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7/08/22 (8)
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8학년도 대학 입학전형료, 평균 15.24% 인하- 금년 대입 수시(9월)부터 인하- 수도권 대학은 17.77%, 25개 대규모 대학은 16.25% 인하- 원서접수 1회당 평균 6,200∼8,500원, 고액 전형은 최대 20,000원 수준까지 부담 경감 예상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22일, 2018학년도 대학별 입학전형료 인하 시행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교육부는 대입 전형료가 합리적이지 못하고 과다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부담을 준다는 지적에 따라, 각 대학에 2018학년도 대입 전형료 인하에 자발적으로 동참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이에 따라 전국 4년제 대학 202개교 중 5개교를 제외한 197개 대학이 인하계획에 참여하였으며,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 4년제 대학..
2017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 안내- 2017. 8. 23.(수) ~ 9. 6.(수) 15일 간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을 통해 신청- 신입・편입・재입학・복학생 및 1차 미신청 재학생도 신청 가능-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는 9.12.(화) 18시까지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와 한국장학재단(이사장 안양옥)은 2017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접수를 8월 23일(수)부터 9월 6일(수)까지 15일 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1차 신청 : 2017.5.17. ~ 6.14. (29일 간), 117만 명 신청 이번 2차 신청은 신입・편입・재입학생 외에도 복학생 및 1차 미신청 재학생이 신청 가능하며,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에만 신청 가능하나, 심사를 거쳐 사유가 ..
교육부‧GS칼텍스, 마음톡톡 예술치유캠프 개최-경기‧강원 초등 4~6학년 150여 명, 마음톡톡 예술치유 캠프에서 건강한 자기표현과 긍정적 또래관계를 경험하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GS칼텍스와 협력사업으로, 여름방학을 맞아 경기․강원도교육청 관내 초 4~6학년 150여 명을 대상으로 가평군 소재 GS칼텍스 인재개발원에서 마음톡톡 예술치유 캠프를 2차례 개최할 계획입니다. 참석대상은 또래 관계나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초등학생 150여 명으로, 1차는 경기도교육청 관내 초등학생이 참여하여 8월 16일부터 18일까지 개최되었고 2차는 강원도교육청 관내 초등학생들이 참여하여 8월 21일부터 23일까지 각각 2박 3일씩 개최됩니다. 교육부는 2015년에 GS칼텍스와 ‘마음톡톡 예술치유..
기억과 학습은 어떻게 연결될까뇌신경세포, 새 정보 통합하는 유연한 가소성 존재 인간의 두뇌는 감각 신호를 행동으로 연결하고 이 연결을 기억으로 목록화하는 영역을 가지고 있다. 그동안 이 연결을 형성하는 뇌신경세포들은 매우 안정적이고 고정돼 있다고 생각돼 왔다. 최근 미국 하버드의대 연구팀이 쥐를 대상으로 연구한 바에 따르면 이런 작업을 담당하는 뉴런 영역이 이전부터 믿어왔던 것보다 덜 안정적이고 융통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생명과학저널 ‘셀’(Cell) 17일자에 게재된 이 연구 결과는 기억 형성이 정보를 매우 안정적이고 고정된 패턴으로 뇌에 전달한다는 전통적인 개념에 의문을 제기한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가 뇌신경세포 네트워크에 새로운 정보를 쉽게 통합하는 중요한 가소성(plasticity)이 ..
“요리 하면서 나누는 법, 함께 사는 법 배워요”충남 서산여중 요리동아리 ‘행복한 밥상’ “내가 만든 요리를 누군가 맛있게 먹으면 정말 기분이 좋아요. 내 요리 실력이 이렇게 늘었나 싶어 뿌듯하죠. 원래 요리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요리 실력을 키워보자는 생각에 동아리에도 가입했죠. 덕분에 ‘냉장고를 부탁해’ 같은 프로그램을 보면서 제가 할 수 있는 요리들을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실력이 좋아졌습니다. 유명 요리사들의 요리는 좀 힘들겠지만 김풍 작가의 요리는 충분히 따라할 수 있습니다.”(이유진·3년) “캘리그라피 작가가 꿈인데 엄마가 요리를 배우라고 해서 동아리를 시작했어요. 남을 돕고 음식을 나누는 것에는 관심이 있었거든요. 나중에 어른이 되면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라고 엄마가 자주 말씀하세요.”..
태양계 밖에 위치한 행성 모습은?2019년 뉴 호라이즌 호가 소행성에 도달 예정 달 외에는 태양계의 그 어느 행성에도 가본 적이 없는 인류지만, 미지의 세계를 향한 꿈만은 항상 원대했다. 태양계에 속해 있는 행성들은 물론, 그 밖에 존재하는 천체들에 대해서까지도 항상 궁금해 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궁금증은 태양계 내 행성들을 조사하기 위한 맞춤형 탐사선의 개발로 이어지면서, 화성 탐사선인 엑소마스(Exo Mars)나 목성 탐사선인 주노(JUNO) 같은 대표적인 우주선들을 탄생시켰다. 명왕성과 카이퍼벨트 지대를 탐사하기 위해 11년 전에 지구를 떠난 뉴 호라이즌 호 ⓒ NASA 그런데 이들보다 훨씬 먼저 발사됐지만, 아직도 목표 지점에 도달하지 못한 채 날아가고 있는 우주선이 있다. 바로 뉴호라이즌(Ne..
전국 21개 대학,4차 산업혁명 진로체험캠프 운영 전국 21개 주요 대학들이 중·고교 학생들을 위해 올 연말까지 4차 산업혁명 분야를 주제로 다양한 진로체험 캠프를 운영합니다. 21개 대학은 △수도권(성신여대,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이화여대, 숙명여대, 건국대) △충청권(순천향대, 건양대, 상명대 천안캠퍼스) △대경권(경북대, 경운대, 영남대, 대구한의대, 한동대) △동남권(동명대, 신라대, 인제대, 동의대, 군산대) △호남권(군산대, 원광대, 호남대, 동신대) 등입니다. 이들 21개 대학은 지난해 교육부로부터 프라임(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PRogram for Industrial needs – Matched Education) 사업에 선정된 대학들입니다. 교육부는 지능정보사회 도래 등 사회변화에..
작은 거인을 만나다공문에 나온 이홍렬 아저씨의 이름 석 자를 보고 한 코미디언의 삶과 창의인성교육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고개를 갸우뚱하면서도 유명 연예인을 만난다는 설렘도 가득했다. 이홍렬씨 하면 나는 키가 너무 작고 정말 웃기는 코미디언 정도로만 알고 있었다. 공수자세로 손을 배꼽 주변에 단정히 모으고 깍듯이 세 방향으로 인사를 한 이홍렬씨는 본격적인 이야기를 들려주었다.넉넉지 못한 가정에서 키로 인한 콤플렉스로 자신감이 부족하던 소년이 어떻게 코미디언까지 되었는지 성장 과정을 들려주었는데, 그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초등학교 시절에 자신의 이름을 한자로 풀이해 주시던 선생님 덕분에 자신감을 서서히 회복하게 되었고, 중학교 시절에 만난 미술 선생님께서는 코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