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서안해양성 기후와 주민 생활 본문

학습자료/사회

서안해양성 기후와 주민 생활

대한민국 교육부 2015. 8. 19. 13:31

서안해양성 기후와 주민 생활

 

 

■서안해양성 기후의 특징

유럽의 자연 환경을 간단히 설명하면 유럽의 위치는 우랄 산맥(아시아와의 경계) 서부, 지중해(아프리카와의 경계) 북부 지역으로 북부 유럽은 고기습곡산지(스칸디나비아 산맥)와 빙하 지형(피오르, 빙하호 등)이 넓게 분포합니다. 중부 유럽은 넓은 평야 지대로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유럽의 경제 활동의 핵심을 이루는 지역입니다. 남부 유럽은 신기습곡산지(알프스 산맥)가 많아 화산과 지진이 많습니다.


유럽의 북부 지역은 냉대 기후와 한대 기후가 나타나지만 중서부 유럽은 서안해양성 기후가 나타나 비슷한 위도대인 우리나라보다 겨울은 온화하고 여름은 서늘하여 연교차가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남부 유럽은 아열대 고압대의 영향으로 여름철 고온건조하고 겨울철 온난습윤한 특징을 보입니다.

 

 

▲유럽의 해안가 풍경(출처: 에듀넷)

 

 

■우리나라보다 겨울은 온화하고, 여름이 서늘한 이유

서안해양성 기후는 ‘북대서양 난류’와 ‘편서풍’의 영향으로 우리나라보다 겨울은 온화하고 여름은 서늘한 기후를 나타냅니다. 첫 번째로 북대서양 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류는 해수의 온도에 따라 난류와 한류로 구분하는데 적도 부근에서 시작하는 난류는 극지방으로 이동하고, 극지방에서 시작하는 한류는 저위도 지방으로 이동하면서 지구의 열평형을 유지하게 됩니다. 북대서양 난류는 중앙아메리카 서부 지역을 타고 올라오는 멕시코 만류의 연장선에 있는 난류입니다. 이 난류의 영향으로 겨울이 온화한 기후가 나타납니다. 두 번째로 북대서양 난류의 온기를 유럽으로 전해 주는 것은 바다에서 육지로 부는 바람입니다. 즉, 북대서양 난류의 온기를 유럽으로 전해 주는 것은 편서풍입니다.

 

 

■서안해양성 기후로 인한 주민 생활

서안해양성 기후 지역은 1년 내내 비가 고르게 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른 강수로 인해 이 지역의 강물의 양은 연중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강을 이용한 교통 수단이 발달하였습니다. 지금도 유럽은 국제하천을 이용하여 물류를 운반하고 있습니다.

중 고르게 내리는 비로 인해 이 지역 주민들은 비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항상 우산을 들고 다니고 멋스러운 레인코트가 발달한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가끔 해가 쨍쨍 내리쬐는 날이면 공원의 잔디밭에서 일광욕을 즐기는 광경 또한 서안해양성 기후의 특성을 대변해 줍니다. 1년 내내 온화한 기후 덕분에 겨울에도 푸른 잔디가 자랄 수 있습니다. 이청용, 기성용 선수가 뛰고 있는 영국의 프리미어 리그가 겨울 시즌에도 축구를 하는 것을 보면 우리와 다른 기후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안해양성 기후 지역의 모습(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촌락의 생활 - 농촌, 어촌, 산촌  (0) 2015.08.21
시민단체  (0) 2015.08.20
서안해양성 기후와 주민 생활  (1) 2015.08.19
지중해성 기후와 주민 생활  (8) 2015.08.18
행정적인 지역 구분  (0) 2015.08.17
국가와 영역  (0) 2015.08.17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