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도시는 어떻게 발달해 왔을까? 본문

학습자료/사회

도시는 어떻게 발달해 왔을까?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24. 10:30


도시는 어떻게 

발달해 왔을까?



■ 고대의 도시

인류 최초의 도시는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유역에 수메르인이 세운 도시에요. ‘비옥한 초승달 지대’라 불리던 이 지역은 농업에 유리한 조건을 갖춘 지역이었어요.


▲최초의 도시(출처: 에듀넷)


수메르 문명이 토대가 된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 인더스 문명, 황하 문명과 같은 세계 4대 문명 발상지는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첫째는 중위도의 온화한 기후대에 속해 있었다는 것이고, 둘째는 물을 구하기 쉽고 비옥한 토양이 발달한 하천 주변이었다는 것입니다. 인류가 여전히 채집과 수렵 생활을 하던 시기에 4대 문명의 발상지에서는 농업활동을 기반으로 정착생활을 시작했고 이를 바탕으로 도시가 형성되었습니다.


▲세계 4대 문명 발상지(출처: 에듀넷)



■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도시

고대 그리스의 가장 대표적인 도시국가는 아테네입니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에 있는 파르테논 신전은 종교와 방위의 기능을 갖는 도시의 상징적 구조물이었으며, 그 주변에는 ‘아고라’라는 광장이 있어 교역의 장소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주거 지역이 길거리를 따라 불규칙적으로 형성되었지만, 도시가 발전함에 따라 규칙적인 격자형의 도로 체계가 나타나게 되었지요.



▲ 그리스 아테네의 모습(출처: 에듀넷)


고대 로마에서도 도시가 형성되었습니다. 로마의 도시는 사회적 계급 질서를 강화하기 위해 특정 장소에 행정적·종교적 시설을 배치하였습니다. 또 매우 잘 정비된 도로를 갖춘 사각형 모양으로 도시가 만들어졌는데,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라는 말은 바로 이러한 도시의 모습에서 유래한 말이에요. 한편, 도시의 중앙에는 ‘포럼(Forum)’이 위치하여 집회와 시장의 기능을 담당했고, 원형 극장이나 대중목욕탕, 사원 등과 같은 정교한 건축물들도 들어서 있었습니다.



▲로마의 도시(출처: 에듀넷)



■ 중세의 도시

중세 시대에는 기존에 종교적 중심지 역할을 하던 지역이 교역의 중심지가 되면서 상업 활동을 수행하는 도시로 변화하게 되었어요. 이 시기에는 ‘길드’라고 하는 상인 조합이 발달하였으며, 성직자와 봉건 영주들은 길드의 성장을 위해 교회나 시장, 광장 등을 건설하고 대성당이 도시의 중심이 되는 도시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중세의 도시는 크게 3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첫째는 농촌의 잉여 농산물을 교역하기 위한 정기 시장이 성장하면서 형성된 도시입니다. 둘째는 매우 견고한 성곽을 지닌 원형의 성채도시입니다. 유럽의 도시들 중에서 함부르크, 룩셈부르크, 잘츠부르크처럼 지명에 ‘-burg’라는 단어가 남아 있는 지역은 과거에 성채도시에서 유래된 곳임을 나타냅니다. 셋째는 13세기 유럽에서 본격적으로 교역이 이루어지면서 형성된 상인도시입니다. 이 시기에 상인들은 ‘길드’라고 불리는 조합을 형성하고 도시의 강력한 세력 집단이 되었습니다.


이탈리아의 베니스나 피사, 독일의 뉘른베르그 등의 상업 중심지들은 십자군 전쟁을 계기로 동서교역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동방의 여러 나라와 활발한 무역을 전개하며 상업기능이 탁월한 상인도시로 성장했습니다.  



▲중세의 상업 도시(출처: 에듀넷)



■ 산업 혁명 이후의 공업 도시

18세기 후반 산업혁명 이후에는 자원이 풍부한 지역을 중심으로 공업 도시가 발달했습니다. 공장이 위치한 지역은 일자리를 찾아 많은 인구가 유입되었고 그 주변에는 철도와 도로, 노동자들의 대규모 거주지역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시기에 발달한 도시는 짧은 기간 동안 빠르게 인구가 증가하였으며, 많은 사회적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엄격한 신분적 계급 사회는 시민 중심의 능력 위주 사회로 변화했고, 전통적인 농경 사회에서 제조업에 기반을 둔 공업 사회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산업화와 도시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인구규모가 1백만 명 이상인 대도시가 잇따라 나오게 되었습니다.  


▲산업혁명 이후 독일의 공업도시(출처: 에듀넷)


오늘날에는 공업뿐만 아니라 서비스, 금융, 문화 등 다양한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도시가 발달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도시에 거주하고 있을 만큼, 도시의 수와 범위, 인구 규모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답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