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 실내 공기질 관리 어떻게 하여야 하나 걱정됩니까 ?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교 실내 공기질 관리 어떻게 하여야 하나 걱정됩니까 ?

대한민국 교육부 2008. 10. 11. 02:0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천광역시 북부교육청이 학교 실내 공기질 관리 개선책을 선보여 타 교육청의 귀감이 되고 있다.
인천지역의 지형 특성은 중국대륙과 인접해 황사현상이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공장단지, 도시개발 등으로 대기환경이 열악한 지역으로서 사회문제화 되고 있음은 물론, 언론에서도 학교 교사 내 공기질 개선에 대한 조치가 미흡하다고 지적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학교생활의 대부분을 교실에서 보내고 있는 성장기 학생들이 집단활동에 의한 체취, 동적 행동에 의한 먼지의 발생, 외부 체육활동으로 부터의 먼지 유입 등 여러 경로를 통하여 실내오염 물질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북부교육청에서는 학교 공간을 보다 위생적이고 쾌적하게 유지 · 관리 하고자 학교 실내 공기질 관리 리플렛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1,000부를 제작해 일선학교에 배부하는 등 공기질 관리 노력에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리플렛 내용에는 누구나 관리에 이해하기 쉽도록 "학교 실내 공기질 관련 Q&A, 공기질 관리를 위한 기본수칙, 다음과 같이 관리해 주세요! 오염물질 무엇이 있나요?  영향을 주는 요인, 실내 공기질에 효과적인 관리방안, 신축 및 증 · 개축,리모델링 시에는 다음 사항에 주의해 주세요! " 등을 수록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의 공기질을 개선하여 문제화 되고 있는 학생들의 아토피, 천식, 피부질환,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하는교육 및 관리자료로 일선학교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문의:☎ 032-510-5451 북부교육청 평생교육과 6급 조성하(chosh135@hanmail.ne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