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문재인정부 2년! 고교학점제에 대해 소개합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문재인정부 2년! 고교학점제에 대해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9. 5. 10. 17:56

2025년부터 우리나라에서도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대한민국에서는 약 16세 이상이 되면 모든 학생들이 고등학교에 입학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입학하는 만큼 고교정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모든 예비 고등학생들과 자녀를 가진 학부모님들을 위해 "2025년 전면 시행될 고교학점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원하는 수업을 직접 선택하는 고교학점제?

 

  고교학점제란 대학생처럼 고등학생들도 교과를 선택하고 강의실을 다니며 수업을 듣는 방식을 말합니다.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여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인데요. 벌써 미국과 유럽 등 여러 국가들은 학생들의 소질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시키기 위해 오래전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정책입니다. 더 이상 잠자는 교실, 한정된 교육이 아닌 진로에 따라 수업을 듣고 참여하며, 과도한 성적 경쟁에서 벗어나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고교학점제, 언제 도입되나요?

 

 

  학점제형 새 교육과정이 본격 적용되는 것은 2025년부터입니다. 2022년에 전국 모든 고등학교에 고교학점제가 도입될 예정이지만, 기존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활용하면서 교육과정의 체제만 개편하는 것입니다. 연구학교 및 선도학교의 운영 경험을 반영하여 단계적으로 고교학점제가 도입되어 2025년부터는 완성된 형태의 고교학점제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을까요?

 

2018년 고교학점제 미래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우선, 학점제 도입 기반을 마련합니다!

학점제 도입에 필요한 사항을 찾아내는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교육혁신 경험이 있는 학교를 선도학교로 지정하여 우수모델을 확산합니다. 작년 한해 동안 전국적으로 연구학교 54개(일반고 31, 특성화고 23), 선도학교(일반고) 51개 총 105개나 되는 학교가 운영되었으며, 올해에는 총 354개 학교가 더욱 늘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선생님들의 이해를 돕는 교장교감교사 연수 강화까지 이뤄진다고 하니 탄탄한 고교학점제 도입 기대해도 되겠죠?

또한, 고교학점제를 도입하기 위해 일반고 지원이 강화됩니다!

고등학생들의 과목선택권을 보장하고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을 11개 시도에서 전체 시도로 확산하여 지역별 교육격차를 완화합니다. 또한 작년까지는 2학년 대상으로만 진행되었던 전문대 연계 직업교육 위탁과정이 3학년에게도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경로가 다양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고교학점제 지원 체제가 강화됩니다!

작년 1개소 뿐이던 고교학점제 지원센터를 올해 2개소 추가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전문가 지원단 200명을 운영하여 정책공감콘서트(14회)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와 소통할 거라고 하는데요. 국민과 함께 만든다는 점에서 고교학점제의 도입이 더욱 더 기대됩니다!

 

고교학점제 시범운영학교 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전면적으로 정책이 적용되기 전 고교학점제 시범운영 중인 서울 도봉고등학교 학생들이 생각하는 고교학점제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장점

단점

-본인 흥미와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어 높은 수업참여도

-학생 맞춤형 수업 가능

-다양한 친구들과 교류 가능

-따돌림·폭력 등 문제 대폭 감소

-교실 등 시설 필요

-대규모 학교에서는 운영이 어려움

-과목선택·시간표 짜는 과정이 수기로 이루어져서 복잡함

-교실 이동에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

출처 : ⓒ진로수업 공식 네이버 블로그

교학점제 도입 이후 학생 맞춤형 수업으로 수업참여도가 높아졌으며, 학생 맞춤형 수업을 통해 집중도가 높았으며, 다양한 친구와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따돌림이나 폭력 문제 감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장점을 가진 고교학점제이지만 극복해야 할 점들도 있는데요. 교실 같은 학교 시설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며, 수강신청 과정이 수기로 이루어지면 복잡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정부는 일반고에 부족한 시설을 지원하고, 대학생들 사이에서 시간표를 짤 때 유용하게 쓰이는 '에브리타임'과 같은 고등학생 전용 시간표 제작 프로그램을 만들어 학생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개선·보완되는 고교학점제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금까지 고등학생들의 진로를 설계하고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교육정책 '고교학점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학생성장 중심의 고교교육혁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꿈에 한발짝 다가갈 수 있게 도와주는 교육정책으로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입니다.

 

1 Comments
  • 프로필사진 제정신인가? 2019.10.21 15:05 정말 생각을 가지고 생각을 한건지.
    그냥 해야되서 하는건지 모르겠지만
    이건 좀 아닌듯
    이런제도를 생각한 사랑들 고등학교 부터 다시
    다니게 해야된다.
    선진 외국에서..뭐냐?
    우리나라는 후진국 인정...?
    답없는 사람들 생각이란걸 하지 마라
    아님 소수의 생각이란걸 귀기울이던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