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기업과 노동자의 경제적 역할과 책임 본문

학습자료/사회

기업과 노동자의 경제적 역할과 책임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2. 3. 15:22

기업과 노동자의

경제적 역할과 책임



■ 기업 패러다임의 변화 

과거에는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이 최고의 기업이라고 여겼습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고객들이 원하는 좋은 품질의 물건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어 이윤을 많이 얻는 것에 몰두했었죠. 그러다 보니 일부 기업들의 경우는 환경을 파괴하는 일을 서슴지 않거나 실제로는 손해를 보았지만 이를 이익을 낸 것처럼 꾸미는 분식회계와 같은 부정을 저지르기도 했습니다. 구체적인 예들을 살펴보면 미국의 엔론이 회계 부정을 저질러 많은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입혔고, 소니 사의 게임기에서 인체에 해로운 카드뮴이란 물질이 나와 충격을 주었으며, 나이키 사가 아동의 노동력을 사용하여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알려지면서 세계적인 비난을 받기도 했죠.


이제는 기업들이 부정한 방법으로 이익을 내는 것이 알려지게 되면 사회적인 비난과 법적인 책임을 지게 되면서 한 번에 추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윤리경영을 실천하지 않는 기업은 지속할 수가 없게 된 것이죠.



■ 윤리경영이란?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1990년대 후반에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기업과 경영학자들 사이에서 윤리경영이 본격적으로 강조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윤리경영이란 경영과 관련된 결정을 내릴 때 이윤을 높이는 일과 윤리를 지키는 일이 서로 맞닥뜨리게 되면 이윤을 포기하더라도 윤리를 지키는 것입니다. 이와 관계 깊은 말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즉 CSR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회사를 경영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경제적 책임이나 법적인 책임과 함께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환경파괴를 막고, 노동자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노력하며, 제품에 문제가 생길 경우 그것을 인정하고 보상하는 것 등이 있지요.



■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들의 구체적인 사례 

그렇다면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들의 구체적인 사례를 한 번 살펴볼까요?


첫째, 기업 내 윤리경영 실천 위한 사내 제도 만들기

이러한 기업들의 경우 고객과의 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주문을 받아 부품을 제공해주는 협력업체들과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요.


▲ 금품을 받고 협력업체 선정(출처: 에듀넷)


▲ 협력업체들간의 공정거래(출처: 에듀넷)


▲ 금품 수수 신고 제도(출처: 에듀넷)


둘째, 사회적인 자선 활동 실시

자선 활동에는 물건을 판매한 가격의 일부를 불우이웃돕기나 장학금 등으로 지불하도록 약속한다거나 실제 발생한 이익의 일부를 사회에 기부하는 활동 등이 있습니다.


▲ 빌게이츠(출처: 에듀넷)


우리나라의 일부 기업들도 기업 매출의 몇 퍼센트를 의무적으로 질병 치료나 장애인 돕기 등에 사용하고 있지요.


셋째, 공공 캠페인과 봉사활동 실시

기업이 속한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고, 기업의 생산 활동 중에 발생한 환경과 노동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노력하자는 것이지요.


▲ 묘목 심기와 연탄 나르기(출처: 에듀넷)


이 밖에도 일부 사회봉사를 실천하는 기업들은 직원들이 가진 재능을 활용하여 사회의 소외된 계층을 돕기 위한 봉사활동을 꾸준히 실천해가고 있죠.


이렇게 살펴봤듯이 이제는 윤리경영이 세계에서 경쟁하기 위한 모든 기업들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경영 원칙이 되었습니다. 1995년 미국정부는 ‘기업이 지켜야 할 원칙’을 발표하면서 뇌물, 환경오염, 허위 과장 광고, 탈세 등을 하는 기업들이 국제 거래에 참여하는 것을 막자고 주장하면서 윤리 라운드(ER)를 맺는 움직임이 시작되었지요.‘윤리 라운드’의 시작으로서 ‘부패 라운드’가 1997년 선진국들의 모임이라 할 수 있는 OECD 국가들 사이에서 맺어졌습니다.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기업과 국가는 국제 거래에 참여시켜 주지 않는 분위기가 만들어진 거죠.


이제는 경영윤리를 지키고, 사회적 공헌활동에 힘쓰는 기업들이 오히려 이익을 더욱 거두는 윤리경영의 시대가 왔습니다. 인터넷 매체가 발달하면서 사회적 공헌활동을 널리 하는 기업들의 활동이 사람들에게 쉽게 알려지게 되었고, 기업의 이미지가 따라서 올라가 매출 또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즉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 시장에서 크게 성공을 거두게 된 것이지요.



■ 존슨앤존슨의 '우리의 신조' 

▲ 검은 옷을 입은 사람들이 타이레놀 이름이 써있는 병에 독극물을 넣음(출처: 에듀넷)


▲ 독극물로 인해 8명의 사람이 사망하자 존슨앤존슨은 큰 타격을 입게 됨(출처: 에듀넷)


▲ 타이레놀 회사에서는 약을 포기하자는 말까지 들림(출처: 에듀넷)


▲ 하지만 언로의 취재에 적극 협조하고 2억 4천만 달러의 비용을 들여

시중에 팔린 타이레놀 병을 회수(출처: 에듀넷)

▲ 이런 노력을 통해 현재까지 타이레놀은 세계인의 믿음을 얻게 되었고

엄청난 이익을 거두고 있음(출처: 에듀넷)


▲ 존슨앤존슨의 직원들은 이 때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우리의 신조'라는 것을 만들어 윤리경영 실천에 이용하고 있음(출처: 에듀넷)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윤리경영은 회사 경영자의 노력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회사 직원들 전체가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알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을 할 때만이 가능한 것이지요. 우리 기업들도 윤리경영의 실천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하겠지요?



[자료출처: 에듀넷]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