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조기취업 계약학과 2020 수시모집 입시정보 2> 취업 걱정 없는 학과가 있다구요, 아시겠어요? 본문

교육정보

조기취업 계약학과 2020 수시모집 입시정보 2> 취업 걱정 없는 학과가 있다구요, 아시겠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9. 8. 27. 08:00

취업 걱정 없는 학과가 있다구요, 아시겠어요?

"실무교육 이수해 졸업과 동시에 기업 맞춤형 인재로 성장"

 

9월이면 곧 하반기 공채시즌이 시작됩니다. 그렇지만 취업이 만만치 않은 요즘, 입학과 동시에 스펙 쌓기에 여념이 없어 대학생활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는 것이 요즘 대학생들의 현실인데요. 대학 입학 후 직무역량을 키울 수 있는 실무교육을 이수하고 졸업과 동시에 학사학위와 사원증을 한번에 받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그런 꿈의 학과가 과연 있을까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가 그 주인공입니다.

 

얼마 남지 않은 2020 수시모집을 앞두고 수험생들과 학부모님들을 위한 ‘입시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진학과 취업 고민 모두를 해소해 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소개합니다.

 

■ 대학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100% 보장되는 학과가 있다고요?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주관하고 5개 대학이 시행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가 바로 대학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100% 보장되는 학과인데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개인의 진학 욕구와 조기 취업 목적을 달성하고, 중소․중견 기업의 맞춤형 인재양성과 조기 확보 목적을 동시에 달성해 청년 일자리 창출 교육모델을 마련하고자 시행됐습니다. 대학생활 동안 현장실무 기본 교육과 해당 직무 관련 심화교육을 제공 받을 수 있고 실제 취업으로까지 연계됩니다.

 

대학은 실제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기업은 학생들이 학과에서 배운 내용을 실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출처: 경일대학교)

 

■ 그렇다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는 어떤 학과가 있을까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참여하는 대학은 경일대학교, 목포대학교, 전남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한양대학교 ERICA 총 5개 대학입니다. 그리고 이들 대학에서 총 17개 학과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로 운영됩니다. 17개 학과 중 미래 산업을 선도할 기업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할 관련 학과 4곳을 소개합니다. 어떤 학과들이 있는지 함께 보시죠!

 

 

 

경일대학교 스마트푸드테크학과

미래 식품산업에서 요구하는 식품 안전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식품안전, 품질관리, 품질 개선 등 다양한 식품산업 트렌드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설 운영함으로써 식품 품질 안전관리 및 식품산업분야의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ibsi.kiu.ac.kr/admission/index.htm

 

목포대학교 첨단운송기계시스템학과

전남 주력산업인 조선해양산업과 자동차튜닝 및 부품소재산업 분야의 인력양성을 위해 설립한 학과입니다. CAD시스템을 활용한 생산 설계, 도면 작성 등 조선, 자동차 분야 등 첨단운송기계 실무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ipsi.mokpo.ac.kr/index.9is

 

전남대학교 스마트융합공정공학과

공정계장설계, 계장제어실무, 공정운전실무 등과 같은 플랜트 공정 및 계장 관련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IT 및 4차 산업혁명 관련 인재 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admission.jnu.ac.kr/user/indexMain.action?siteId=admission_new

 

한양대학교 ERICA 소재부품융합전공

제조산업과 융복합 첨단산업인 반도체·나노산업 등 미래 4차산업에서 소재·부품융합 전문인이 갖춰야 할 기본소양과 핵심응용기술을 가르치는 교육과정과 산업현장의 문제 해결 중심의 교육시스템을 통해 소재·부품 분야의 다양한 기업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goerica.hanyang.ac.kr/intro.asp

 

* 기타 학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각 대학 입학처 홈페이지를 참고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특장점 4가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가장 큰 특장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같이 한번 살펴볼까요?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선발 및 채용해 입학과 동시에 취업 100% 보장돼요

대학과 협약한 중소, 중견기업이 공동으로 학생을 선발해 채용 약정을 체결합니다. *학교별 교육방식과 과목은 다릅니다.

 

 국가장학금과 기업 지원으로 비싼 등록금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어요

정부 지원과 기업의 지원을 통해 학업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채용이 연계돼 재학 중 취업이 가능해 오히려 돈을 벌 수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을 대비한 인재 교육과정으로 구성됐어요

ICT 융합공학, 스마트융합, 로봇융합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교육과정으로 구성된 학과를 통해 맞춤형 인력 양성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4년제 대학을 3년만에 졸업하고, R&D 전문인력으로 성장해요

학사학위 취득과 취업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실제 실무 현장에서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교육을 받게 됩니다.

 

특히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학교별로 교육과정이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1학년 때에는 업무에 필요한 이론 중심의 집중기본교육을 하며, 1, 2학기 및 계절학기를 통해 총 60학점을 이수합니다. 2~3학년 때에는 현장실무 교육과 연구능력배양 심화교육을 통해 각각 30학점씩 이수하는데 2학년부터는 재직자로서 취업을 하게 됩니다. 학교에서는 야간과 주말 수업 등을 통해 나머지 학점을 이수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4년제 대학교를 3년 만에 졸업할 수 있습니다. *학교별 교육방식과 과목은 다릅니다.

 

(▲출처: 한양대학교 ERICA)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어떤 커리큘럼으로 운영 될까요?

우선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기업수요에 따른 3년 교육과정을 통해 학사학위를 부여합니다. 1학년 때는 전공기초능력과 현장실무 기본 교육을 이수합니다. 이때는 학생신분으로 학업에 전념해 1,2학기 및 계절학기를 통해 집중 교육을 진행해 60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2~3학년 때는 기업에 근무하면서 해당 직무 관련 심화교육 및 직무역량을 키우게 됩니다. 주간에는 기업에서 근무하며, 평일 야간 및 주말을 활용해 대학에서 학점을 이수하게 되는데요. 2학년, 3학년 각각 30학점씩 이수하게 됩니다.

(▲출처: 전남대학교)

위의 학과소개에서 설명 드렸듯이, 제조산업과 첨단산업 등 미래 4차산업에 필요한 기본소양과 핵심응용기술을 배워 다양한 기업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출처: 목포대학교)

 

 청년들의 취업 걱정과 중소, 중견기업의 인력 채용 걱정해소를 도와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치열한 대학생활 끝에 학사학위와 동시에 사원증까지 얻을 수 있다면 본인만의 미래를 그려 나가기에 충분히 매력적인 학과 아닌가요?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 해주세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문의

경일대학교: http://early.kiu.ac.kr/

목포대학교: http://early.mokpo.ac.kr/

전남대학교: http://smartplant.jnu.ac.kr/user/indexMain.action?siteId=smartplant

한국산업기술대학교: http://early.kpu.ac.kr/

한양대학교 ERICA: https://sce.hanyang.ac.kr/

#교육부 #2020수시모집 #대입 #취업 #진학 #대입정보 #2020학년도대입

#2020수능 #대학교학과 #조기취업형계약학과 #ICT #4차산업혁명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