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곧! 다가오는 겨울방학, SOON 계획법으로 알차게 보내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곧! 다가오는 겨울방학, SOON 계획법으로 알차게 보내자!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2. 3. 17:39

 

 

 다가오는​ 겨울방학, 모두 알찬 계획 세우고 계시나요? 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계획을 세워나가야 할지 막막하고 어려운 분들 정말 많으시죠? 저 또한 고등학교 졸업까지 겨울방학 계획을 세우는 데에만 한참을 고민했던 것이 아직도 기억에 생생합니다. 어떠한 기준 없이 노트에 무작위로 내가 하고픈 일들과 해야 하는 일들을 나열해보기도 하고, 동그란 형식으로 된 24시간 일과표를 작성해 하루하루의 계획을 세워보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겨울방학 계획을 세워보기도 했었죠! 하지만 그럴 때마다 뚜렷한 기준 없이 무작위로 나열된 계획들을 머릿속에서 정리하기란 무척 힘들었답니다. 이에 고민하던 중, 직접 개발하게 된 SOON 계획법! 지금부터 구체적으로 한 번 알아볼까요?

 

SOON 계획법이란?

 

[본 기사에서 나오는 SOON 계획법은 기자 본인이 직접 만든 계획법이니 이 점 유의하여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SOON 계획법 소개

 SOON 계획법이란 위의 설명과 같이 SO(Socialize-사람들과 어울려 할 수 있는 활동),ON(Oneself-홀로 자기계발을 이룰 수 있는 활동)두 가지 단어를 합쳐서 만든 계획법입니다. 따라서 겨울방학 계획을 세울 때, 기준을 두고 정할 수 있는 카테고리 두 가지를 제안해주는 계획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탄생 비화에 대해 소개하자면 대학교 2학년 가을, 사람들과 함께하는 활동/ 혼자 할 수 있는 활동으로 분류하여 그 안에서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보면 조금 더 구체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음을 깨닫고 SOON 계획법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는 정해진 논리나 규칙도 아닐뿐더러 개개인이 가진 가치관에 따라 분류 기준은 상이할 수 있으니 <두 가지 상반되는 내용의 기준을 세우고 계획을 짠다!>라는포인트에 집중해 본인에 맞추어 적절히 활용해주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식으로 SOON 계획법을 활용할 수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내가 사람들과 함께하고 싶은 마음/ 홀로 자기계발을 이루고 싶은 마음을 합친 총 크기가 10이라면 각각은 어느 정도를 차지하는지에 대해 비율로 나타내봅니다. 예를 들면 본인은 '사람들과 함께 하고픈 마음'이 4, '홀로 자기계발을 하고픈 마음'이 6 정도라면 4:6이라고 표현하면 됩니다.

 

 비율이 나왔다면 다음에 해야 할 것은 비율에 맞춰 활동을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사람들과 함께 하고픈 활동 중 생각나는 것을 노트에 쭉 나열해본 뒤, 그중 내가 해야 하는 활동과 하고픈 활동을 우선순위에 따라 적절히 섞어 이전에 정한 비율과 같이 선택합니다. 그렇다면 위 예시의 경우 SO에 해당하는 활동은 '4개'가 되겠죠? ON도 SO에서 행했던 과정과 같이 반복하여 진행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다시 한번 내용을 요약해 보여드리겠습니다.

 

SOON 계획법 - SO
SOON 계획법 - ON

 

계획을 지켜나가는 방법

 위와 같은 방법으로 10가지의 여름방학 계획이 모두 세워졌다면, 계획을 다 세웠으니 끝!일까요? 아니죠! 공들여 생각하고 계획을 세운 만큼 처음의 결심을 유지하고 계획을 이루어나가는 과정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각각 활동에 대한 중간 점검을 진행하며 나 자신이 나태해지지 않도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특정 불시점검 날짜를 정해놓고, 이를 표로 만들어 특정 날짜마다 현재 진행 상황이 어느 정도인지 한 번씩 계획을 돌아보며 점검해보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으로 다시 한번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SOON 계획법 - 점검표

 이러한 방법 외에도 계획의 유지를 도울 수 있는 한 가지 다른 방법을 소개하면 '기간에 따른 계획 수립'이 있습니다. 장기적인 겨울방학 계획 수립만을 이루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동기의 감소, 목표 의식 감소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주 별, 달 별로 계획을 세분화하여 수립하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에 나타난 예시와 같이 내가 전체적으로 겨울 방학 내에 이루고자 하는 계획을 세운 뒤, 이를 구체적으로 수립하기 위한 방법이나 과정들을 단기적인 계획으로 수립해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한다면 혹여나 생길 수 있는 게으름에 대비할 수 있겠죠? 단기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계획의 주기는 일주일 단위가 될 수도 있고, 한 달 단위가 될 수도 있으며 본인이 세운 목표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SOON 계획법에 대한 설명이 끝났다면, 대체 SO, ON 각각에 어떠한 활동들이 있는지 생각이 잘 안 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한 SO, ON 활동 몇 가지를 각각 추천해드리려 합니다. 먼저 SO(socialize) 파트에는 어떠한 활동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SOcialize>: 사람들과 함께하는 활동

1) 봉사활동

 친구들과 봉사 동아리, 혹은 팀을 이뤄 함께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해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1365, vms 사이트를 이용하면 내가 원하는 날짜에, 우리 지역에서 모집하는 봉사활동 인원에 대한 정보를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1365 자원봉사포털 : https://www.1365.go.kr

 

1365 자원봉사포털

 

www.1365.go.kr

 

▶ 사회복지 자원봉사인증관리 사이트 : https://www.vms.or.kr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관리-VMS

사회복지 자원봉사활동 인증관리

www.vms.or.kr

 

 

2) 여행

 방학하면 여행! 여행하면 방학! 모처럼 찾아온 장기간의 휴일인 만큼 여행 계획이 빠지면 섭섭하겠죠? 친구들, 혹은 가족들과 국내로, 해외로 여행을 떠나는 것 또한 사람들과 어울리는 활동 중 하나입니다. 국내여행을 목표로 한다면 내일로를 활용해 기차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내일로 사이트 : http://www.rail-ro.com

 

내일로

내일로, 하나로 공식사이트, 티켓소개, 티켓발권, 전국혜택, 여행팁 등 안내

www.rail-ro.com

 

3) 학습 스터디

 영어회화 스터디, 중국어 스터디, 각종 자격증 스터디 등 사람들과 함께 스터디를 이루어 공부할 때 얻을 수 있는 이점 또한 다양하죠! 평일 일정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집중하여 공부할 수 있는 방학기간을 이용해 학습 스터디를 진행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4) 지역 문화축제, 행사 참여

 각종 지역 청소년 문화센터나, 복지회관 등에서 개최하는 다양한 행사들에 참여해보는 것 또한 좋은 활동입니다. 이 외에도 지역 특산물과 연관된 지역 축제나 우리 지역에서 펼치는 문화행사에 참여한다면 지역 주민들과 하나 되어 어울릴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로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축제정보 : https://korean.visitkorea.or.kr

 

국내여행의 믿을 구석, 대한민국 구석구석

착한 여행정보 대한민국 구석구석과 함께 즐거운 여행 잘 다녀오세요!

korean.visitkorea.or.kr

 

5) 대외활동

 서포터즈, 홍보단, 기자단 등 다양한 대외활동을 통해 내가 경험해보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 알아가고, 다양한 팀원들을 만나 소통하며 사고의 폭을 넓히는 것은 어떨까요? 길게는 1년 단위, 짧게는 1달 단위의 이러한 외부 활동을 진행해보며 몰랐던 나의 강점을 찾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대외활동 사이트 : https://www.wevity.com

 

공모전 대외활동 - 위비티

대학생 공모전 일정 개최 모집 대외활동 서포터즈 아이디어 마케팅 광고 캐릭터 로고 일러스트 디자인 웹툰 만화 미술 사진 소설 문학 시 ucc 영상 시나리오 캘리그라피 창업 경진대회 IT 청소년 봉사활동 공모전 사이트

www.wevity.com

 

 

<ONeself>: 혼자 자기계발을 이룰 수 있는 활동

1) 공모전

 검색포털 및 공모전 정보를 담아놓은 사이트를 이용하여 다양한 공모전 정보를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포스터, 수기, 표어 등 다양한 공모전에 참가해 '나만의 산출물'도 얻고, '수상'까지 노려보는 건 어떨까요?

 

▶공모전 사이트 : https://www.thinkcontest.com

 

씽굿-대한민국 대표 공모전 미디어 씽굿

대한민국 대표 공모전 미디어, 공모전 정보, 전략, 통계, 트렌드, 주최사 인터뷰, 수상자 인터뷰, 수상작품, 대외활동, 공모전 합격전략 등 공모전에 대한 모든 정보를 공유하는 '씽굿 공모전' 입니다.

www.thinkcontest.com

 

2) 홈트레이닝

 요즘 다양한 홈트레이닝 영상이 발달해있는 만큼 집에서도 꾸준히 체력을 길러나갈 수 있답니다. 꾸준한 나만의 운동 노트를 만들어본 뒤, 추운 겨울 홈트레이닝으로 체력을 증진시키는 건 어떨까요?

 

 

3) 자격증 준비/ 공부

 학교 과제에 쫓기지 않고 여유롭게 나만의 공부를 진행할 수 있는 겨울방학! 평소 관심 있었던 분야나, 미뤄두었던 자격증이 있다면 방학기간을 활용하여 공부에 집중해보아요! 아래 k-mooc 사이트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사이트로 무료로 다양한 분야의 강좌를 수강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k-mooc 사이트 : http://www.kmooc.kr

 

| K-MOOC

K-MOOC 학습자 문의 안내 2019년 학습자 대상 K-MOOC 강좌 수요조사 K-MOOC란?

www.kmooc.kr

 

​4) 악기 다루기 / 춤 배우기

 학기 중엔 시간이 부족해 도통 도전해보지 못했던 취미생활에 과감히 도전해보아요. 악기 다루는 법에 대해 익히고 소리를 내며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더 폭넓게 표현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에요. 혹 이러한 취미생활을 하기에 충분한 실력과 환경이 부족하다면 각 동 주민센터 홈페이지를 자주 확인해보세요! 운 좋게 내가 찾던 문화 프로그램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을 거예요!

 

 

5) 셀프 인테리어

 내 방, 내 집이 깨끗한 것만큼 상쾌한 것이 있을까요? 학기 중 바쁜 일상 탓에 소홀히 관리했던 내 방을 깨끗하게 정돈하고 내 마음에 쏙 들도록 이리저리 움직여보면 새 학기엔 새로운 느낌으로 훨씬 상쾌하게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을 거예요!


 여기까지 SOON 계획법 모두 이해되셨나요? "지금 당장 겨울방학 계획을 세우러 가야겠다!!" 하고 의지가 불타오르시는 분 혹시 계신가요? 그렇다면 이미 반은 성공한 것입니다. 계획을 세우고자 노트를 꺼내고, 펜을 들기까지가 가장 어려운 일이니까요! 모두 유용하게 SOON 계획법과 함께 알찬 겨울방학 계획을 세우시고 즐거운 방학 보내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올겨울 계획한 일 모두 모두 성실히 해내시고 다가오는 새해, 누구보다 뿌듯한 한 해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