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로봇의 모든 것~ 대구국제로봇산업전!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로봇의 모든 것~ 대구국제로봇산업전!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2. 11. 09:00


항상 대구 EXCO에서는 교육, 과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행사가 개최됩니다. 여수엑스포 로봇관, 대구과학 창의축전을 둘러보면서 로봇에 흥미를 느꼈던 터라, 이번 대구 국제 로봇 산업전(The 1st International Robot Industry Expo : ROBEX) 소식을 듣고 현장을 찾았습니다. 전문적으로 공부한 적은 없지만, 로봇에 대한 애정이 자연스럽게 생기더라고요. 


특히 지난 11월 말, 대구 엑스포에서는 1회 대구 국제 로봇 산업전뿐 아니라 13회 대구 국제기계 산업대전, 제7회 국제 부품 소재 산업전이 비슷한 시기에 열렸습니다. 기존의 한 분야의 전시회가 열리는데 그치지 않고, 서로 관련성이 있는 세 개의 전시회가 한 공간에서 개최된 것이지요. 더욱 풍성해진 볼거리 때문인지 들뜬 마음으로 현장을 찾은 관람객들도 많았습니다.


입장 전에는 자신의 신분과 소속을 밝히고 입장권을 삽니다. 여기서 잠깐! 국제로봇산업전 홈페이지에서 사전 관람신청을 하면 별도의 입장료 없이 무료입장이 가능해요~


로봇산업전을 본격적으로 관람하기 전, 기계산업대전부품소재산업전을 둘러보았습니다. 조금씩 연관있는 세 전시회가 연결되어있어, 기계의 흐름도 알아보고 다양한 전시물을 볼 수 있더라고요. 기업의 재직자분들, 기계를 공부하는 대학생들, 로봇에 관심 있는 어린 친구들과 학부모까지 직업 불문 국적 불문! 남녀노소! 누구나 흥미 요소 한가지 이상을 가지고 전시회를 관람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었습니다.

  

2012 대구 로봇 산업전의 전시 대상 품목들은 크게 홈오토로봇관 (가전로봇, 홈오토서비스, 청소로봇, 생활지원로봇), 서비스로봇관 (안내로봇, 노인케어, 농어임업로봇, 소방방제로봇), 에듀로봇관 (R-Learning 교육, 로봇교육시스템, 로봇인식기술), 로봇부품관 (로봇부품장비, 소프트웨어, 계측기기)로 나누어집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대구 국제 로봇 산업전의 다양한 로봇들을 만나보겠습니다.


생활의 불편함을 덜어 주는 로봇!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로봇들은 환경인식, 위치인식 등 불확실성을 다루는 인공지능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가사나 안내를 돕는 로봇, 사람의 신체 일부의 역할을 돕는 각종 로봇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교통약자를 위한 1인 탑승용 로봇, 옴니라이더! 최근 들어 부쩍 1인용 전자 휠체어를 타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위 회사에서는 더 좋은 탑승감과 튼튼하게 하여 조종 센서와 바퀴를 개선한 1인 탑승용 로봇을 전시하고 있었는데요. 직접 탑승해보고 운전해볼 수 있는 전시장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생김새는 비슷하지만 쓰임은 조금 다른 길봇! 핸들이 달려있고, 앞부분이 넓은 편이라 사진과 같이 어머니와 아기가 함께 타기 적합한 이동수단 로봇이었어요~!


여수엑스포에서도 만날 수 있었던 미녀 휴머노이드 로봇 에버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여기서 이렇게 한복을 입은 색다른 모습으로 만나니 더 반갑더라고요. 음악에 맞춰 얼굴로 춤을 추는 로봇들도 신기했고요. 색을 인식하여 움직이는 축구로봇의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사람이 할 수 없는 일들을 척척 해내는 로봇! 


인간이 접근할 수 없는 극한 환경에서 대신 일해주는 로봇들! 요즘은 특히 공장에서 맡은 바 임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명령 이행에 정확성과 섬세함이 요구되는 로봇들입니다.


유연하게 회전하고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로봇팔을 가진 이 로봇은 15분 간격으로 드럼 연주와 간단한 안무를 해 많은 관람객에게 인기 폭발이었습니다! 이 로봇팔은 원래 공장에서 인간의 손을 대신하여 정확한 위치에 정확한 강도로 조립하는 역할을 하는 로봇입니다.


무인정찰로봇! 화재현장, 철거현장, 자연재해현장 등 사람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돌아다니면서 촬영, 데이터를 보내주는 로봇이에요~ 다양한 크기와 성능으로 많은 분의 눈이 되어준답니다!

 

로봇과 같이 공부해볼까요? 


아이들의 호기심과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는 로봇들. 요즘은 로봇들을 이용하여 아이들의 집중력도 향상해주고 학습활동을 돕는 로봇들도 많습니다.


10년 전에는 '과학상자'가 있다면 이제는 '로봇수업용 교육키트'가 아닐까요? 직접 조립하고, 로봇 부품을 이용하여 실제 작동하는 완성품을 보고 나면 아이들의 집중도와 성취감도 쑥쑥 증가하겠죠? 로봇키트를 새롭게 조립하여 탄생한 작품들에서 아이들의 시선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로봇과 함께 문제도 풀고 공부도 배울 수 있어요!

 

대구 국제로봇산업전의 가장 큰 매력~ "우리, 함께해요!" 


제1회 대구 국제로봇산업전에서 가장 많이 사랑받고, 볼 수 있었던 건 바로 "직접" 만들어보고, 조종해보는 모습들이었습니다. 만나기 어려웠던 로봇들을 만나서 가까이서 보고, 만져보고, 대화해보고 설명을 듣는 등 아이들이 로봇에게 성큼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조종을 통해 물건을 잡아보는 로봇체험 기계, 물건만 집을 뿐만 아니라 이를 응용하여 로봇을 직접 조종하여 축구를 하는 경기장! 로봇을 조종하는 친구도 구경하는 친구도 모두의 얼굴 속 진지함에서 로봇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시뮬레이션 화면을 보면서 자전거를 운전하면 재생에너지도 모이고! 간접적으로 자전거를 타고 여행하는 기분도 느낄 수 있어요. 특별 이벤트로 스크린 골프 대회도 개최되었답니다. 아이들과 함께 와 지치고 점점 지루해하시던 아버님들의 눈이 번쩍!

내가 선택한 물건을 로봇이 직접 만들고 결과물을 내 손 위로 전달해 주던 체험 로봇! 다들 직접 해보고 싶어서 길~게 줄 설정도로 인기가 어마어마했습니다.

태블릿 PC 속에서 문제를 풀고, 로봇을 조종하면서 1등을 가리는 경진대회! 아이들이 직접 참가하여 문제를 풀고 다양한 상품도 받아가는 학습 열기가 뜨거운(?) 곳이었습니다.

그 외에 화면 속 장면을 재연하고, 노래도 하며 사연도 읽어주는 로봇! 털이 날린다고 싫어했던 엄마의 고민도, 강아지를 키우고 싶어하던 아이의 고민도 한 번에 해결해 주는 애완 로봇 등 직접 쓰다듬고 안아줄 수 있게 체험부스가 많았습니다.

 

로봇이랑 친구 하자! 


대구 국제 로봇 산업전은 현재 전시가 끝났지만, 내년에도 열릴 예정이라고 하니 너무 아쉬워 마세요~ 내년까지 기다릴 수 없는 분들을 위해! 대구 국제 로봇 산업전과 같이 로봇을 만날 수 있는 곳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부천 로보파크>

  • 위치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약대동

  • 정기휴관일 :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추석 전일 및 당일 2일간

  • 관람시간 : 오전 10시~오후 6시

  • 입장료 : 4세~초등 3천원, 중등~대학생 4천원,  성인 5천원, 65세 이상 노인 무료

  • 홈페이지 바로 가기


<부산 로봇전시 체험전>

  • 위치 : 부산 센텀 디자인센터 4층 디자인체험관

  • 정기휴관일 : 매주 주말(일요일), 국경일 및 정부 지정 공휴일

  • 관람시간 : 오전 10시~오후 6시 (입장 오후 4:30까지)

  • 입장료 : 3000원

  • 홈페이지 바로 가기


 <한국 로봇 융합 연구원>

  • 위치 : 경북 포항시 남구 효자동 산31번지 로보라이프뮤지엄 (로봇전시관)

  • 정기휴관일 : 매주 월요일, 신정, 설/추석 연휴

  • 관람시간 : 오전 10시~ 오후 5시 (입장 오후 4시까지)

  • 입장료 : 3000원

  • 홈페이지 바로 가기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로봇들은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와 있고, 앞으로 더욱더 인간을 돕고 편리하게 해 주는 로봇들은 늘어날 것입니다. 대구 국제로봇산업전에서는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졌던 로봇들을 가까이서 만나고 체험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여 로봇에 대한 호기심과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이었습니다. 든든한 로봇, 귀여운 로봇, 감탄이 절로 나오는 로봇들! 다양한 로봇들과 함께 어울리며 즐거워하는 아이들의 모습 속에서 아마 우리나라 로봇산업의 장래는 밝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고라떼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