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9/04/09 (4)
교육부 공식 블로그

이틀 후면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지 딱 100년이 되는 날입니다. 기억해야 하는 100년 전 그날. 각 지역의 다양한 전시와 행사에 참여하고, 대한민국을 지킨 이들의 뜻과 얼을 기리는 것은 어떨까요?

올해 고등학교 3학년 2학기를 시작으로 고교무상교육이 단계적으로 실시됩니다! 학생 1인당 약 158만원을 지원하고, 수혜 인원은 137만 명입니다. 특히, 고교수업료 지원 사각지대에 있던 자영업자, 소상공인, 영세 중소기업 가구 등 4050세대 가정의 교육비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합니다. 교육부는 모든 학생들의 출발선이 공정한 교육기회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자세히보기✏ https://blog.naver.com/moeblog/221509081278

신북방 및 신남방 지역과의 학술교류 협력 체계 강화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은 「2019년 글로벌 연구네트워크 지원 사업」 신규과제 6개를 선정하여 발표했습니다. 올해는 특히 전략적 지역과 학술교류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자 신규 연구 과제를 신북방 및 신남방 지역으로 지정하여 공모를 진행했습니다. 선정 평가는 전문기관인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여 요건 심사, 전문가 심사, 종합 평가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신북방 3개, 신남방 3개로 총 6개의 연구 과제를 선정했습니다. 주요 연구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한·중 협력 초미세먼지 생체변화지표(바이오마커) 및 운동 전향성 추적 연구(코호트연구) ① (연구내용) 초미세먼지 노출에 따른 임상·병리적 자료를 연구하고 인체 유해성을 체계적으로 규..

당‧정,「고등학교 무상교육 실현 방안」 확정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4월 9일(화) 국회 의원회관 정책위회의실에서 당·정·청 협의를 갖고, ‘고등학교 무상교육 실현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고등학교 무상교육은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핵심 국정과제로서 시행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매우 높은 상황이지만 대규모 재정이 소요된다는 점 등으로 인해 시행 여부에 대해 일부 우려가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부모의 소득격차가 교육기회의 격차로 이어지지 않고, 교육이 부의 대물림 수단이 되지 않도록, 가정환경·지역·계층과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에게 고등학교까지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해야 합니다. 특히 고교 진학률이 99.7%에 이르는 등 고등학교 교육이 보편화되고, OECD 36개국 중 우리나라만 고교 무상교육을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