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여름방학 봉사활동, 다국어 지식나눔 봉사활동에 참여해 보세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여름방학 봉사활동, 다국어 지식나눔 봉사활동에 참여해 보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20. 10:31


집에서 컴퓨터로 

봉사활동 하는 방법?!

- 글로벌 NGO ‘조인어스코리아’의 다국어 지식나눔 온라인 봉사 -



​여름방학 동안 봉사활동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 계시죠? 어떤 봉사활동이든 의미가 있겠지만, 혹시 오프라인 봉사활동에 참여할 시간이 부족하거나 여건이 허락되지 않는 환경에 있으신 분 있지 않나요? 이런 학생들을 위해 온라인 봉사활동을 소개합니다.


​작년 6월 학기 중이나 방학 동안 인터넷을 통해 틈틈이 할 수 있는 활동이 없을까를 고민하던 중, ‘1365 자원봉사포털’에서 ‘조인어스코리아’라는 곳을 알게 되었는데요. 그때부터 ‘조인어스코리아’의 회원으로서 현재까지 영어와 한국어를 사용한 온라인 지식교류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제가 활동 중인 '조인어스코리아'의 참여 활동을 중심으로 온라인 봉사활동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인어스월드 홍보 이미지(출처: 조인어스코리아 블로그)



■ 조인어스코리아(JOINUS KOREA)에서의 봉사활동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초 다국어 지식나눔 웹인 '조인어스월드(www.joinusworld.org)'를 운영하는 NGO로, '묻고 답하기'라는 가장 기본적인 나눔의 소통방식을 통해, 다문화·글로벌 시대에 언어의 벽을 넘어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어가는 기관입니다. 29개의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지식나눔 활동가를 회원으로 하여, 모든 주요 활동이 웹을 통해 24시간 365일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는데요. 저는 한국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영어로 번역해 게시판에 올리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글로벌 지식소통을 위한 ​다국어 지식나눔 온라인 봉사활동​

온라인 봉사자들은 '조인어스월드'에 접속하여 Q&A 게시판에 올라온 다양한 질문에 대해 답변을 작성하거나 커뮤니티의 각 주제별 게시판에 유용한 기사나 정보를 올려 공유하는 활동을 합니다. 제가 했던 활동 중에 기억나는 지식 나눔 온라인 봉사활동 사례를 몇 개 소개 할게요.



▶ 한국에서 생활하는 외국인을 위한 궁금증 해결

서울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은 외국인이 서울에서 가 볼만한 카페에 대하여 문의한 적이 있었는데요. 저는 인터넷으로 카페를 검색해 보고 여러 블로그나 카페 등의 방문 후기를 살펴보며 정보를 주었습니다.

조사한 내용을 다시 영어로 정리해 답을 한다는 것이 시간도 많이 걸리고 번거롭기도 햇지만, 제가 올린 답변을 보고 매우 유용했다는 피드백을 받았을 때는 굉장한 보람을 느꼈답니다.



▶ 한국어에 서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설명

한국어에 서툰 외국인이 '~한 터라' 또는 '대박'등과 같은 한국어 표현들의 정확한 의미에 대해 물어 본 적이 있었습니다. 평소 국어사전을 찾아 볼 일이 거의 없었지만,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에게 정말 제대로 된 답변을 해주어야겠다는 생각에 사소한 내용이라도 국어사전을 찾아 확인하고 답변을 정리했습니다. 이런 나의 노력으로 누군가에게 알려줄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즐거웠고 스스로도 많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유용한 신문기사 및 한국문화 소개 자료 공유

'조인어스코리아' 봉사자로서 항상 하는 활동은 영자신문의 헤드라인을 살펴보거나 인터넷 기사를 보면서 우리나라에서 생활하고 있는 외국인이나 우리나라 회원들 모두에게 유용한 기사를 찾아 영어로 번역해 공유합니다.

저는 평소에 관심을 많이 갖지 않았던 우리나라의 명소나 유네스코 문화유산과 같은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기도 했었는데요.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와 역사를 외국인에게 알릴 수 있다는 것이 무척 뿌듯했습니다. 외국어 능력도 키우고 시간적 제약을 덜 받으며 다양한 주제로 교류를 할 수 있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 ​다국어 다문화 민간외교 기자단 봉사 활동

이 활동은 세계에 대한 다양한 소식과 지식을 조인어스코리아 회원들에게 전하는 민간외교 기자단 활동입니다. 기자단의 이름은 '조이누리 기자단'인데요. 다문화(역사/문화), 한국, 세계(지리/관광), 외국어, 민간 외교 등과 관련하여 주제를 협의하고, 한 주제에 대해 3편 이상의 기사를 연재하는 형식으로 활동합니다.

​저는 작년에 학교 영어동아리에서 중국에 대한 발표 자료를 준비한 적이 있었는데요. 이때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가져 중국을 주제로 총 3편의 기사를 연재했습니다. 또 여름 방학에는 조인어스코리아 사무국을 방문하여 상임이사님과 인터뷰를 진행해 기사화하기도 했습니다. 


▲조이누리기자단의 기사문 작성 사례.


▲조인어스코리아 사무국에서 만난 서용석 상임이사님.


이외에도 조인어스코리아에서 진행하는 각국 주한대사관 릴레이인터뷰에서 인터뷰 동영상에 자막을 넣는 봉사활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동영상 자막을 처음 만들어 본 터라, 인터넷을 통해 제작 방법을 공부하여 자막 파일 포맷을 이해하고 나서야 제작할 수 있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이 봉사활동으로 동영상을 통해 만난 대사들의 이야기에서 단순히 현재의 양국 이슈뿐 아니라 오래된 역사적 관계와 그것이 현재 사회에 미치고 있는 영향, 그리고 제3국과의 관계 등 방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3. ​다국어 지원 SNS 캠페이너 홍보단 봉사 활동

이 활동은 개인 SNS를 활용하여 불특정 다수의 국내외 외국인 등에게 조인어스코리아를 알리고 각종 행사 등의 일정을 공유하는 캠페인 활동입니다. 조인어스코리아의 넓은 활동 영역에 비해 홍보를 위한 기관 자체의 활동은 거의 없기 때문에 캠페인 홍보를 진행할 봉사자를 모집합니다. 봉사자들은 개인 SNS 또는 외국인 관련 카페 등에 조인어스월드를 소개하거나, 글로벌 힐링토크와 같은 조인어스코리아에서 진행하는 행사에 대한 안내 및 후기 등을 올리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SNS 캠페이너 홍보단 활동 사례



■ 조인어스코리아 봉사활동 참여 방법은?

​조인어스코리아의 다양한 온라인 봉사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를 안내해 드릴게요.


1. '1365'에 접속하여 조인어스코리아 봉사활동 신청

'1365 자원봉사포털'은 행정자치부에서 운영하는 나눔포털(자원봉사+기부)의 일부로써 자원봉사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입니다. 혹시 아직 회원이 아닌 분들은 먼저 나눔포털의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그 다음, ​[자원봉사 > 봉사참여 > 지원봉사 수요처] 메뉴로 들어가서 수요처명에 '조인어스코리아'를 입력하고 조회하면, 현재 조인어스코리아에서 모집 중인 자원봉사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식나눔 온라인 봉사활동 이외에 최근에는 학교 동아리 단위의 활동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봉사자를 모집하고 있답니다. 각 봉사활동의 상세한 활동 내용을 확인한 후 본인이 참여하고자 하는 활동을 선택해 신청하면 됩니다.


▲1365 자원봉사포털의 자원봉사 수요처별 봉사활동 조회 화면


수요처에서 봉사활동 등록 시 최대 3개월까지 기간을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상시 모집을 하는 지식나눔 온라인 활동을 비롯한 대부분의 활동은 3개월 단위로 계속해서 기간이 갱신되며 신규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일회적인 활동을 제외하고는 1365에서 한번만 신청하면 조인어스코리아에서의 활동 미흡으로 자격이 소멸되지 않는 한, 신규 신청 기간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활동을 할 수 있답니다.

​2. 조인어스코리아 봉사활동 시작하기

이제 조인어스코리아에서 활동을 시작하면 되는데요.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조인어스코이아 블로그에 접속하여 각 활동에 대한 신청서를 작성하여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먼저, 조인어스코리아 블로그(http://blog.joinuskorea.org)에 접속하여 첫 화면 우측 하단의 [자원봉사자 신청]으로 들어가면, 아래 사진과 같은 '자원봉사자 등록 신청서'가 나옵니다. 기본적인 개인 정보와 함께 '4-2. 참여 부문' 항목 중 본인이 활동하려고 하는 활동을 선택한 후 온라인 서식을 제출하면 조인어스코리아 봉사자 등록이 완료됩니다.


▲조인어스코리아 자원봉사자 등록 신청 화면


본격적인 지식나눔 활동을 하기 전에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활동 안내, 또는 조인어스월드 커뮤니티를 이용하기 위한 매뉴얼 및 규정 등을 살펴보면 활동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조인어스코리아에 활동 인증 요청하기

학생들이라면 봉사활동을 위해 땀 흘린 만큼 공식적인 인증을 받는 부분도 매우 중요한 일일 텐데요. 1365를 통해 봉사활동 승인 내역을 받기 위해서는 조인어스코리아에 활동인증을 요청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처음 자원봉사자 등록 신청할 때와 같이 조인어스코리아 블로그에 접속하여 우측 하단의 [활동인증서 신청]으로 들어갑니다.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각 활동별 상세 내역에 게시물의 주소 및 소요시간 등을 입력하여 온라인 서식을 제출하면, 검토 후 이상이 없는 경우 며칠 뒤 1365에 활동 승인 내역이 올라옵니다.


▲조인어스코리아 봉사활동 승인요청 화면


처음엔 초기의 이런 등록-승인 절차가 번거롭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워낙 많은 온라인 봉사자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세분화된 승인 절차를 통해 공정하게 활동을 평가하고 승인하는 과정이 불가피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몸으로 직접 부딪치며 땀 흘리는 활동도 매우 의미 있는 활동임에 분명합니다. 다만, 봉사활동 시간과 활동 장소로 오고 가는 시간 때문에 주말이 아니면 참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평일 중에라도 잠시 시간을 내어 다른 사람들을 위해 재능을 나눌 수 있는 온라인 봉사활동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가오는 여름방학, 이미 많은 계획들이 있으시겠지만 온라인 봉사활동을 더한다면 더욱 알찬 여름 방학을 보낼 수 있지 않을까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