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어학자격증 어떤 것들이 있을까? 어학자격증 총정리!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어학자격증 어떤 것들이 있을까? 어학자격증 총정리!

대한민국 교육부 2020. 3. 25. 17:12

해외로 나가길 꿈꾸는 학생들 주목!

새로운 학기가 시작할 때가 다가왔습니다. 준비는 모두 다 마치셨나요?

앞으로의 1년을 어떻게 보낼지 계획을 세우는 것만으로 두근거리기도 합니다.

저는 이번 방학 때 해외에 나갈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요. 해외에 나갈 때 가장 걱정되고, 절실한 것이 아마 언어실력일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언어실력도 UP하고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어학 자격증의 종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TOEIC

일상생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

토익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죠? 토익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언어 본래의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토익 시험은 LC와 RC로 구성되며, 이 두 가지는 문제의 유형에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LC는 45분에 100문제, RC는 75분에 100문제로 총 120분의 긴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이렇게 LC의 점수와 RC의 점수를 더해 일반적으로 말하는 '토익점수'가 산정됩니다. 토익점수는 LC와 RC 모두 495점 만점으로 총 990점이 만점입니다.

 

토익과 자주 비교되는 TOTEL(토플)에 대해서도 잠시 설명을 드리자면, 일반적으로 토플은 토익보다 난이도가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이나 독일, 프랑스 등의 대학에 입학하려고 한다면 토플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자격증을 따려는 목적에 따라서 토익과 토플 중 어떤 시험이 더 자신에게 필요한지 따져보아야 합니다.

 

 

2020년 토익 시험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4월 12일, 5월 16일, 5월 31일, 6월 14일, 6월 28일, 7월 12일, 7월 26일, 8월 9일, 8월 30일, 9월 13일, 9월 27일, 10월 10일, 10월 25일, 11월 8일, 11월 22일, 12월 5일, 12월 20일

 

토익은 대학입시나 편입에 사용되기도 하고, 각종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영어 실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졸업 인증 요건으로 토익 점수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학교마다 토익 점수로 장학금을 주는 곳도 있으니 학교 홈페이지를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토익 자세히 알아보기 ▼

 

 

YBM 어학시험

140개국 16,000여 기관 활용중

exam.ybmnet.co.kr

 

 

 

2. JLPT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본어 능력을 측정

JLPT는 국제교류기금 및 일본국제교육지원협회가 1984년부터 일본 국내 및 해외에서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본어 능력을 측정하고 인정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는 일본어 시험입니다.

JLPT는 N1~N5까지 레벨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각 레벨에 따라 시험 시간과 난이도 역시 다릅니다. N1이 가장 어려운 단계이며, N5가 가장 쉬운 단계입니다.

시험은 언어지식, 독해, 청해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험 시간은 난이도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N5의 경우는 105분이지만, N1의 경우는 170분으로 조금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JLPT와 주로 비교되는 JPT에 대해 잠시 설명해드리자면, JPT는 JLPT보다 문법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 그래서 JLPT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어렵다는 평이 많습니다. 또, JPT는 한국에서만 시행되고 인정되는 반면, JLPT는 일본에서 주관하기 때문에 전 세계에서 시행되고 인정됩니다.

 

JLPT 시험은 매년 7월, 12월 첫째주 일요일날 시행됩니다.

시험의 접수는 주로 3개월 전부터 접수를 시작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다가오는 4월을 노려보시길 바랍니다.

 

JLPT는 몇몇의 대학에서 입학이나 편입 등에 사용됩니다. 또, 외교관이 되기 위해서는 N2 이상의 실력을 필요로 합니다.

취업시에도 제 2외국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교환학생이나, 일본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도 매우 중요합니다. 교환학생이나 일본 유학은 최소 N2이상의 실력을 요구하니 미리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JLPT 자세히 알아보기▼

 

----------- JLPT ----------- #

 

www.jlpt.or.kr

 

 

3. HSK

중국정부 유일의 국제 중국어능력 표준화 고시

HSK는 제1언어가 중국어가 아닌 사람의 중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정부 유일의 국제 중국어능력 표준화 고시생활, 학습, 업무 등 실생활에서의 중국어 운용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시입니다.

 

HSK는 듣기, 독해, 쓰기 능력(작문)의 평가 시험으로 1급~6급까지 난이도가 존재합니다. 시험의 난이도는 6급이 가장 어렵고, 1급이 가장 쉽습니다.

 

HSK 시험은 PBT와 IBT라는 2가지 방식으로 실시됩니다.

PBT는 Paper-Based Test의 약자로 OMR 답안지와 종이 시험지로 진행되는 시험이고, IBT는 Internet-Based Test의 약자로 컴퓨터로 진행되는 시험입니다. 시험치는 방식에 차이는 있지만 둘 다 효력은 같습니다.

 

IBT는 컴퓨터로 시험을 치기 때문에 한자를 직접 쓰지 않고 중국어 입력기를 이용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컴퓨터 화면에 익숙하지 않거나 타자가 느린 사람들에게는 불편한 방식일 수 있습니다. 듣기의 경우에는 필기가 가능한 PBT와 달리 필기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오직 기억력에만 의지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시험 방식이 자신에게 유리할지를 잘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SK는 한 달에 한 번정도 시험이 진행됩니다. 2020년의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4월 11일, 5월 9일, 6월 14일, 7월 12일, 8월 23일, 9월 19일, 10월 17일, 11월 7일, 11월 21일, 12월 6일

 

HSK는 중국 대학 입학지원 자격으로 활용되고, 중국 관련 취업 시에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자료입니다. 기업 입사 시에 제2외국어 가산점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 HSK 자세히 알아보기 ▼

 

 

HSK 한국사무국 시험센터

중국국가한판주관 HSK, HSK, HSK IBT, HSK IBT 접수, HSKK, CTCSOL, 장학금, 중국어대회

www.hsk.or.kr

 

 

지금까지 영어, 일본어, 중국어의 대표적인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와 같은 언어자격증은 해외취업에도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국내 회사에서도 가산점으로 적용되는 경우가 많으니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