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1회 대한민국 정부혁신박람회 현장에 함께 가볼까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제1회 대한민국 정부혁신박람회 현장에 함께 가볼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2. 9. 16:54

 지난 11월 22일부터 24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대한민국 정부혁신박람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혁신적인 느낌이 팍팍 뿜어져 나오는데요! 이 박람회는 정부가 국민에게 약속드린 성과를 보고하고 새로운 목표를 제시하는 약속의 장으로 기획되어, 알림 1관과 2관으로 알차게 구성되었습니다. ​

 알림 1관에는 "다함께 행복관""누구나 디지털관"이라는 주제로 사회적 가치와 디지털 서비스를 보여줄 수 있는 전시관으로 구성했으며, 알림 2관에는 "모두의 참여관"을 구성해 국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전시관을 구성했습니다.

제1회 대한민국 정부혁신박람회 일정표

 

 제1회 대한민국 정부혁신박람회는 위와 같은 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주인공은 마지막에 등장하는 법! 저는 행사의 마지막 날인 11월 24일에 방문해보았는데요. 지금부터 생생한 박람회 현장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알림 1관 "다함께 행복관"

 알림 1관 다함께 행복관에는 "모두가 잘 사는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19개의 다양한 전시관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다양한 체험활동과 행사 및 사은품이 준비되어 있어, 딱딱한 정부 행사라는 느낌이 들지 않았답니다. 저는 교육부 국민서포터즈답게 교육부 전시장을 제일 먼저 찾았는데요! 교육부는 "공교육 강화 혁신"이라는 주제로 전시관을 준비했습니다.

 

<교육부 전시부스>

 

알림 1관 다함께 행복관 - 교육부 전시부스

 

 교육부 부스에서는 공교육 강화 혁신이라는 주제로 두드림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판넬이 있었습니다. 두드림 프로그램이란 '꿈을 향한 문을 두드림!'이라는 구호와 함께 재미와 배움, 도전과 나눔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이 즐거운 교육현장에서 배울 수 있도록 하는 수업입니다. 이 판넬에는 초등학교 실제 사례로 학생들과 공교육 현장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내용들이 담겨있었는데요! 쌍류초등학교의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쌍류초등학교에서 진행된 두드림 프로그램은 2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첫날에는 아이스브레이킹과 캠프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는 시간을 갖고, "오늘은 내가 작사가", "내 그림이 살아있다"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두 번째 날에는 팀을 결성하여 네 개의 도전 목록에 참여해서 점수를 얻는 활동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과도한 경쟁보다는 다양한 관점에서 학생들의 장점을 찾는 수업이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으로 체험을 하는 활동도 있었는데요! 두드림 체험활동으로 "천연 립밤 만들기"가 있었습니다. 사람이 많아서 참여는 못했지만 아이들에게 인기 폭발이었습니다! 이외에 교육부 전시관에서는 VR 체험행사도 진행하고 있었답니다!

<인천광역시 전시부스>

 

알림 1관 다함께 행복관

 

 인천광역시에서 시행하는 "인천형 안전 의료체제" 보여주는 전시관도 인상깊었습니다. 이곳에서 닥터카의 존재도 알게 되었는데요! 닥터 카란 의료진이 타 있는 응급 차량을 말합니다. 긴급환자의 경우 빠른 치료가 필요한데 이송 과정에서 의사가 있어서 조기 치료가 가능할 수 있게 한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제 체험할 수 있는 행사로 뇌파 스트레스 검사와 전문가가 가르쳐주시는 심폐소생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까지 있었답니다!

 

알림 1관 "누구나 디지털관"

알림 1관 누구나 디지털관 - 행정안전부 전시부스

 

 누구나 디지털관에는 21개의 부스가 들어와 있었는데요! 이 관에서는 "기계로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일상"을 주제로 전시장이 꾸며졌답니다! 그중에서도 행정안전부의 부스를 체험해봤습니다. 이곳에서는 정부 24를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서비스는 "국가 보조금 맞춤 서비스" 였는데요! 정부 24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면 내가 수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들을 한 번에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아무래도 각각 내가 해당하는지 찾아보고 신청하기가 어려운데, 이렇게 내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들이 한눈에 정리된다면 편리하고 놓치지 않을 수 있겠죠?

▶정부24 바로가기: https://www.gov.kr

 

알림 2관 "모두의 참여관"

<기획재정부 전시부스>

 

알림 2관 모두의 참여관 - 기획재정부 전시부스

 

 마지막으로 알림 2관의 "모두의 참여관"입니다. 이곳은 "국민과 함께 만드는 정책"이라는 주제로 12개의 부스가 기획되어 있었습니다. 주제에 맞게 국민들이 의견을 낼 수 있는 행사들이 많았는데, 국민 참여예산 부스에 참여해봤습니다. 국민들이 선호하는 이슈가 뭔지 파악하고, 이에 대해 국민 예산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획재정부의 노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이 부스에 들러서 제가 생각하는 이슈에 대해 투표하고 왔답니다!

 이외에도 직접 옆에서 기획재정부에 예산안을 어떻게 썼으면 좋겠다고 제안하는 활동도 있었는데요! 이 활동을 통해 기획재정부는 국민들이 원하는 방향을 알 수 있고, 국민은 제대로 예산이 쓰이는 걸 볼 수 있으니 일석이조겠죠?

 

 

​<2019 정부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2019 정부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2관에서는 부스 외에도 큰 무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24일에는 "2019 정부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하고 있었습니다. 다양한 지역에서 좋은 혁신의견을 발표하고 있었는데요. 제가 들었던 발표는 제주특별자치도의 발표였습니다. 제주도 대중교통은 지하철은 없고, 대부분 버스를 활용하는데요, 그래서 버스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버스 위치 정보 안내 시스템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제주도에 이런 혁신적인 시스템이 생긴다면 지역 주민들은 물론 여행객들에게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렇게 위 사진을 보시면 다양한 기관의 의견을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어요! 위에는 투표 칸이 있어 스티커로 제일 괜찮은 의견에 투표를 할 수 있었답니다. 제가 사는 지역들이 어떤 것을 진행하고 있는지 잘 몰랐는데 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 발전을 도모하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피부로 와닿았습니다!


지금까지 제1회 대한민국 정부혁신박람회 현장을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저는 정말 만족스러운 행사였답니다.

먼저, 우리 사회가 어떻게 혁신하고 있는지 흐름을 잘 알 수 있었어요!

두 번째로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체험 행사, 게다가 유용한 선물들까지 받을 수 있어요!

과자는 기본, 환경을 보호하라는 의미에서 다회용 종이 빨대와 텀블러까지!

다음 박람회에 가실 때에는 꼭 에코백을 들고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세 번째로는 내 의견을 정부에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있답니다.

다양한 부스에서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행사들이 많았어요!

평소 변화했으면 하는 것들이 있었다면 가서 의견을 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네 번째, 아이와 어른 모두 즐길 수 있는 행사입니다.

행사가 다양한 연령대가 모두 즐길 수 있게 잘 꾸며져있었어요!

주말에 아이를 데리고 가시는 부모님들께 추천!

 

제2회 정부 혁신박람회를 응원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