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조기취업 계약학과 2020 수시모집 입시정보 4> 대학생과 직장인 한번에 되는 방법은? 본문

교육정보

조기취업 계약학과 2020 수시모집 입시정보 4> 대학생과 직장인 한번에 되는 방법은?

대한민국 교육부 2019. 8. 29. 08:00

 대학생과 직장인 한번에 되는 방법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취업 100% 학과, 그것이 알고 싶다"

 ‘4차 산업혁명’ 하면 여러분들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인공지능(AI) 비서와 사랑에 빠진 영화가 인기몰이를 하기도 하고, 가상현실(VR) 기술이 접목된 놀이기구를 타기도 하는 등 4차 산업은 이미 우리 생활 곳곳, 산업 전반에 존재하는 산업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4차 산업혁명이란 ‘기존 산업 영역에 물리, 생명과학, 인공지능 등을 융합하여 생산에서 관리 그리고 경영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차세대 혁명’이라고 합니다. (기획재정부, 시사경제용어사전 발췌) ‘미래의 먹거리’라고도 불리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첨단 기술은 로봇,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모바일, 가상현실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미래를 이끌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되고 유망한 중소, 중견기업 취업까지 할 수 있는 학과가 있다는데 한 번 알아볼까요? 바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입니다.

 

 얼마 남지 않은 2020 수시모집을 앞두고 수험생들과 학부모님들을 위한 ‘입시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출처: 한양대학교 ERICA)

◆ 그것이 알고 싶다! 4차 산업혁명 대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조기취업형 계약학과’가 뭐하는 학과야? 라고 고개를 갸우뚱 하실 분들이 계실텐데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습니다. 해당 학과는 개인에게는 진학 욕구와 조기 취업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기업에게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춤형 인재를 양성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 마련을 목표 개설된 학과입니다.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주관하고 5개 대학이 시행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운영 중인데요. 경일대학교, 목포대학교, 전남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한양대학교 ERICA총 5개 대학교에서 총 17개 학과를 개설했습니다.

 그렇다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서는 어떤 학과들로 구성돼 있으며, 어떤 내용들을 배우게 될 지 궁금하실 텐데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성장 동력이 될 여러분들께 각 학교별 학과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드릴게요!

경일대학교 스마트전력인프라학과

국가기간산업인 전력 인프라와 21C 첨단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산업맞춤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신재생 에너지, 드론 관련 첨단 기술 및 지능형 전력망과 관련된 기술 등 지능형 전력 인프라분야의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과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소방설비기사 등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지능형 전력망 공사·감리분야의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ibsi.kiu.ac.kr/admission/index.htm

 

경일대학교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

미래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지능형 공장자동화 산업분야의 능력을 보유한 스마트팩토리융합 전문인력양성을 목표로 산업체 맞춤형 나노전공을 개설하여 QC 나노, 로봇제어나노, 공장자동화 설계기술 등 신산업분야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과 공장자동화 관련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ibsi.kiu.ac.kr/admission/index.htm

 

목포대학교 스마트비즈니스학과

소통과 협력을 통한 창의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스마트한 비즈니스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 융합설계 프로젝트를 통한 실무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ipsi.mokpo.ac.kr/index.9is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창의디자인학과

제품, 웹, 앱, 3D 컨텐츠 분야를 아우르는 디자인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창의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웹, IT 인터랙션, 제품디자인 설계, 영상디자인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iphak.kpu.ac.kr/main.htm

 

한양대학교 ERICA 건축IT융합전공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을 토대로 건축IT 분야의 전문 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창의 인재 조기 육성을 목표로 합니다.

설계, 토목, 플랜트, 엔지니어링(구조, 전기, 소방, 기계,설비 등), 건설관리, 유지관리, 발주처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 입학처 홈페이지: http://goerica.hanyang.ac.kr/intro.asp

 

 

 

◆ 4차 산업혁명 시대 실무형 맞춤 인력으로 성장! 취업까지 프리패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서는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선발 및 채용해 입학과 동시에 취업 100% 보장됩니다. 대학과 협약한 중소, 중견기업이 공동으로 학생을 선발해 채용 약정을 체결합니다.

실제 대학 교육도 기업 현장에 나가서도 활용할 수 있는 실무 교육을 제공합니다. 대학 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취업 후에도 적용할 수 있으니 학생 입장에서 보다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대학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처: 목포대학교)

 대표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유망 분야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이해 및 미래 인재 핵심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포함해 교육합니다. 로봇, ICT, 소프트웨어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교육과정을 구성해 미래 맞춤형 인력 양성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출처: 경일대학교 창의융합센터 전경)

 실제로 대학은 ‘창의융합교육센터’ 구축해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업이 제시하는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시설이나 기자재 등 물리적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창의융합교육센터’에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및 설계능력 습득할 수 있는 것이죠!

 

 또 다른 특징은 4년제 학사학위를 3년만에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1학년 때는 학생신분으로 1,2학기 및 계절학기를 통해 전공기초능력과 현장실무 기본 교육을 이수하고, 2~3학년 때는 주간은 기업에서 근무하고, 평일 야간 및 주말을 활용해 대학에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교별 교육방식과 과목은 다릅니다.

 

 여러분들의 꿈에 날개를 달아 줄 수 있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대한 소개는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통해 재학생들의 취업 시기를 앞당겨 미래 신산업을 이끌어 갈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중소, 중견 기업들에게는 질 좋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효과를 기대해 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준비된 각 대학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해주세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문의

경일대학교: http://early.kiu.ac.kr/

목포대학교: http://early.mokpo.ac.kr/

전남대학교: http://smartplant.jnu.ac.kr/user/indexMain.action?siteId=smartplant

한국산업기술대학교: http://early.kpu.ac.kr/

한양대학교 ERICA: https://sce.hanyang.ac.kr/

 

 마지막으로 26일 SBS 모닝와이드에 소개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방송 내용 함께 보시죠~!

 

#교육부 #2020수시모집 #대입 #취업 #진학 #대입정보 #2020학년도대입 

#2020수능 #대학교학과 #조기취업형계약학과 #ICT #4차산업혁명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