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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생명존중 및 기초학력 우수 교육청 시상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2. 31. 11:13

생명존중 및 기초학력

우수 교육청 시상

- 생명존중 인식개선으로 학생자살률 대폭 감소 및 기초학력 쑥쑥 -



교육부는 12.29(화) 올해의 교육정책 중 핵심과제인 ‘생명존중’, 및 ‘기초학력’ 의 우수한 성과를 보인 교육청을 선정, 그간의 노력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달하였습니다.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된 기관은 ‘생명존중’ 부문은 세종, 충북, 경북이며, ‘기초학력’ 부문은 대구, 울산, 충북 교육청이 선정되었습니다. 생명존중 부문 우수교육청 선정기준은 2015년 학생자살률이 가장 낮고 전년도 대비 학생자살자수 감소율이 가장 큰 지역을 선정하였습니다. 특히, 세종은 특별자치시 출범 이후 4년간 자살학생이 한 명도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15년 학생인구 10만명당 자살학생수: 전국평균 1.5명(세종 0명, 충북 0.5명, 경북 0.7명)


기초학력 부문은 최근 2년간(2014년,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가장 낮은 교육청을 선정하였습니다. 

     ※ ‘15년 기초학력 미달 비율: 전국평균 3.9%(울산 1.0%, 대구·충북 1.5%)

     ※ `14년 기초학력 미달 비율: 전국평균 3.9%(충북 1.6%, 울산 2.0%, 대구 2.1%)


선정된 교육청의 우수사례를 살펴보면, 먼저, 세종교육청은 지역사회 전문기관 연계체계 구축ㆍ운영을 통해 자살위험 학생에 대한 치료비 지원 등 선제적 대응을 통해 ‘학생자살 제로’ 교육청을 이루어냈고, 충북교육청은 학부모와 교사가 ‘가정과 학교에서 생명지킴이’ 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마음건강을 세심하게 돌보고 있으며경북교육청에서는 권역별 전문병원을 연계하는 핫라인 시스템 구축ㆍ운영으로 자살위험 학생들에 대해 신속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초학력 부문 우수 교육청인, 대구교육청은 기초학력 보장 집중 지원(Supporting)과 정서·행동발달 문제 학생 치유(Healing), 온라인 기초학력 지원시스템 운영(Networking) 등 ‘SHiNE 프로젝트’를 모든 학교에서 추진하였으며, 울산교육청은 단위 학교의 자율적․창의적 학력증진 프로그램, 1교사 1멘토제, 학생 간 멘토-멘티제(학습튜터제), 행복한 I 중심 수업 등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BEST 학력증진 프로젝트’ 운영을 통해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충북교육청‘학교의 자발적인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되, 다양한 진단을 통한 학생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사제동행 프로그램, 학생 상호간 멘토링 등 기초학력 부진학생의 자존감 함양을 통한 기초학력 제고에 힘썼습니다.


교육부는 이번에 선정된 우수교육청의 사례가 교육현장에 확산되어 학생들이 꿈과 끼를 마음껏 탐색하고 펼칠 수 있는 안전한 학교문화가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 우수교육청 감사패 수여 계획

□ 행사 개요  

 ○ (목 적) 기초학력과 학생의 생명존중 정책의 노력도가 큰 교육청의 노고를 치하하고 우수사례를 홍보하여 전국에 확산하기 위함

 ○ (일 시) ’15. 12월 29일(화), 12:00~13:00/ ※ 오찬 포함

 ○ (장 소) 서울 여의도 인근

 ○ (분 야) 2개 분야(생명존중, 기초학력) 

 ○ (참 석) 부총리님(주재) / ※ 김동원 학교정책실장 배석

    - 울산교육청 교육감(기초학력), 경북교육청 교육감(생명존중)


□ 표창기관 선정기준

 ○ (생명존중) 2015년 자살학생수가 가장 낮고 전년도 대비 학생생명존중 인식개선에 크게 기여한 우수 교육청

      ※ ‘15년 학생인구 10만명당 자살학생수: 전국평균 1.5명(세종 0명, 충북 0.5명, 경북 0.7명)

 ○ (기초학력)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추진 목적에 맞게 기초학력 향상에 힘쓰고, 2년 연속 평가 결과 전국 대비 가장 적은 기초학력미달 학생 비율을 나타낸 우수 교육청

     ※ ‘15년 기초학력 미달 비율: 전국평균 3.9%(울산 1.0%, 대구·충북 1.5%)

     ※ `14년 기초학력 미달 비율: 전국평균 3.9%(충북 1.6%, 울산 2.0%, 대구 2.1%)


□ 세부일정(안)



■ 생명존중 우수교육청 운영사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학생정신건강 지역협력모델구축지원 사업 추진으로 자살학생 zero

 - 위기학생 지원을 위한 세종시보건소 및 인근지역 전문기관과의 업무협약, 관심군 학생의 전문기관 연계를 위한 전문기관 공모선정 운영 등으로 관심군 및 위기학생의 지원체계 연계구축 운영

 - 유기적 학생 정신건강 지역협력 협의회를 통한 교육청-지역유관기관- 학교 간 긴밀한 학생 정신건강 지역협력 모델사업 지원체계 강화로 관심군 및 위기응급학생 관리(관심군 학생 전문기관 연계율 81%)


○ 관심군 및 위기학생 관리 지원

 - 지역 특성상 전입학이 많은 세종시 학교현장에서 관심군 학생 조기발굴·연계를 위한 전문기관 공모선정 운영, 정신건강 선도학교운영, 위기학생 의료비  (자살시도자 의료비 포함)지원 등으로 학교생활 적응력 관리

 - 정신건강 선도학교 운영 및 학생 정신건강 UCC 공모전,  개최

 - 학교 마음건강 자문의사 연계운영 및 관심군 학생 전문기관 상담연계 지원


○ 학교현장 역량강화 지원

 - 학교 관리자 및 담당교사의 연수지원으로 학생 정신건강 및 생명존중 등 위기관리 대응력 강화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지속적인 학교 현장지원 

 - 지역 유관기관 연계하여 자살예방 주간 생명존중 캠페인 및 학생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 정신건강 선도학교 운영 및 학생 정신건강 UCC 공모전,  개최

 - 학교 마음건강 자문의사 연계운영 및 관심군 학생 전문기관 상담연계 지원




충청북도교육청

 <생활속에서 함께 실천하는 생명존중 교육>

○ 학교에서 생명지킴이, 가정에서의 마음지킴이

 - 전체 교원 14,347명 중 5,522명의 교원이 학생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에 참여하여 총 38%의 교원이 청소년 생명지킴이로 활동하고 있으며 또한 학부모 자살예방 역량강화 연수를 총21회, 1,36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가정에서의 마음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음

○ 전년도대비 학생자살률 80% 감소

 - 자살예방 관련 지역 연계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청소년 MInd School 운영, 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우선 관리군 학생에 대한 86%의 2차 전문기관 조치, 자살위험군 학생에 대하여 95% 이상 조치를 실시하여 청소년 자살률이 80% 감소

○ 학생정신건강 지역협력모델구축지원사업 3년간 지속 운영

 - 학생 정신건강 지역 협력 모델 구축 지원 사업을 3년간 지속 운영하여 관심군 학생을 대상으로 한 전문기관 연계 상담, 학교 교원 및 학부모에 대한 정신건강교육 등을 통해 정신건강 대응역량 제고




경상북도교육청

1. 학생 위기대응시스템 구축으로

∙ 부총리겸 교육부장관님의 서한문은 학교 교장선생님들의 생명사랑 및 정신건강 인식 개선의 도화선을 마련

∙ 학생 마음건강 지역협력체계를 위한 경북도청 및 지역 전문기관과의 업무 협약으로 관심군 및 위기 학생의 연계 체계 구축

∙ 핫 라인 시스템(권역별 4개병원 및 교육지원청별 병·의원) 구축·운영으로 위기 학생 신속한 치료 및 전문기관 연계

∙ 마음돌봄 자문의사 자문 실시로 위기 학생을 학교에서 관리할 수 있는 위기 대응력 향상

∙ 마음돌봄자문단 협의회를 통한 학교-전문기관-교육청 간 다양한 마음건강 사업 강화로 자살 학생수가 전년도 대비 60.0%가 감소


2. 관심군 학생 관리를 위한

∙ 관심군 학생 조기 발굴하여 전문기관 연계, 교내 프로그램 운영, 의료비(자살시도자 의료비 포함) 지원으로 조기 치료로 학교생활 적응력이 높아짐

∙ 맞춤형 관심군 학생 관리 프로그램 운영은 자살을 예방하는 백신이며,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 관심군 관리에 효과적이었음

∙ 마음돌봄학교 시범 운영(49교) 및 생명존중 공모전 23개 교육지원청별 개최

∙ 자살예방 주간 지정·운영 및 생명존중 캠페인 개최(교육감 영상 편지 시청)

∙ 마음돌봄자문단 정례화 개최 및 관심군 대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3. 교사, 학생, 학부모 마음건강 역량 강화를 위한

∙ 학생들의 감정조절 및 스트레스 대처 강화로 마음건강이 증진됨

∙ 전체 관리자 및 교사 대상 연수로 자살 등 위기 대응력이 강화되었고, 학생 마음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학교 전교사가 위기 학생을 관리해야 하는 당위성을 가짐(연수 인원: 7,045명)

∙ 학부모의 마음건강에 대한 이해를 도왔고, 뇌가 아직 발달단계에 있는 청소년을 이해할 수 있는 정신건강의학에 대한 인식이 개선됨

∙ 마음건강 교육자료 20종 리플릿 개발·보급, SSET 10차시 재구성 개발·보급




■ 기초학력향상 우수교육청 운영사례

대구광역시교육청

○ 대구 SHiNE 프로젝트 

 - 지원(Supporting)과 치유(Healing)를 통한 대구학생(i) 기초학력관리시스템(NEtworking) 운영 프로젝트

∙ 지원과 치유 중심 기초 학력관리 시스템 SHINE 프로젝트 추진 개요

 (1) 지원 :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집중 지원(Supporting)

  - 맞춤형 지도를 위한 진단, 기초튼튼행복학교 운영, 기초학력지도비 지원, 두드림학교 운영 

    ‣ 학습 부진 학생을 조기에 파악하여 개인별 부족 학업 역량을 강화하고, 바람직한 진로 설계에 도움을 주기 위함

  (2) 치유 : 정서·행동발달 문제 학생 지원을 위한 치유(Healing)

  - 대구학습클리닉센터 운영, 교육지원청별 Edu-call센터 운영, 학습바우처 운영

    ‣ 학습 코칭 및 학습 상담을 통한 학습부진 예방, 학습 전략 및 학습 기술 지도를 통한 부진 학생들의 개인별 학습 역량 강화, 인지·정서·행동적 요인의 진단 및 분석을 통한 종합적 지원 및 맞춤형 서비스

  (3) 지원시스템 운영 : 온라인 기초학력 지원시스템 운영(Networking)

  - 학습부진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맞춤형 진단·지도 시스템으로 학습 부진학생을 정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단계형 평가임

    ‣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온라인으로 재진단하여 학습부진 원인에 따라 맞춤형 보정학습을 통한 기초학력 보장


▲ 기초학력 증진을 위한 교사협의회


▲ 게임을 도입한 수업참여 장면



울산광역시교육청

○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BEST 학력증진 프로젝트 추진

 -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기초학력 적극 지도와 학생들의 협력과 참여를 통한 자기주도 학습 조성에 노력


○ BEST 학력증진 프로젝트 추진

 (1) 단위 학교의 자율적․창의적 학력증진 프로그램 운영

  - 기초학력 미달 학생과 관리자의 정기적인 간담회 및 자긍심 고취 프로그램 운영 

    ‣ 학생들의 자긍심 고취 및 교사와의 친밀감 형성으로 학습분위기 조성

 (2) 권역별 중심학교 운영 및 1교사 1멘토제 운영

  - 학교별 우수사례 및 학습지도, 교수-학습 방법 개선 등의 정보 공유를 통한 맞춤형 학습프로그램 구안

    ‣ 연수, 워크숍, 협의회 등을 통한 권역별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

  - 전교직원의 참여 활성화 및 학부모ㆍ유관기관ㆍ지역사회ㆍ대학생의 교육기부를 통해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협력 풍토 조성

    ‣ 기초․기본 교육에 대한 전 교직원의 참여 분위기 형성

 (3) 협력과 참여 학습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 풍토 조성

  - 학생 간 멘토-멘티제(학습튜터제), 학생들의 학습능력 기부운동(PAPS 연계)을 통한 Win-Win 풍토 조성, 교과학습 동아리 활동, 거꾸로 수업, 하바로타 수업 등 학생 참여 수업을 장려하고 유도

    ‣ 학생 참여 중심의 “행복한 I 중심 수업” 전개


▲ BEST 학력정착 프로젝트 설명회 장면


▲ 권역별 중심학교 협의회 장면



충청북도교육청

○ 학교의 자발적인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기초학력 증진 

 - 다양한 진단을 통한 학생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교사의 관심과 열정적인 지도, 사제동행 프로그램 및 교사-학생, 학생 상호간 멘토링, 타 부서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등 기초학력 부진학생의 자존감 함양을 통한 기초학력 제고

 (1) 관리자의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에 관한 학교 책무성 통감

  - 학교 관리자가 기초학력 부진학생에 대한 지도는 학교의 책무성임을 통감하고 교사와 공감 소통하여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에 힘을 실어 줌

 (2) 교사의 관심과 열정적인 지도가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의 지름길

  -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를 위하여 담당교사를 중심으로 한 교사의 기초학력 부진학생에 대한 관심 표현은 학생의 자신감을 회복시키고 학교생활에 흥미를 갖게 하는 원동력이 되어 수업에도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됨

 (3) 학교에서 Wee class, 방과후학교, 교육복지 등과 연계한 다각적인 지원

  -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를 위하여 부서 간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생이 선택하여 자발적으로 프로그램을 참여하도록 운영

 (4) 정서함양 프로그램, 치료프로그램, 학습동기강화프로그램, 교과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기초학력부진학생에 대한 자존감 함양

 학교 컨설팅을 통하여 학교와 공감 소통하는 기초학력 지원

 (1) 기초학력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중학교 전체, 기초학력부진학생 및 고등학교 7교

 (2) 두드림학교 및 마을공부방 운영비 지원 및 찾아가는 컨설팅

 (3) 기초학력 지도를 위한 정기적인 교사 연수 및 보고회: 3월,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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