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과서도 진화한다고? 특별한 교과서 엿보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교과서도 진화한다고? 특별한 교과서 엿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1. 3. 18. 14:16

 

최근 교육현장의 트렌드는 비대면 강의입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안심하면서 어디서나 쉽게 들을 수 있는 장점 덕분에 많은 교육현장에서 비대면 강의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비대면 강의가 일상인 된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꿈을 응원하는 특별한 교과서 소식들을 전달드리고자 하는데요. 저와 함께 디지털교과서와 현장 맞춤형 교과서에 대해 만나보시러 가실까요?

 

"내 진로와 적성을 이끄는 교과서, 현장 맞춤형 교과서"

 

실제 인쇄된 현장 맞춤형 교과서

 

현장 맞춤형 내용을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교과서가 있다는 사실, 여러분들은 알고 계셨나요? 지난 2020년 3월, 현장 실무 중심의 학습 내용이 담겨있는 정부 부처 협업 교과서가 처음 개발되었는데요.

 

올해는 과기정통부, 외교부, 문체부, 해수부, 소방청, 농식품부로 총 6개의 정부 부처에서 주도하거나 협업하여 15종의 교과서가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현장 맞춤형 교과서는 전문인력과 교과 담당 교원이 공동으로 개발한 것이라서, 학습자 수준에 알맞은 전문적인 내용과 지식이 담겨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올해 8월에는 추가로 15종이 더 개발되어, 내년 3월까지 총 60종이 개발되어 현장으로 배포된다고 합니다. 다양한 전문 교과를 배우는 직업계열 고등학교에는 현장 맞춤형 교과서가 큰 힘을 발휘하리라고 기대됩니다.

 

출처 : 에듀넷 디지털교과서


디지털교과서를 보는 방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에듀넷에 접속하신 후, 웹 브라우저용을 이용하여 인터넷 또는 크롬 창으로 볼 수 있거나, 앱 브라우저를 별도 설치하여 PC 또는 모바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앱 브라우저를 설치하여 디지털교과서를 보게 되면 오프라인에서도 볼 수 있으니 편리하죠?

 

 

디지털교과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모두 지원하고 있는데요. 초등학교의 경우,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사회, 과학, 영어 과목을, 중학교의 경우에는 사회, 과학, 영어 과목을,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영어, 영어1, 영어회화, 영어 독해와 작문 과목을 국·검정 교과서로서 개발, 보급하고 있습니다.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여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무엇보다 학생과 교사 간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해지며,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디지털교과서를 지원하는 콘텐츠에는 녹음 기능, 하이라이트 기능, 자료 연결 기능 등이 탑재되어 있어 학생들이 손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디지털교과서의 녹음 기능을 이용하여 영어 과목의 말하기 부분 학습을 증진한다든지, 영어 디지털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여 사진 및 글쓰기 기능으로 손쉽게 동물도감을 만들었다는 효과적인 사례가 보고될 정도로, 디지털교과서는 학습 효과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학생들 간 소통과 협업을 원활하게 지원해줍니다.

 

"변화하고 있는 교과서, 어떻게 생각해?"

 

 

이렇게 새롭게 바뀐 교과서에 대해 지인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변화하는 교과서에 대해 지인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각자 다른 위치에 있었지만, 현장 맞춤형 교과서를 통해 진로 개발에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은 동의하였습니다. 또, 디지털교과서가 편리하고 학습 효과가 높지만, 올바른 자세로 모바일이나 PC 등 디지털 도구를 이용하는 점이 필수적이라고 하네요.

 


이상으로 디지털교과서와 협업 부처 주도 및 지원형 교과서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러한 특별한 교과서들을 활용해 학생들의 진로에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여 수업을 풍성하게 만들어 나가길 기대해 봅니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