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집중력을 사로잡는 톡!톡! 영어수업 본문

교육정보

집중력을 사로잡는 톡!톡! 영어수업

대한민국 교육부 2013. 7. 30. 11:00

학기 말이 되면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방학이 가까워져 온다는 설렘에 다른 생각을 하거나 집중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학기 동안 시험에 수행평가에 마음고생 하고, 공부하느라 스트레스를 받은 학생들을 보면 안쓰럽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교육과정에 따라서 수업 운영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별수 없이 학생들을 어르고 달래서 빠듯하게 수업을 진행해야 하기에 많은 선생님들이 고민에 빠집니다.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하면서 교육과정 운영에도 차질을 주지 않는 수업방법에 대하여 고민하고 수업에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는 선생님들이 차츰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초등학교 영어 교과는 과목 특성상 타 교과보다 다양한 방식의 수업이 가능해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영어 수업에서 학생들의 지친 집중력을 되살리기 위해 처방한다는 수업 아이디어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Step. 1. 폭탄 게임으로 한 학기 내용 완벽 정리하기

학생들은 보통 체육을 매우 좋아합니다. 공부가 아니어서 좋아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학생들이 좋아하는 구기활동은 승부가 나게 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성취감을 얻기도 하고, 다음에 더 잘해야지 하는 다짐을 하기도 합니다. 수업에서도 학생에게 단순히 영어 문장을 외우면 보상으로 간식이나 칭찬 도장을 주는 것 보다, 영어 문장을 외운 후에 팀을 나누어 번갈아가며 문제를 내고, 영어로 말하는 놀이를 하겠다고 하면 학생들은 더더욱 의욕적으로 참여합니다.

‘폭탄 게임’이라는 이름의 놀이 활동은 퀴즈 형식의 활동에 학생들에게 친숙한 아이템이 등장하는 활동입니다. 폭탄 게임은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의 기능을 활용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면을 보고 각 팀에서 원하는 그림을 선택하여 해당하는 문제를 풀면 점수를 얻는 게임입니다. 단순히 퀴즈를 맞히면 점수를 얻는 것에서 더 나아가서 상대 팀과 점수 바꾸기, 상대 팀에게서 5점 가져오기 등 다양한 아이템이 나와서 학생들이 더욱 재미있게 참여합니다. 


폭탄 게임에는 다이너마이트와 폭탄 그림이 나올 때도 있는데, 다이너마이트가 나오면 상대 팀 점수를 모두 없앨 수 있고, 폭탄이 나오면 우리 팀 점수가 모두 없어집니다. 그래서 우리 팀이 이기거나 지더라도 점수 바꾸기나 폭탄 등의 아이템에 따라서 승패가 바뀌기 때문에 활동이 끝날 때까지 학생들이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폭탄 게임은 기본 바탕은 퀴즈 형식이기 때문에 각 단원에서 배운 단어나 문장을 복습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Step. 2.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 진짜 영어 사용하기

외국어 학습을 통하여 다른 나라의 관습이나 문화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는 것은 외국어 교과의 교육 목표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은유적인 표현으로 쓰이는 부분이 그대로 영어로 바꾸어 말할 때, 무례한 내용이 되거나 말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관해 교과서에서는 단원마다 문화 관련 부분을 두어 짧게 언급하고 넘어가지만, 뜻밖에 학생들은 외국 문화에 관한 이야기를 신기하게 생각하고 재미있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을 한데 모아 문화적 차이에 관련된 내용을 퀴즈를 통해 확인하는 것도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기에 좋습니다. 또한, 한국에서만 통하는 영어, 콩글리시와 관련하여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당연하게 사용하고 있는 용어들에 대해 바른 표현을 알려주는 수업도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Step. 3 K-pop과 함께하는 영어공부로 영어와 친해지기

학생들이 좋아하는 K-pop을 수업에 활용한다면, 당연히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겠죠? 요즈음의 우리나라 가요에는 많은 영어 가사가 들어있습니다. 물론 좋지 않은 표현들도 있지만, 학생들이 교과서를 통하여 배우는 회화 표현도 상당수 들어있어서 잘 활용한다면 생각보다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K-pop 퀴즈에는 우리나라 가요에 포함된 영어 가사를 제시하고, 노래의 제목과 가수를 맞추는 문제와 우리나라 가수에 관한 간단한 영어 질문을 제시하고 답을 말하도록 하는 내용, 한국어로 된 가사를 영어로 바꾸어 제시하고 노래의 제목과 가수를 맞추는 문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학기 동안 배웠던 내용뿐만 아니라 일상회화와 관련된 내용까지 넓은 범위를 다룰 수 있어서 일상생활 속에서의 영어 사용에 자신감을 길러줄 뿐 아니라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영어를 눈여겨볼 수 있도록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에 나와 있는 영어 문장 중 직접 문제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그 밖에도 25초 정도 그림을 보여주고, 관련된 내용을 간단하게 영어로 질문하고 답하는 활동도 관찰한 내용을 영어로 표현하는 능력을 계발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교육적으로 내용이 좋은 문장으로 구성된 영어노래를 제재로 하여 노래를 들려주고 빈칸을 채워 가사를 완성하도록 하는 활동도 효과적인 수업 방법입니다. 


영어 수업과 관련된 자료는 교사 커뮤니티나 블로그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수업자료를 만드신 선생님들의 열정과 여기에 아이디어를 더하여 수업 내용에 맞게 바꾸어,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시는 선생님들의 땀과 노력 모두가 더운 여름 지친 학생들에게 오아시스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모든 선생님의 열정과 노력이 계속되는 지금, 교사와 학생이 함께 행복한 교실이 되는 그날은 그리 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