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실습선 공동 건조•활용으로 비용은 줄이고 안전성은 높인다 - 교육부­해양수산부­5개 교육청 간 수산계 고교 공동실습선 건조 업무협약 체결 - 본문

보도자료

실습선 공동 건조•활용으로 비용은 줄이고 안전성은 높인다 - 교육부­해양수산부­5개 교육청 간 수산계 고교 공동실습선 건조 업무협약 체결 -

대한민국 교육부 2022. 2. 16. 06:10

[교육부 02-16(수) 석간합동보도자료] 실습선 공동 건조·활용으로 비용은 줄이고 안전성은 높인다 (1).pdf
0.34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 이하 해수부),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과 함께 수산계고교 공동실습선 건조* 업무협약을 2 16() 정부세종청사에서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수산계 고교 어업실습선의 선령* 노후화로 인한 안전문제를 해결하고 관련 기관별 협업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수산 후계인력 양성을 위한 공동실습선 건조와 그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3개의 수산계고교에서 실습선 총 3척 보유, 선령 평균 24년

 

수산계고교 승선학과 학생들이 어선에서 항해사나 기관사로 일하려면 해기사 자격을 취득하여야 하는데, 해기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재학 중 승선실습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각 수산계고교에서 보유 중인 실습선이 노후하여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고, 어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수준의 실습교육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교육부, 해수부, 그리고 5개 교육청은 공동 실습선 건조방안 마련과비용 분담에 합의하며,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공동 실습선 건조는 각 학교별로 대체 건조하는 것에 비해 비용은 절감*하면서도, 선박 운영의 효율성과 교육품질은 높일 수 있다.

* (240억 원 절감) 개별 건조 시 660억 원 소요 / 공동 건조 및 운영 420억 원 소요

 

이번에 새로 건조하는 실습선은 선박안전을 위한 국제협약과 선박설비 기준에 의해 강화된 안전기준을 충족하도록 건조한다. 또한, 신규어법을 실습할 수 있는 장비들과 최신항해장비 등을 갖춰 지속가능한 어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해기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예비 해기사를 꿈꾸는 직업계고 학생들이 보다 안전하고 우수한 실습선에서 수준 높은 승선실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부와 해양수산부, 교육청 등 관계 기관이 함께 협력한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며, 이후에도 적극 협력하고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성혁 해양수산부장관은 “학생들이 안심하고 어업실습에 임할 수 있는 안전한 교육환경 속에서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게 될 것이라며, “수산 후계인력 양성과 수산계고교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교류와 협력이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5개 교육청 교육감은 수산계고교 숙원사업이었던 공동실습선 건조사업의 결실을 맺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고, 앞으로도 수산계고교 교육과정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