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쉽고 재미있는 진로탐색 방법, 커리어넷을 소개합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쉽고 재미있는 진로탐색 방법, 커리어넷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9. 5. 10. 18:01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도, 대학을 졸업한 후에도 많은 사람들이 진로에 대해 고민합니다.

오늘은 진로탐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커리어넷"사이트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출처: ⓒ커리어넷 홈페이지

 

  커리어넷은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커리어넷에서는 진로심리검사와 진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진로 탐색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직업·학과 정보를 얻거나 각종 동영상과 진로교육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진로심리검사는 청소년용 심리검사와 대학생·일반 심리검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반드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진로심리검사 이용이 가능합니다만 비회원으로 진로심리검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검사 결과가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검사 결과 재확인 및 누적 관리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그리고 초등학생은 심리검사 대신 진로탐색 프로그램인 '아로 주니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직업에 관심이 있는지 탐색하는 기회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커리어넷에서는 직접 진로상담을 신청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상담 내용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진로 탐험대와 진로 솔루션 등을 통해 진로에 대해 도움을 흥미롭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커리어넷은 진로 동영상, 진로 인터뷰, 진로 소식지 '드림레터' 등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커리어넷은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재미있게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청소년이 할 수 있는 검사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출처: ⓒ커리어넷 진로심리검사 화면

청소년용 심리검사는 총 5가지로 직업적성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진로성숙도검사, 직업흥미검사(K형), 직업흥미검사(H형)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검사명

검사 소개

문항 수

예상 소요 시간

직업적성검사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능력을 여러분이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가를 스스로 진단하여 자아성찰과 진로 및 직업세계 탐색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검사

66문항(중)

88문항(고)

20분

직업가치관검사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욕구 및 가치들에 대해 상대적으로 무엇을 얼마나 더 중요하게 여기는가를 살펴보고, 그 가치가 충족될 가능성이 높은 직업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검사

28문항

10분

진로성숙도검사

진로에 대하여 계획하고 준비하는 데 필요한 태도나 능력, 행동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검사 결과를 토대로 좀 더 노력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검사

64문항

20분

직업흥미검사(K형)

어떤 종류의 일에 얼마나 흥미를 느끼고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장래에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탐색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검사

96문항

15분

직업흥미검사(H형)

자신의 흥미유형 및 세부 직업과 관련하여 어떤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검사

141문항(중)

130문항(고)

20분

 

진로상담은 누구나 받을 수 있나요?

 

로상담은 커리어넷 회원이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 대학생, 성인 등 진로 문제로 고민하는 모든 분들은 전문 진로상담가에게 개인 맞춤형 답변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수교육대상 학생, 탈북학생, 다문화 학생을 위한 심화상담도 가능합니다.

아래 6가지 내용에 대한 고민 상담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자신에게 맞는 직업과 학과 탐색

2. 학교, 학과, 직업정보, 자격, 취업, 훈련정보

3. 진로심리검사 결과 이해 및 해석

4. 학업 및 성적 관리

5. 진로 및 진학 계획

6. 진로 관련 의사결정

 

  진로 상담의 내용은 위의 6가지 예시를 포함하여 진로와 관련한 고민이라면 어떤 것이든 가능합니다. 그리고 [공개 상담 보기]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의 상담 내용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직접 상담 신청이 어려운 분들은 유사한 상담 사례 확인을 통해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커리어넷의 진로상담은 공개상담이 원칙이지만, 부담스러운 분들은 닉네임을 이용하여 상담을 신청하시는 방법도 있으니, 이점도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진로정보망 커리어넷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혹시라도 진로에 대해 고민을 갖고 계시다면, 커리어넷에서 진로심리검사도 받고, 상담도 신청해볼까요?

 

자신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서 충분한 고민과 노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커리어넷을 통해 다양한 진로탐색의 기회를 얻고, 학교와 학교 밖 체험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꼭 맞는 진로와 직업을 선택하시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로서 응원하겠습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