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7/01/16 (4)
교육부 공식 블로그
평소 사람들이 잘 만나기 어려운 직군 중 하나가 변호사입니다. 분쟁이나 여타 사건 등으로 법원에 갈 일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영화나 드라마, 소설 같은 곳에서나 볼 수 있는 변호사. 법정에서 의뢰인의 변호를 위해 활약하는 변호사, 그중 공익활동만을 전담하는 변호사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국내에서도 극소수인 공익전담 변호사를 '법무법인 화우'에서는 채용하고 있다. "변호사법에서 '기본적 인권을 옹호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것'을 변호사의 사명으로 규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변호사 활동에서 공익 활동은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화우는 체계적인 공익활동을 위해 2012년 공익위원회를 구성하고 2015년 '화우공익재단'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화우공익재단 공익전담 김..
"강원도는 한 학년이 1~2개 반뿐인 학교도 많고, 지역 특성상 외부 자극이 많지도 않아서 작은 진로 프로그램 하나가 학생에게 큰 동기가 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현재 ‘새움’은 원주뿐 아니라 강원도 전 지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구요." 이선우 새움 팀장은 강원도 지역의 학생들에게 진로 프로그램이 갖는 의의를 설명하는 말로 운을 뗐습니다. ‘새로운 배움’이라는 의미를 지닌 원주진로교육센터 ‘새움’은 2011년 원주 지역 청소년 진로교육 네트워크 사업으로 시작돼, 현재는 교육부 인가 사회적협동조합으로서 강원도 내 진로직업 탐색 프로그램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짧지 않은 기간의 노하우가 쌓여 현재는 60여 직업 군, 61개 일터에 달하는 다양한 직업체험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새움’의 주요 진로프로..
강릉진로체험지원센터 ‘이을’은 지난 2015년 7월 강릉권 학생들의 진로탐색 지원과 진로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소하였습니다. ‘이을’을 위탁운영하고 있는 ‘이을 협동조합’은 2008년부터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여러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진행한 오랜 경험이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이을의 자유학기제 운영프로그램은 크게 4가지 분야로 나뉩니다. △현장체험형 △찾아가는 체험형 △직업인 특강형 △학과 체험형 △진로박람회 체험 등입니다. 현장체험은 학생들이 직접 직업 현장에 나가서 직업과 관련된 업무나 직업을 경험하면서 진행하는 체험활동입니다. 찾아가는 체험형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직업군의 직업인들이 직접 학교로 찾아가 멘토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이외에 지역내 대학의 다양한 학과를 직접 방문해 학과에..
"1년 동안 봉사활동으로 이웃들에게 작은 도움을 주면서 참된 이웃이 무엇인지 깨달았어요. 원래 인사를 잘 안하는데 '이웃과 인사하기' 캠페인을 하면서 못 보았던 이웃을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서은호 창일중 2) "쓰레기를 더 많이 줍고 싶었는데 한번만 해서 아쉬웠어요. 연탄 배달은 너무 힘들었지만 힘든 만큼 보람됐고, 친구들과 봉사활동 하니까 혼자 하는 것보다 더 재밌었던 것 같아요."(임채은 창일중 2) 도봉지역 엄마와 아이들이 손잡고 봉사활동에 나섰다. 지역 살리기에 기반을 둔 이들의 활동에 이웃주민들의 생각도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서울 도봉구 창동에 위치한 창일중학교는 지난해 3월 한국자원복지재단, 도봉구자원봉사센터와 함께 ‘벼리봉사단’을 결성해 봉사정신을 실천해오고 있습니다. 벼리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