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한국어반 정보를 알고 싶어요!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한국어반 정보를 알고 싶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4. 4. 3. 15:00

정부3.0으로 알아보는 한국어능력시험 및 해외 한국어반 개설 현황
한국어능력시험, 한국어반 정보를 알고 싶어요!
유, 초, 중, 고 학교 및 학생정보 I 한국어의 위상 I TOPIK I 한국국제학교 I 책임감과 자긍심

[교육부 정부3.0 정보공개 페이지]를 아시나요?
생소한 듯 들리지만 조금만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
교육부 정부3.0 정보공개 페이지'에서 고급정보를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 다양한 교육 관련 정보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정보까지 두루두루 얻고 있습니다. 그중 오늘은 <유, 초, 중, 고 학교 및 학생정보> 메뉴를 유심히 보았는데 그것과 관련하여 해외에서 나날이 높아지는 한국어의 위상에 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유, 초, 중, 고 학교 및 학생정보>

 

<유, 초, 중, 고 학교 및 학생정보> 메뉴 중 게시 번호 406번과 405번의 글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연도별 한국어능력시험(TOPIK) 지원자, 응시자, 합격자 현황”“한국어 채택현황(연도별, 국가별)-해외 한국어반 개설 현황”인데요, 현재 베트남 하노이에 있는 저로서는 피부로 직접 느낄 수 있는 현황이랍니다. 뜨거운 한국어 배움의 현장, 함께 가보실까요?

 

해외 한국어반 개설 현황
베트남 하노이 한국국제학교의 한국어학당
매년 해외의 한국어반은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하노이 한국국제학교에서도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베트남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국어학당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일과가 다 끝나는 저녁 시간, 하노이 한국국제학교의 현직선생님들이 한국어학당 선생님으로 변신하십니다. 순수 봉사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한국어를 사랑하고 한국어를 가르치려는 열정이 없다면 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물론, 한국어학당에 오는 베트남 학생들 역시 일상생활을 마무리하고 오는, 한국어를 사랑하는 마음이 가득한 학생들이랍니다.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한국어학당 수업모습>

 

한국을 알리고, 한국어를 사랑하는 하노이 한국국제학교의 현직 선생님들이 만들어가는 이 학당 벌써 개설된 지 몇 년이 지나 체계가 잡히고 정착되어 가고 있답니다. 올해 역시 4월부터 한국어학당을 다시 모집하는데 벌써 많은 학생이 지원하고 있답니다. 특히, 베트남의 한국사랑은 거리 곳곳을 지나가면서 볼 수 있는 한국어 간판, 한글, 한국노래 등에서 매일 확인할 수 있답니다.

한류가 휩쓸고 있는 아시아의 여러 나라 중에서도 트남은 유독 한국 사랑, 한국어 사랑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그와 비례해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한국어학당의 문을 두드리는 베트남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외 한국어능력시험(TOPIK) 현황
하노이 한국국제학교에서 시행하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베트남에서는 호찌민과 더불어 하노이 한국국제학교에서도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일 년에 2번 시행하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는 매우 많은 베트남 사람들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하노이에 와서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 응시하는 많은 베트남 사람들을 보면서 한국어를 사용하는 한국인으로서 책임감과 자긍심이 높아졌습니다.
<매년 2회 하노이한국국제학교에서 시행하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외국인들이 이렇게 사랑하고 배우기 원하는 한국어를 보며, 한국에 태어나 모국어로 쓰는 한국어에 대한 고마움을 매일 느끼게 되었습니다. 머지않아 영어의 위상을 넘보게 될 한국어를 기대해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