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툰드라 기후와 빙설 기후가 무엇인가요? 본문

학습자료/사회

툰드라 기후와 빙설 기후가 무엇인가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15. 13:00


'ET'가 뭐에요?



땅이 눈과 빙하로 덮여 있어, 태양빛의 대부분을 반사해 평균 기온이 낮은 곳의 기후를 '한대기후(E)'라고 하고, 툰드라 기후를 ET라고 한답니다. 툰드라 기후와 빙설기후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눈과 얼음으로 뒤덮인 세상

지구의 양 극지방은 태양으로부터 거리가 가장 멀고, 태양의 고도가 낮기 때문에 기온이 낮은 지역인데요. 특히 이 지역은 눈과 빙하로 덮여 있어요. 그래서 태양빛의 대부분을 반사하기 때문에 가장 따뜻한 달의 평균 기온이 10℃가 넘지 않아요. 이러한 기후를 '한대기후(E)'라고 해요.

 

한대기후는 최난월 평균 기온 0℃를 기준으로 툰드라기후와 빙설기후로 구분한답니다. 0℃는 물과 얼음의 경계가 되는 온도인데요. 툰드라기후는 가장 따뜻한 여름에는 기온이 0℃ 이상이 되어 지표면이 녹을 수 있어요. 하지만 빙설기후는 연중 기온이 0℃ 이하이기 때문에 눈과 얼음만이 존재해요. 쾨펜은 'ET(툰드라기후)'와 'EF(빙설기후)'로 구분했어요.


▲ 툰드라기후와 빙설기후의 위치 (출처:에듀넷)




 툰드라기후(ET)

툰드라기후(ET)는 남반구에도 일부 나타나지만 대부분 북반구에서 나타나요. 북극해 주변의 러시아와 캐나다 지역에 넓게 분포하고 그린란드 해안 지역에서 볼 수 있어요. 중국이나 남미에 표시되는 툰드라기후는 고도가 높은 지역에서 나타나는 산악 툰드라랍니다.


툰드라는 ‘얼어붙은 땅’이라는 뜻으로 일년 중 2~3개월의 여름을 제외하고는 눈과 얼음으로 덮여 있어요. 0℃가 넘어가는 여름이 되면 얼었던 땅이 녹으며 물웅덩이가 생겨요. 이때 이끼류들이 싹을 틔워 서식하게 되는데 이끼는 이 지역의 야생 동물의 훌륭한 먹이랍니다. 툰드라 지역에서 살고 있는 순록은 여름이 되면 무리를 지어 툰드라 지역의 이끼를 먹기 위해 이동해요. 순록들은 겨울이 되면 다시 남쪽의 툰드라 지역으로 이동해서 여름을 기다린답니다. 이 지역 원주민들은 여러 종류의 이끼를 화장지, 기저귀, 수세미 등의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 툰드라이끼의 모습 (출처:에듀넷)



 빙설기후(EF)

빙설기후(EF)는 북반구의 그린란드 그리고 남극 대륙에 나타나요. 1년 동안 0℃를 넘지 않기 때문에 눈과 얼음으로만 덮여 있으며 강한 바람과 낮은 기온으로 인해 강수량이 매우 적어요. 대륙의 내부 지역의 강수량은 연 80mm, 해안가 지역의 강수량은 200mm 정도에요.


남극 대륙은 연평균 기온이 영하 49℃ 정도이고, 제일 추울 때에는 영하 80℃ 아래로 내려갈 만큼 기온이 낮답니다. 그린란드보다 남극 대륙의 기온이 더 낮은 이유는 남극 대륙 전체를 두꺼운 빙하가 덮고 있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비열이 낮아 냉각 속도가 빠르고, 빙하에 의해 태양빛이 모두 반사돼요. 이 지역은 인간이 거주하기에는 불리해 펭귄이나 바다표범들만이 서식하고 있어요. 하지만 일부 사람들이 현재 과학적 연구를 목적으로 과학기지에서 생활하고 있답니다. 우리나라도 1988년 킹조지 섬에 세종과학기지를 건설해 그 곳에서 연구원들이 살고 있어요. 2014년 2월 준공한 장보고 과학기지를 포함하면 우리나라는 2개의 기지를 가지게 되는데 이는 세계에서 10번째랍니다.



▲ 남극대륙의 우리나라 과학기지 (출처:에듀넷)



 타이타닉 호도 침몰시킨 거대한 빙산

빙하는 형태에 따라 부르는 이름이 달라요. 보통 5만㎢ 이상의 규모의 빙하를 ‘빙상(ice sheet)’이라고 하는데 그린란드와 남극 대륙에 남아 있어요. 이러한 빙상은 지표면의 높고 낮음과 관계없이 둥근 돔(dome) 형태를 하고 있어 대륙 빙하라고 도 불러요.


바다로 흘러나온 두꺼운 빙상의 일부분을 ‘빙붕(ice shelf)’라고 하는데 한쪽은 육지(빙상)에 붙어 있고 한쪽은 바다에 위치해 있답니다. 남극의 로스 빙붕이 유명해요. 이 빙붕이 육지에서 떨어지면 ‘빙산(ice berg)’이 돼요. 남반구에서는 남극 대륙의 빙붕에서 떨어진 평탄한 탁자 모양의 탁상빙산을 많이 볼 수 있답니다. 또 북반구에는 계곡을 메웠던 곡빙하가 바다로 빠져나와 만들어진 아이스크림콘을 뒤집어 놓은 모양의 빙산이 많아요. 1912년 영국을 출발해 뉴욕을 향하던 타이타닉 호가 침몰하게 된 이유는 바로 이 빙산과 충돌했기 때문이에요.


▲ 빙하의 종류 (출처:에듀넷)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