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조기취업 계약학과 2020 수시모집 입시정보 1> ICT 시대, 이 학과가 취업 맛집이네! 본문

교육정보

조기취업 계약학과 2020 수시모집 입시정보 1> ICT 시대, 이 학과가 취업 맛집이네!

대한민국 교육부 2019. 8. 26. 08:00

ICT 시대, 이 학과가 취업 맛집이네!

“대한민국을 견인할 미래 신산업 분야의 핵심 인재로 자라나요”

얼마 남지 않은 2020 수시모집을 앞두고 수험생들과 학부모님들을 위한 ‘입시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대학입시에 있어 ‘정보’는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요. 특히 우리나라 미래산업을 책임질 ‘신사업’ 분야를 배울 수 있는 학과를 찾고 있다면 아래 정보를 눈 여겨 보시길 바랍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가전제품, 휴대폰 등 ‘정보통신기술(ICT) 강국’인 대한민국의 미래 신산업 분야를 이끌어 갈 대학별 다양한 학과들이 있는데요. 미래 유망성뿐 아니라 취업까지 연계돼 보장된다고 하니 일명 ‘ICT 취업 맛집’ 학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각 대학별 어떤 학과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봅시다!

(▲출처: 목포대학교)

 

목포대학교 스마트에너지시스템학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인 ICT 산업을 에너지 산업과 융합한 스마트에너지 시스템 산업분야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CAD과정, 전력전자, 에너지ICT 등 실무교육을 통해 에너지시스템분야로 진출하게 됩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ipsi.mokpo.ac.kr/index.9is

 

전남대학교 기계IT융합공학과

 

여수 및 광양 국가산업단지 등과 인접한 곳에 위치해 있어 전남 지역 산업에 특화된 플랜트 설계와 ICT 분야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으며, 기계설비나 플랜트설계 등 기계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admission.jnu.ac.kr/user/indexMain.action?siteId=admission_new

 

한국산업기술대학교 ICT 융합공학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분야와 관련된 학과로,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구현하는 등의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지능형 소프트웨어나 사물인터넷 분야 기업으로 취직이 가능합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subweb.kpu.ac.kr/earlyemploy/index.do

 

한양대학교 ERICA 스마트ICT융합전공

 

빅데이터, 미디어 컨텐츠, 디지털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 환경을 예측하고 설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융합 능력을 갖춘 창조적 사고를 가진 글로벌 인재 양성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goerica.hanyang.ac.kr/intro.asp

 

* 기타 학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각 대학 입학처 홈페이지를 참고

그렇다면 이러한 학과들은 어떻게 시작 됐을까요? 바로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주관하고 5개 대학이 시행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습니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은 개인에게는 진학 욕구와 조기 취업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기업에게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춤형 인재를 양성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 마련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출처: 한양대학교 ERICA)

 

이 글에서는 ICT 관련 4개 학교와 학과만 소개했지만, 실제 이번 사업에는 경일대학교, 목포대학교, 전남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한양대학교 ERICA 총 5개 대학, 17개 학과가 참여합니다. 미래 산업의 성장동력이 될 신산업 분야에 대한 인력양성을 위해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채용해 취업이 100% 보장됩니다.

(▲출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2020학년도 신입생의 경우 기업을 지정해 신청 및 접수한 후 선발과정을 거쳐 기업과 채용 확약을 맺게 되는데 1학년은 학생 신분으로 교육에 참여하게 됩니다. 2학년부터는 취업하게 돼 재직자 신분으로 교육에 참여합니다. 대학 입학과 동시에 취업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으니 1석 2조의 효과죠?

 

그럼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4가지 특징을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선발 및 채용해 입학과 동시에 취업 100% 보장돼요

대학과 협약한 중소, 중견기업이 공동으로 학생을 선발해 채용 약정을 체결합니다. *학교별 교육방식과 과목은 다릅니다.

 

▣ 국가장학금과 기업 지원으로 비싼 등록금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어요

정부 지원과 기업의 지원을 통해 학업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채용이 연계돼 재학 중 취업이 가능해 오히려 돈을 벌 수 있습니다.

 

▣ 4차산업혁명을 대비한 인재 교육과정으로 구성됐어요

ICT 융합공학, 스마트융합, 로봇융합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교육과정으로 구성된 학과를 통해 맞춤형 인력 양성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 4년제 대학을 3년만에 졸업하고, R&D 전문인력으로 성장해요

학사학위 취득과 취업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실제 실무 현장에서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교육을 받게 됩니다.

 

특히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학교별로 교육과정이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1학년 때에는 업무에 필요한 이론 중심의 집중기본교육을 하며, 1·2학기 및 계절학기를 통해 총 60학점을 이수합니다. 2~3학년 때에는 현장실무 교육과 연구능력배양 심화교육을 통해 각각 30학점씩 이수하는데 2학년부터는 재직자로서 취업을 하게 됩니다. 학교에서는 야간과 주말 수업 등을 통해 나머지 학점을 이수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4년제 대학교를 3년 만에 졸업할 수 있습니다. *학교별 교육방식과 과목은 다릅니다.

(▲출처: 전남대학교)

 

세계로 뻗어나갈 글로벌 인재 양성과 실무에 꼭 필요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통해 여러분들이 꿈꾸는 미래를 함께 그려 나가길 희망합니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문의

경일대학교: http://early.kiu.ac.kr/

목포대학교: http://early.mokpo.ac.kr/

전남대학교: http://smartplant.jnu.ac.kr/user/indexMain.action?siteId=smartplant

한국산업기술대학교: http://early.kpu.ac.kr/

한양대학교 ERICA: https://sce.hanyang.ac.kr/

#교육부 #2020수시모집 #대입 #취업 #진학 #대입정보 #2020학년도대입 

#2020수능 #대학교학과 #조기취업형계약학과 #ICT #4차산업혁명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