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0/06/18 (10)
교육부 공식 블로그
여러분들은 책 좋아하시나요? 책 읽기의 중요성은 익히 들어 알고 있지만, 막상 책을 읽기란 쉽지 않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9년 국민 독서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종이책 또는 전자책을 한 권 이상' 읽은 독서인구 비율은 성인 55.4%, 초중고 학생은 91.0%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2017년 대비 성인의 독서율은 6.9%p, 학생은 1.3%p 하락한 것입니다. 독서자를 대상으로 본인의 독서량에 대해 스스로 평가한 결과에서도 '부족하다'라는 응답이 성인 58.2%, 학생 48.8%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독서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모두 책 읽기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그 실천에 있어서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쉽지 않은 독서를 평생 동안 게을리 ..
영역별 출제 방향 1. 4교시: 한국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 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 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 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 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 의 소재는 8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
영역별 출제 방향 3교시: 영어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영어 영역은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영어 영역의 구체적인 출제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 되 교육과정 기본 어휘와 시험 과목 수준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를 사 용하여 출제한다. ◦ 동일한 능력을 측정하는 유사한 문항 유형을 가감하거나 교체할 수 있는 모듈형 원칙에 따라 검사지를 구성한다. ◦ 영어의 유창성뿐만 아니라 정확성을 강조하여 균형 있는 언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언어형식과 어휘 문항을..
"학생부에 자격증을 기재할 수 있을까? 외부기관에서 상을 받았는데 이것을 수상경력에 쓸 수 있을까?"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 그리고 선생님들도 학생부 기재 요령에 대해 궁금하신 것들이 많을 텐데요. 그 동안은 학생부 기재와 관련된 기본적인 지침이나 변경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알려주는 곳이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궁금증들을 해소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이런 걱정을 더 이상 할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이 생겼기 때문이죠.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포털 학교생활기록부 관련 부정행위 신고 및 민원 상담,기재 도움 자료 등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서비스 star.moe.go.kr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포털’은 학생·학부모·교사가 학교생활..
영역별 출제 방향 2교시: 수학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수학 영역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여,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 평가 목표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다. ◦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여 고등학교 수학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 고등학교까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복잡한 계산을 지양하고, 반복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공식을 단순하게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항보다 교육..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해야 하는 아이들의 기초학력 보장과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원격수업의 질을 보장하고, 평가 부담을 완화하겠습니다. #등교수업 #원격수업 #코로나19 #교육부 안정적인 등교 · 원격수업 병행을 위한 교육지원방안 1. 교사 학생의 평가 부담 완화 학교의 자율권을 확대하여 교사와 학생의 부담을 완화합니다 * 교과목 특성상 수업 활동과 연계하여 수행평가만으로 평가 실시 가능 * 감염병의 전국적 유행 등 국가재난에 준하는 경우 지필평가만으로 평가 실시 가능 2. 등교 중지 학생 학습결손 최소화 등교 중지 학생에게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해 학습결손 발생을 최소화하고, 교육격차 발생을 예방합니다 3. 가정학습(교외체험학습) 확대 및 유치원 도입 - 초등학교 기준, 교외체험..
영역별 출제 방향 1교시 : 국어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국어 영역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교육부고시제2015-74호)에 기초하여 ‘대학 수학(修學)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 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 평가 목표는 2018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된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다. ◦ 평가 문항은 국어 영역의 출제 과목인 ‘화법과 작문’, ‘언어’(’언어와 매체‘ 과목 중 언어 부분), ’독서, ‘문학’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평가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개발하였다. ◦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출제 과목별 교과서를 통해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담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