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기적이 가득한 '진해 기적의 도서관' 본문

교육정보

기적이 가득한 '진해 기적의 도서관'

대한민국 교육부 2013. 8. 1. 13:00

(경남 진해 석동에 위치한 어린이 전용 도서관인 기적의 도서관)

찬물로 등물하고 가만히 있어도 곧 무더워지는 한여름, 아이들도 방학이 시작되었습니다. 저마다 더위를 피하고자 산으로 들로 향하지만, 그런 즐거움을 한꺼번에 느낄 수 있는 도서관으로 향해 보았습니다. 책으로 기적을 만들고 그 기적이 또 다른 기적을 낳게 하는 '진해 기적의 도서관'이 바로 그곳입니다. 

 

어린이 전용 도서관인 진해 기적의 도서관2004년 2월 2일 개관하였습니다. 어린이들이 원하기만 하면 누구나 책을 접할 기회의 평등 위에서 각자 자신의 꿈과 희망에 따라 재능을 꽃피우는 어린이로 자랄 수 있게 돕고자 만들어졌는데요, 괴나리봇짐, 얼라들방, 보늬방, 지혜의 다락방, 독서의 숲, 지혜의 샘 등 13개의 특이한 방 이름으로 알아가며 이용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특히 얼라들방은 영, 유아실로 5세 미만의 어린이만 이용할 수 있답니다. 

 
다른 도서관과는 다르게 지역의 약 90여 명의 자원활동가가 함께 운영해 나가고 있는 진해 기적의 도서관은 어린이들이 자기가 태어난 고장의 문화 전통과 역량에 긍지를 갖게 하고, 이런 긍지와 신뢰와 감사의 바탕 위에서 그들 자신도 장차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높은 자신감을 가진 사람으로 자랄 수 있게 합니다.

(진해 기적의 도서관 실내 모습 1) (진해 기적의 도서관 실내 모습 2)

어린이 전문 도서관답게 들어서자 아늑함이 물씬 풍겼습니다. 도서관 입구에서부터 신발을 벗고 들어가기 때문에 곳곳을 집처럼 편하게 앉거나 기댈 수도 있고 어린아이들의 키에 알맞은 도서 서가대 또한 아기자기하게 느껴졌습니다. 진해 기적의 도서관은 화요일~일요일, 9시~6시까지 운영됩니다. 1~36개월 아가들에게는 육아 수첩을 가져가면 1~24개월에 한번, 25~36개월에 한번 이렇게 두 번 책 꾸러미도 나누어 줍니다.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오는 8월부터는 특별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진행합니다. 이번 여름 특별프로그램은 주로 초등 연령대에 맞춰 구성됐으며 청소년 외 유아, 성인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됩니다. 그중 해마다 방학 때면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책 나라에서의 하룻밤’은 도서관에서 1박 2일 동안 머무르며 즐기는 독서캠프입니다. 초등 4~6학년에 한해 선착순 방문 접수 36명까지 참여할 수 있답니다.

 

2013년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 이외 상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모여서 놀아요(6세), 노래로 배우는 한자(7세), 책 동무야 모여라(7세), 독서교실(초등1, 2학년), 원어민과 함께하는 팝업북(초등1, 2학년), 역사 테마교실(7세), 생각과 느낌이 있는 그림일기(7세), 독서와 미술(초등1, 2학년), 북스타트(6~12개월), 생활과학교실(초등1, 2, 3학년). 할머니가 들려주는 옛이야기(모두), 책 읽어주기(모두), 읽고 생각 나누기(5세~초등), 주말 가족극장(모두)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책 동무야 모여라.’ 프로그램은 7세 독후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7세 어린이에게 여러 종류의 책을 읽어주고 책 내용이 담긴 교재와 활동으로 더욱 쉽게 책과 친구가 되기를 바라는 엄마들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수업은 1년에 3개월씩 4번 진행되고 있으며 매 학기 10주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어린아이들이 책과 친구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자원봉사 선생님들이 유익하고 알찬 내용의 수업이 되도록 항상 고민하고 토론하고 있습니다. 

                     

‘노래로 배우는 한자’ 프로그램은 7세 어린아이를 대상으로 노래를 통해 신 나게 한자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한자 노래라는 교재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하나의 주제로 몇 가지의 한자를 연결여러 한자를 접해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또한, 한자 하나하나의 획순도 알아보고 함께 써보는 시간을 가져 정확한 한자 쓰기 방법도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프로그램은 즐겁게 노래하면서 한자를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모여서 놀아요.’ 프로그램은 6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활동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모여서 놀아요. 주제곡을 힘차게 부른 후 선정된 그림책을 읽고 책의 내용과 관련된 독후활동(그리기, 꾸미기, 만들기, 신체활동, 야외수업 등)을 하며 어린이들이 무한한 상상의 날개를 펼칠 수 있도록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신 나고 즐겁게 독후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독서와 미술’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1, 2학년들을 중심으로 하여 독서를 생활화시키고 건강한 정서를 만들기 위해 선생님이 선정된 독서를 읽어주고 책에 나온 미술 활동들을 직접 만들고 체험해봄으로써 아이들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키워주고 글쓰기 능력을 향상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들 프로그램 이외 기적의 도서관 어린이합주단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었습니다.


▶2013년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

대상

프로그램

내용

기간

날짜

장소

1, 2학년

독서록,

도서관에서 함께 써요

평범한 독서록을 떠나 다양한 독후활동의 표현방법을 배워보는 시간

6회

7/30, 8/1, 8/8, 8/13, 8/20

(화,목)

유관순방

1, 2학년

클레이로 함께 만들어요

시원한 여름풍경을 클레이로 만들어보는 시간

1회

8/13(화,목)

보늬방

1, 2학년

탈무드 영재교육

교구를 통해 생각하며 놀이하고 창의력을 일깨워주는 시간

6회

8/7, 8/9, 8/16, 8/21, 8/23

(수, 금)

유관순방

3, 4학년

클레이로 함께 만들어요

시원한 여름풍경을 클레이로 만들어보는 시간

1회

8/13(화)

보늬방

3, 4학년

탈무드 영재교육

교구를 통해 생각하며 놀이하고 창의력을 일깨워주는 시간

6회

8/7, 8/9, 8/16, 8/21, 8/23

(수, 금)

유관순방

3, 4학년

스토리텔링 수학

창의력의 열매를 맺어주는 수학을 즐거운 스토리텔링으로 깨쳐보는 시간

6회

8/1, 8/7, 8/8, 8/14, 8/21, 8/22(수, 목)

보늬방

4, 6학년

신나는 과학실험실

과학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흥미로운 과학실험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시간

6회

7/31, 8/1, 8/2,

8/7, 8/8, 8/9

(수, 목, 금)

자원활동가방

4, 6학년

책 나라에서 하룻밤

(독서캠프)

책과 함께하는 도서관에서의 하룻밤 (미션 완료, 독서 골든 벨 등)

1박2일

8/11(일)

~8/12(월)

강당

5, 6학년

스토리텔링 수학

창의력의 열매를 맺어주는 수학을 즐거운 스토리텔링으로 깨쳐보는 시간

8회

8/1, 8/7, 8/8,

8/14, 8/21, 8/22(수, 목)

보늬방

누구나

여름방학 특별

가족 영화상영

온 가족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상영 시간

방학중

방학중

강당

(인터넷으로 책을 읽고 듣는 어린이 모습) (어린이들의 독서 모습)

기적의 도서관이 기적인 이유책 속의 행복과 지혜를 나누기 위해 오늘도 봉사해 주시는 많은 분 덕택이었습니다. 또한, 가장 순수하게 그 나눔을 온몸으로 받아들이며 책을 사랑하고 즐기고 나누는 아이들, 그리고 그렇게 받은 나눔을 다음에 또 나누겠다고 마음먹는 아이들이 있었습니다.

 

동화 속에 나오는 예쁜 집같이 아기자기한 그곳에서 하루하루 다양한 이야기 속으로, 다른 이들의 삶으로 들어가는 어린이들은 그저 행복해 보입니다. 마음껏 책을 읽고, 꿈꿀 수 있는 진해 기적의 도서관, 그 꿈들이 있는 한 기적의 도서관은 언제나 기적을 만들어내고 있을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