 학생들 5~6명으로 이루어진 Home 그룹의 구성원들이 각각 한 개의 전문적인 주제를 맡아 같은 주제끼리 모이는 Expert 그룹으로 가서 서로 협력하여 자세한 내용을 배운 후, 다시 Home 그룹으로 돌아와 이를 잘 모르는 다른 구성원들에게 설명해줍니다. 이 수업방식에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역할이 부여되고 본인의 개별적인 책무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의 책임 이행이 Home 그룹의 평가와 보상에 반영됨을 알고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하게 되는 효과성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구성원들은 서로 협력해야지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 상호의존성의 효과 또한 볼 수 있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다 같이 힘을 모아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는 점이 협동수업의 가장 매력적인 특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네 번째는 해결 학습입니다. 문제해결학습과 바로 다음으로 소개할 의사결정 학습은 궁극적인 사회과 수업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최적화된 수업방식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문제해결학습이란 특정한 문제 또는 문제의 해결방안 자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일반적인 방법이나 능력을 가르치는 교수학습방법입니다. 사회과에서‘문제’란 수학과에서의 문제와 다르게 딱 답이 떨어지는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 즉, 지역사회 문제, 도시 문제, 가족 문제, 청소년 문제 등을 말합니다. 그렇기에 문제해결학습의 목표는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이러한 일상적인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문제해결력의 신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문제해결 학습은 교육철학자인 듀이의 반성적 사고에 기초한 것으로, 무엇을 해보는 것과 반성적으로 생각하는 것, 즉 우리의 정신에서 의식적이고 반성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결합되고 융합될 때 그것이 경험이며 이를 통해서 학습이 일어난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해결학습에도 몇 가지 한계가 있는데요.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문제를 과학적으로 조사하는 탐구력을 발달시키기 어렵다는 점과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한 문제를 다루고, 학생의 상식과 경험을 토대로 문제 해결책을 찾기 때문에 문제와 관련된 일반적 원리나 구조를 파악하도록 가르치기 어렵다는 점이 한계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의사 결정 학습입니다. 의사결정 수업은 사실과 가치가 혼재된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방법과 능력을 가르치는 교수 방법을 말합니다. 즉, 여러 가지 대안을 비교검토한 후 합리적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과 방법을 가르칩니다. 그렇기에 의사결정 수업은 의사결정력의 발달과 행위의 실천을 핵심 목표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사회문제와 관련된 지식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사회문제와 관련된 대립 가치들을 명료화하고 가치와 대안을 비교 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가치 탐구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입니다. 또한 사실문제와 가치문제를 구분하고 검증할 뿐만 아니라, 종합하여 문제 해결책을 찾는 종합적 안목과 통찰력을 길러준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의사결정 수업방식에도 한계가 있기 마련인데요. 이 모형이 전제하고 있는 인지주의적 가정은 입증하기 어렵고, 의사결정 수업이 학생의 합리적 의사결정력을 신장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지만, 실제 상황에서 행위로 실천되는 것을 보장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의사결정 수업에서 선택된 합리적 결정이 항상 옳은 결정은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이 한계로 지목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현장학습과 이야기식 학습은 사회과 수업에서도 특히 역사과 수업에서 활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수업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➅현장 학습입니다. 현장학습이란 특히 초, 중학교 수업에서 많이 활용되는 경험학습과 현장견학을 포함하는 개념을 뜻합니다. 여기서 경험학습은 현실 사회를 직접 접촉하는 경험에 기초하여 학습하는 활동을 말하고, 현장견학은 야외학습이나 수학여행처럼 학습의 장을 교실 밖의 실제 현장으로 옮겨서 하는 학습활동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장학습은 교실 수업과 지역사회를 연결하고, 구체적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이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특히 교과서 내용과 실제 상황을 연결하여 지식을 생생하게 이해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만큼, 학생들이 교실을 떠나 사회현상을 관찰, 조사, 면접 등의 활동을 하면서 개인과 사회, 이론과 실천, 추상과 구체성 간의 대화가 일어나고 시민성이 형성되는 효과를 볼 수 있겠지요. 그러나 현장학습에서는 오히려 무엇을 능동적으로 해보는 것에 머무르고, 그에 대해 반성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강조하지 않는 바이기 때문에 경험의 의미를 좁게 해석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수업계획과 준비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학생들의 안전사고 문제 등의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➆이야기식 학습입니다. 이야기식 수업은 교사가 역사적 사건과 관련된 인물의 의도와 목적, 행위 등을 중심으로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하여 전달하는 수업방식을 말합니다. 여기서 이야기는 기승전결의 형태로 전달하게 되는데요. 이야기식 수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역사 속에서 나타난 인간의 본질적 측면을 파악하고 역사적 사건들의 연속성과 상관관계를 이해하는 역사적 사고력을 발달시키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야기식 수업의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수업 소재로서의 내러티브, 전달 수단으로서의 내러티브, 수업내용으로서의 내러티브, 역사 인식 도구로서의 내러티브가 있습니다.

  총 7가지의 수업방식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각각의 수업방식의 정확한 의미, 효과성, 한계점 등을 잘 알 수 있었던 기사였기를 바랍니다. 물론 실제 학교 현장에서 위에서 소개한 모든 수업방식을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겠지만, 각각의 학급 상황과 수업 주제에 맞게 잘 적용해본다면 교사에게도 학생들에게도 더욱 알차고 즐거운 사회수업시간이 되지 않을까요?

참고서적 출처)

▶박상준 저, 사회과 교재연구 및 교수법, 교육과학사 출판, 2014


일방적인 수업이 아닌 새로운 방식의 수업들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집에서 아이를 교육할 때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아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