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중매체의 등장 본문

학습자료/사회

대중매체의 등장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24. 10:43


대중 매체의 등장



■ 대중 매체란?

대중 매체는 다수의 사람들에게 새로운 뉴스나 대량의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나 매개체를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연극이나 영화 등의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계층이 소수였으나 오늘날 대중 매체의 발달로 인해 누구나 연극이나 영화를 보고 음악을 들으며 외국과의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고 멀리 떨어진 사람과도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소수의 특권 계층만이 즐기던 문화가 대중 매체로 인해 대중들이 향유할 수 있는 영역으로 확장된 것입니다. 기존의 대중 매체는 책, 잡지, 신문,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등과 같이 획일화된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대중은 대중 매체가 전달하는 내용을 일방적이고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대중 매체(출처: 에듀넷)


최근에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새로운 대중 매체인 뉴 미디어가 등장하였습니다. 뉴 미디어에는 인터넷, 쌍방향 케이블 텔레비전, 스마트폰, UCC 등이 있으며 상호 소통할 수 있는 쌍방향 매체라는 특징을 가집니다. 이로써 대중 매체의 내용을 대중이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해석함으로써 적극적으로 문화를 생산하고 창조할 수 있는 주체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대중 매체(출처: 에듀넷)



■ 대중문화의 특징

이러한 대중 매체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대량의 정보를 전달하며 대중문화의 형성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신문, 책, 잡지 등의 인쇄 매체를 시작으로 발달한 대중 매체는 각종 지식과 정보를 대량으로 제공하고 여론을 형성하며 사회화의 기능도 하였습니다. 20세기 이후에는 텔레비전이 등장하면서 영상 매체로 인한 대중문화의 확산이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21세기에는 인터넷, 스마트폰, UCC 등의 뉴 미디어가 등장하여 더욱 다양한 정보를 쌍방향으로 제공하기도 하고 제공받을 수 있게 되어 대중문화를 더욱 풍부하게 발전시켰습니다.


대중 매체로 인해 형성된 대중문화의 특징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중문화는 대중 매체를 통해 대량으로 생산되어 대다수의 사람들이 누구나 문화를 향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특징으로 대중문화는 사람들에게 삶의 활력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오락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두 번째로 경제적으로 큰 부담 없이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실용성’을 가집니다. 세 번째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 ‘교양성’ 을 특징으로 합니다. 네 번째, 대량으로 생산되어 같은 내용을 동시에 전달하는 ‘획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 매체를 통해 개인의 개성보다는 유행에 민감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섯 번째, 대중문화는 대중 매체와 결합하여 이윤을 창출하는 ‘상업성’을 띠기도 합니다. 대중문화가 이윤만을 추구하다 보면 대중들의 흥미와 자극을 줄 수 있는 상업적인 내용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 대중 매체의 장단점 

대중 매체는 대중들의 문화적 평등에 기여하고 적은 비용으로 풍부한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게 하였으며 휴식과 오락의 기능을 주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여론을 형성할 수 있고 유용한 교양과 상식을 제공해주어 대중의 지적 수준의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대중 매체는 지나친 상업화와 선정성으로 인해 문화의 질이 떨어지는 것, 개성이 상실되고 생각하는 방식이 획일화될 수 있으며, 왜곡된 정보가 전달되거나 여론이 조작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대중 매체의 문제점 중의 하나인 ‘간접 광고’의 사례를 봅시다. 간접 광고(PPL)란 특정 기업이 프로그램 제작에 대한 지원을 대가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기업의 상품을 무의식적으로 노출하도록 하는 광고 기법입니다. 시청자들은 거부감이 없이 광고를 보게 되는 장점이 있지만, 시청자가 광고를 보지 않을 권리를 박탈하며, 광고 상품을 무의식적으로 시청자의 뇌리에 각인시킨다는 심각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간접 광고는 상품에 대한 깊은 인상을 심어 주게 되어 소비자가 주체적인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수동적이고 일방적으로 대중 매체에 이끌려 가게 됩니다. 


▲방송 프로그램 속의 간접 광고(PPL)의 사례(출처: 에듀넷)


대중 매체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위와 같은 문제점들도 많이 나타납니다. 신문, 인터넷, 텔레비전 등과 같은 미디어에서 나오는 수많은 정보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만 말고 비판적이며 주체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검토해야 합니다. 또한 냉정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문화 생산자의 입장에서 미디어를 올바로 활용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