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7/01/12 (3)
교육부 공식 블로그
사전답사를 통해 진로체험 프로그램 내용을 확정했다면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안전교육'을 실시해 이동 중이나 체험처 현장, 기타 우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해야 합니다. 사전 안전교육은 직접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 외에도 진로체험 인솔자, 체험처 멘토 등 참가자 모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게 바람직하며, 학부모의 경우 교육 내용이 포함된 가정통신문을 통해 간접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자칫 체감하기 힘든 안전 위협요소와 각종 안전사고에 대해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습니다. 사전 안전교육 시기는 진로체험 세부 프로그램이 모두 확정된 후, 떠나기 전 일주일 이내가 가장 적합합니다.◇학생 대상 사전교육 요령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사전 안전교육은 시청각 자료 등을 활용하기 위해 교내..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이 날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2013년 국민 독서 실태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중 책 한 권 이상 읽은 사람이 전체 인구의 71.4%로 나타났습니다. 71%면 높은 비율이 아니냐고 여길 수도 있으나 달리 보면 1년 동안 단 한 권도 읽지 않는 사람이 3명 중 1명은 된다는 소리입니다. 꿈트리에서 만난 많은 명사들이 진로에 영향을 미친 요소로 꼽은 것은 '책'이었습니다. 민동석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꿈트리Vol.1)은 제네바에서 근무 당시 읽었던 '작은 나라가 사는 길'이라는 책을 26년이 지난 뒤에도 곱게 소장할 정도로 책이 인생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습니다. KAIST 정재승 교수(꿈트리Vol.4)는 과학잡지 '과학동아'와 '뉴턴'을 통해 과학자의 꿈을 키웠..
“어제 밤에 진도4의 지진 때문에 한숨도 못 잤어요. 그래도 너무 재밌어요!” 프로그램 진행자의 뒤를 따라 걸으며 와글와글 떠드는 여중생들의 얼굴에 웃음기가 가득했다습니. 9월 20일부터 1박 2일간 법무부 연계 진로체험 프로그램 캠프에 참가한 경주시 안강읍 안강여자중학교 1학년 1반 25명의 학생들은 여러 체험장이 설치된 부산 솔로몬파크 내부에 들어서자 눈을 반짝거리며 이리저리 둘러보았습니다. 정부부처 연계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7개 부·청 산하기관이 함께 준비해 올해 7월부터 12월까지 운영됩니다. 각 부처는 부처별 특화 시설과 전문 인력을 활용해 여러 특색 있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중 법무부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법무부 산하 기관인 부산 솔로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