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조기취업 계약학과 2020 수시모집 입시정보 3> 취.알.못 위한 취업 걱정 없는 학과 TOP4 본문

교육정보

조기취업 계약학과 2020 수시모집 입시정보 3> 취.알.못 위한 취업 걱정 없는 학과 TOP4

대한민국 교육부 2019. 8. 28. 08:00

취.알.못 위한 취업 걱정 없는 학과 TOP4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담당자에게 듣는 Q&A"

 

본격적인 대입 수시 시즌을 앞두고 수험생들의 진학과 취업 고민 모두를 한 번에 해소해줄 학과들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바로 취업이 100% 보장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인데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란 말 그대로 졸업을 하기도 전에 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 요즘같이 취업이 어려운 시기에 한줄기 빛 과도 같은 학과일텐데요. 실제로 가능하냐구요? 그럼요. 해당 학과에 입학한 학생은 대학 졸업 전 유망 중소, 중견기업에 취업하게 된답니다.

 

자 그렇다면! 얼마 남지 않은 2020 수시모집을 앞두고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 하실 여러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20학번 새내기들을 위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담당자에게 직접 듣는 Q&A!

 

(▲출처: 목포대학교)

 

Q1.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어떤 학과인가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주관하고 5개 대학이 시행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습니다. 개인에게는 진학 욕구와 조기 취업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중소․중견기업에게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해당 사업에 참여하는 5개 대학교는 경일대학교, 목포대학교, 전남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한양대학교 ERICA 입니다.

(▲출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Q2.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는 어떤 학과들이 있나요?”

학과가 어떻게 구성돼 있는가도 수험생 여러분들과 학부모님들의 관심사일 텐데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총 5개 대학에 17개 학과로 구성돼 있습니다. 주로 미래 산업 트렌드를 주도할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학과들로 개설됐는데요.

 

*4차 산업혁명이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 로봇이나 인공지능(AI)을 통해 실제와 가상이 통합돼 사물을 자동적, 지능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가상 물리 시스템의 구축이 기대되는 산업상의 변화를 일컫는다.

 

정보통신 분야의 소프트웨어부터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로봇까지 미래 산업의 주역을 꿈꾸는수험생 분들이라면 아래의 학과들에 주목해주세요!

 

목포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소프트웨어 전문기술자로서 능력 함양을 위해 컴퓨터공학과 융합소프트웨어의 학제간 융합을 통해

양 학과의 강점과 약점을 상호 보완해 융합형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합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ipsi.mokpo.ac.kr/index.9is

 

전남대학교 스마트전기제어공학과

석유화학산업단지와 포스코 등의 플랜트 및 소재 산업과 관련된 전기, 전자 이론 및 플랜트 실무 관련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재 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admission.jnu.ac.kr/user/indexMain.action?siteId=admission_new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융합소재공학과

생명, 화학, 전자 등 첨단소재 기술과 관련한 과목들을 배울 수 있으며, 현장중심의 심화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

고분자 등 신소재, 환경소재, 자동차 부품 소재 분야로 취직이 가능합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iphak.kpu.ac.kr/main.htm

 

한양대학교 ERICA 로봇융합전공

로봇, 기계 및 전기·전자 융합 분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기업 맞춤형 실용인재를 조기에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현장의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실습 중심의 교과목을 폭넓게 제공합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goerica.hanyang.ac.kr/intro.asp

 

* 기타 학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각 대학 입학처 홈페이지를 참고

 

 

Q3. “어떤 과정을 거쳐 선발 및 채용이 진행되나요?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선발 및 채용을 약정해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100% 연계되는데요. 아래와 같은 절차로 선발 및 채용이 진행됩니다. *학교별 채용 방법 일부 상이

 

 

 

Q4.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서는 어떤 수업을 제공하나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참여하는 5개 대학에 신설된 학과들은 모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ICT 융합공학, 스마트융합, 로봇융합 등과 관련된 교육으로 이뤄져 미래 신산업을 대비한 맞춤형 인력 양성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교육과정에는 이론과 실무를 함께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실제 취업 후 대학 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학생 입장에서 보다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대학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Q5.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입학하면 OO점이 좋다! 무엇이 있을까요?”

첫번째 장점은 앞서 말씀 드렸듯이,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선발 및 채용해 입학과 동시에 취업 100% 보장됩니다.

 

두번째로는 정부 지원과 기업의 지원을 통해 비싼 등록금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점인데요. 학업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채용이 연계돼 재학 중 취업이 가능해 오히려 졸업 땐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인재 교육이 가능한 학과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돼 있다는 점인데요. ICT 융합공학, 스마트융합, 로봇융합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맞춤형 인력 양성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네번째로는 4년제를 3년만에 졸업해 기업맞춤형 R&D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입학 후 3년 간 성실하게 생활한다면 학사 학위와 취업을 동시에 거머쥘 수 있는데요. 이론과 실무 중심의 교육을 혼합해 1학년 때에는 계절학기를 포함해 총 60학점을 이수하고, 2~3학년 때에는 각각 총 30학점씩 이수해 4년제 대학교를 3년만에 졸업이 가능합니다.

 

(▲출처: 전남대학교)

 

Q6.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등록금 제도는 어떻게 되나요?”

대부분 학생과 학부모의 고민 중 하나인 대학 등록금 부담을 줄였습니다. 1학년 때는 국가장학금으로 등록금을 지원 받고, 2~3학년 때는 정부와 기업의 지원을 통해 학비의 절반만 부담하면 되기에 학업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출처: 한양대학교 ERICA)

 

자! 담당자에게 직접 듣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Q&A 어떠셨나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다면 아래 소개된 각 대학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문의

경일대학교: http://early.kiu.ac.kr/

목포대학교: http://early.mokpo.ac.kr/

전남대학교: http://smartplant.jnu.ac.kr/user/indexMain.action?siteId=smartplant

한국산업기술대학교: http://early.kpu.ac.kr/

한양대학교 ERICA: https://sce.hanyang.ac.kr/

 

마지막으로 26일 SBS 모닝와이드에 소개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방송 내용 함께 보시죠~!

 

 

#교육부 #2020수시모집 #대입 #취업 #진학 #대입정보 #2020학년도대입

#2020수능 #대학교학과 #조기취업형계약학과 #ICT #4차산업혁명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