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맞춤형 학습지원 인프라 ‘꾸꾸(KU-CU)’란?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맞춤형 학습지원 인프라 ‘꾸꾸(KU-CU)’란?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2. 9. 09:00

배움의 과정에서 모든 학생은 성공적인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외되는 학생이 발생할 수 있기 마련인데요. 2019년 교육부는 배움의 과정에서 소외되는 학생 없이 모든 아이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기초학력 책임제’를 발표했습니다. 기초학력 책임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교육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교육부 공식 포스트

교육부의 기초학력 지원 내실화 방안에 부합하게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단위학교의 학습지원 대상 학생 지도를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와 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갖는 학생들을 위한 지도 및 지원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고 국가 수준의 기초학력지원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초학력향상 지원 사이트 ‘꾸꾸(KU-CU)’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꾸꾸(KU-CU)’의 의미는?

‘꾸꾸(KU-CU)’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KEEP-UP, CATCH-UP의 머릿자를 따 만든 사이트 닉네임으로서 교과학습에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규 수업에서 학생들이 뒤처지지 않게 하는 ‘제진도 학습(KEEP-UP)’이 잘 이루어져야 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습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학생들이 있으면 ‘따라잡기 보정학습(CATCH-UP)’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단위학교에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지도·지원을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진단 도구, 보정학습자료, 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는데요, 국가 수준의 기초학력지원 인프라인 꾸꾸(KU-CU)의 지도·지원 체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함께 살펴볼까요?

 

‘꾸꾸(KU-CU)’의 지도·지원 체계는?

지도·지원 체계는 크게 ‘선별 – 진단 – 지도’의 순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선별과정에서는 3R’s(읽기, 쓰기, 셈하기) 또는 교과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을 선별합니다. 진단과정에서는 선별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다고 확인된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수준과 학습 부진의 원인(정서, 심리, 신체, 가정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합니다. 지도과정에서는 맞춤형 학습지도 및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예방 및 조기 지도, 수업 중 지도, 수업 외 지도를 통해 맞춤형 학습지도가 이루어지며,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에서는 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학습 저해요인 진단 결과에 따른 맞춤형 처방과 치료를 실시합니다.

 

학생을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중요하지만 교원 역량, 학부모, 유관부처 및 지역사회의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학습지원 대상 학생 지도·지원을 위한 학부모(가정)의 이해 도모 및 협조가 필요하며, 유관부처 및 지역사회의 가용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학교 구성원 간의 협력 체제를 구축할 수 있도록 교원의 역량 강화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출처 :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꾸꾸

 

홈페이지를 통해 초등교육, 중등교육에 대한 진단 및 평가, 다양한 학습자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교원 및 학부모에게 있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이외에도 비교과 주제별 자료 및 기초학력 정책과 관련하여 다양한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꾸꾸(KU-CU)에서 제공하고 있는 자료를 알아보겠습니다.

 

 

‘꾸꾸(KU-CU)’의 검사도구 및 교과학습

먼저 검사 도구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교급을 대상으로 학습부진 원인 및 학생의 학습유형을 파악하는 표준화된 심리검사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는 학습유형 검사, 학습 저해 요인 진단 검사, 정서행동환경 검사, 수학 학습동기 검사, 사회 학습동기 검사, 학교생활 적응도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중학교에서는 학습유형 검사와 정서행동환경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에서는 자기조절학습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기초학력에 어려움이 나타나는 조기에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초등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검사 도구가 비교적 다양함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 도구마다 결과지와 학생지도 지침 등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 지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음으로 교과학습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꾸꾸 - 교과학습

 

 

초등교육, 중등교육 모두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5개 교과에 대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습자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예방하는 동시에, 이미 발생한 어려움을 보완하여 정상적인 해당 학년의 교과학습을 통해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꾹꾹 다지는 국어’, ‘쑥쑥 커지는 수학’ 등의 학습자료는 하나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여 교사의 추가적인 지도나 노력 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입니다. 문제 형식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교사의 도움 없이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지만 교사나 학부모를 위한 안내 자료로 지도·학습상의 유의점 등에 대해서도 별도 제공되어 있습니다.

 

출처 :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꾸꾸 – 주제별(비교과 학습) 자료

 

‘꾸꾸(KU-CU)’의 주제별(비교과 학습) 자료

교과학습 외에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별(비교과 학습) 자료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주제별(비교과 학습) 자료는 학습 및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을 이해하고 문제행동의 원인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학습동기 유발 및 수업 몰입, 회복탄력성 향상, 놀이학습, 문제행동 대처방안, 진로교육 등 다양한 성격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 중 학습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놀이 게임’과 ‘만들기’를 통해 학습동기 유발과 수업 몰입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획하여 제작한 ‘재미가득 배움여행’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놀이 게임 프로그램은 사회, 과학, 실과(기술·가정) 교과에서 접할 수 있는 주제를 통해 만들기를 하고, 그 결과물을 활용하여 놀이 게임을 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 의사소통, 사회·정서적 발달을 촉진하도록 합니다. 프로그램마다 개발 취지와 활용 방안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 학생의 특성, 흥미를 가지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활용하면 효과적인 학생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 지도를 위한 주제별(비교과 학습) 자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가정 연계자료의 학습부진 자녀 교육 지침서, 지역사회 연계자료 등을 이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기초학력향상 지원 사이트 꾸꾸(KU-CU)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교육부가 앞서 노력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는데요, 학습지원 대상 학생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교원, 학부모,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이 요구됩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 없도록 체계적인 예방·진단·지도 시스템이 정착되기를 바랍니다.

 

2021년부터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된 기초학력향상 지원 사이트 꾸꾸(KU-CU)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꾸꾸

기초학력 연수 및 연구자료 교원 전문성

www.basics.re.kr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