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2/01/27 (6)
교육부 공식 블로그
최근 법원(1심 재판부 및 2심 일부 재판부)*은 2019년 자사고 운영성과평가 당시, 일부 변경된 평가지표를 사전에 안내하지 않은 부분 등에 절차상 하자가 있다는 판단을 내렸다. * (1심) 서울 4건(8개교). 부산 1건(1개교), 경기 1건(1개교) / (2심) 부산 1건(1개교) 이에 서울‧부산교육청은 2025년에 일반고 전환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그동안의 소모적인 갈등을 종결하고,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등 시대적 요구에 더 충실히 부응하기 위해 소송을 중단하기로 결정하였다. 교육부는 절차상 하자가 있다는 법원의 판단에 대해 소송을 중단하겠다는 서울‧부산교육청의 결정을 존중하며, 미래 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해 자사고‧외고‧국제고를 일반고로 전환하는 새로운 고교체제 마련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 인공지능교육의 활성화 방안 논의를 위한 플랫폼 출범 □ 인공지능 시대에 대비한 교원의 역량 제고 지원 등 정책방향 논의 □ 인공지능의 안전한 활용을 위한 교육분야 최초의 규범(윤리원칙) 제안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인공지능교육 활성화 100인 포럼’을 1월 27일(목),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관(서울 서대문구 소재)에서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하였다. 교육 현장에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미래교육의 핵심 내용이자 도구로서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인공지능의 체계적 도입 및 교육에 대한 필요성도 증대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이화여대 미래교육연구소(소장 정제영)’와 함께 시도교육청, 학회, 연구기관, 교사연구회, 관련 산업..
□ 코로나19 대응 검역·방역 절차 사전 안내를 통한 안전한 입국 지원 □ 예방접종 완료 후 입국 강력 권고 및 자가격리 해제 즉시 미접종자 접종 지원 □ 정부-대학-지자체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감염병 확산 방지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코로나19의 지속 및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2022학년도 외국인 유학생 보호·관리 방안을 추진한다. 2020년부터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모든 입국 유학생에게 특별입국절차를 시행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강화된 해외 입국자 관리 조치를 통해 유학생 건강 보호, 안정적 학사운영 및 지역사회 감염 유입을 차단할 계획이다. 해외 입국자 관리 강화 조치에 따른 입국과정 전반(입국, 이동, 격리)에대한 검역·방역 준수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안내하..
□ 2021년 4개 플랫폼(8개 시도), 국비 1,710억 원 → 2022년 6개 플랫폼(10개 내외 시도)으로 확대, 국비 2,440억 원 지원 □ 2022년‘지역혁신플랫폼’의 취·창업 지원 기능 강화, 지자체의 역할 확대, 성과 관리 강화 등 중점 추진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22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기본계획」을 1월 28일(금) 발표한다. 이 사업은 지자체와 지역대학 등이 협업체계(지역혁신플랫폼)를 구축하고, 지역의 중장기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핵심 분야를 선정하여 지역의 인재를 양성하고, 취·창업과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2022년에 2개 플랫폼을 새로 선정하고, 기존에 선정된 4개 플랫폼(충북, 울산·경남, 광주·전남, 대전·세종..
□ 2023학년도 전문기술석사과정 기본계획을 마련하여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직업교육모형인‘마이스터대’활성화 추진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고숙련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고도화된 직무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2023학년도 전문대학 전문기술석사과정 기본계획’을 1월 27일(목)에 발표한다. 「고등교육법」제49조의2(2021년 9월 시행)에 따라, 교육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전문대학에 전문기술석사과정을 설치할 수 있다. 이는 첨단(신기술) 분야, 산업체 수요 분야 등에서 직무중심의 고도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석사 수준의 직업교육을 실시하여 고숙련 기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함으로, 교육부는 지난 12월 ‘마이스터대’ 시범대학 8개교의 13개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2022학년도 전..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직무대리 겸 부원장 홍미영)은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성과발표회’(이하 성과발표회)를 1월 27일(목)에 개최한다. 이번 성과발표회는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운영 현황 및 성과와 우수연구학교 사례를 공유하고, 고교학점제의 현장 안착과 발전 방향에 대해 현장 교원과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이번 성과발표회는 2022학년도부터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운영하는 학교가 대폭 확대됨에 따라 신규 연구‧선도학교 교원들도 함께 참여하여 연구학교 운영 사례를 확인하고, 고민을 나눌 수 있도록 하였다. ※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수(일반계고 기준) : (2021) 939개교(55.9%) → (2022) 1,413개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