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함께하는 2015년 을지연습, 튼튼해요 국가안보! 든든해요 학교현장! 본문

교육부 소식

함께하는 2015년 을지연습, 튼튼해요 국가안보! 든든해요 학교현장!

대한민국 교육부 2015. 8. 18. 11:28

-함께하는 2015년 을지연습-

 튼튼해요 국가안보! 든든해요 학교현장!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황우여)는 8. 17.(월)부터 8. 20.(목)까지 3박 4일간  국무총리 주관(국민안전처 총괄)으로 실시되는 「2015 을지연습」에 시·도교육청, 소속 기관·단체 등 213개 기관이 참여한다고 밝혔습니다.

 

「함께해요 을지연습! 튼튼해요 국가안보!」를 슬로건으로  실시하는 이번 을지연습은 올해로 48회째로,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국가차원의 연습입니다.

 

특히, 접적지역 주민 이동훈련, 적 항공기 등 공격대비 대피훈련, 화재대피 요령 등 중요한 상황에 대해서는 학교(학생), 주민, 지방자치단체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 참여하는 실제훈련으로 실시합니다. 이번 연습은 전쟁이전 국가 위기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전쟁 발발시 국가 총력전에 대응한 빈틈없는 「교육분야 비상대비태세 확립」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주요 연습으로는 2010년도에 발생한 연평도 포격도발, 사이버 테러 등 북한의 국지도발에 대비한 훈련, 전시 국가 총력전 수행을 위한 교육부 주요 임무 수행훈련을 중점적으로 실시합니다. 또한, 현대전에서 주요 위기인 사이버 위기 발생 시 교육·행정기관의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해킹메일 및 홈페이지 모의해킹 등 사이버테러 대비 훈련(소속기관 등 75개)도 실시합니다.

 

특히, 올해 실시하는 을지연습은 지자체에서 전·평시 실제 발생 가능한 복합재난 상황 대비훈련 현장에 학교기관이 참여하여 비상태비태세의 실효성을 제고함으로써 학교현장의 안전이 보장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황우여 부총리는 “이번 을지연습이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한반도 안보상황을 직시하고, 국지적 도발 등 다양한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교육가족 모두 철저한 준비와 진지한 자세로 훈련에 참가하여 국가비상대비태세를 한 단계 격상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