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의 출발 유아교육정책, 에듀파인 도입 그 이후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교육의 출발 유아교육정책, 에듀파인 도입 그 이후는?

대한민국 교육부 2019. 6. 28. 18:02

 

대한민국의 교육은 유치원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유아교육의 비중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출처: pixabay

 

처음으로 가족 품을 떠나 새로운 집단을 만나는 것이기에 부모님들은 비용이 비싸더라도 더 나은 시설과 교육을 찾아 사립유치원에 보내게 되는데요.

하지만 과연 부모님이 아이를 위해 지불한 수많은 비용을 전부 아이들을 위해 쓰이고 있었던걸까요?

사립유치원은 학부모와 공적자금을 통해 운영되고 있으나, 그동안 각종 비리로 아이들에게 지급된 간식이나 급식이 형편없이 지급되어 왔다는 사례 등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교육부는 회계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2019년 3월 1일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에듀파인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현재 에듀파인은 올해 의무도입 사립유치원 568개원과 자발적으로 참여한 희망유치원 751개원, 총 1,319개원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모든 사립유치원이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사립유치원의 회계 투명성 강화와 유아교육 신뢰회복을 기대할 수 있을것 같은데요.

출처: 지방교육 행재정 통합시스템 웹페이지 로그인 화면

 

이처럼 기대되는 부분이 있는 반면, 에듀파인이 실행된지 3개월이 지났는데도 일부 사립유치원 원장의 반대의 목소리가 아직도 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들은 에듀파인 도입은 지나친 간섭이고 또 자신들의 재산권을 들여다 보겠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재산권 침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유치원이란 유아의 교육을 위하여 유아교육법에 따라 설립·운영되는 학교입니다. 이를 위해 지불되는 비용이 정말 내 아이의 교육을 위해 이루어지고 있는지, 이루어지고 있다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학부모들의 알권리가 있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재산권도 물론 중요하지만 아이들을 믿고 맡길 수 있다는 서로간 믿음을 주기에 에듀파인제도는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든 유치원의 에듀파인 도입에 앞서, 에듀파인의 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에듀파인의 장점 >

사립유치원의 모든 수입 지출 이력관리→ 투명화

에듀파인을 통해 유치원 원아별 수입 장수내용 (미납액, 과오납액 등) 관리 가능

에듀파인에 등록된 거래업체만을 이용해 지출 가능,

부정지출을 사전에 예방 가능

‘클린재정’ 기능으로 유치원 회계 부정사고 예방 가능

출처:교육부 홈페이지

​앞서 말한 것처럼 에듀파인제도가 유치원 운영에 어떠한 영향을 줄 지 유치원에서 회계를 담당하고 있는 실습생 인터뷰를 해 보았습니다.

다음은 에듀파인 제도에 가장 밀접한 관련있는 유치원생 자녀를 가지신 학부모님의 말씀을 들어 보겠습니다.

대체로 에듀파인 제도를 적용 함으로써 아이를 밑고 맏길 수 있다, 회계장부의 투명화로 인해 유치원과 학부모간의 신뢰가 쌓인다는 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회계장부를 세세히 기록해야 되서 번거로움이 있다는 것이라고 의견을 내주셨는데요. 유치원에도 아이를 담당하는 교사 뿐만 아니라 회계장부를 담당하는 부서나, 사람을 두어서 이를 관리하면 교사는 아이들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고 번거로움도 덜 수 있지 않을 까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교육분야는 더욱 확장되고 이슈화 될 것입니다. 그럴수록 우리는 안심하고 아이의 교육을 믿고 맏길 수 있는 나라가 되어야 합니다. 에듀파인 정책이 모든 사립유치원에 도입되어 아이들의 투명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 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