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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공식 블로그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 한국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 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단원·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9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
영역별 출제 방향 ■ 3교시 : 영어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영어 영역은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영어 영역의 구체적인 출제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되 교육과정 기본 어휘와 시험 과목 수준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를 사용하여 출제한다. 동일한 능력을 측정하는 유사한 문항 유형을 가감하거나 교체할 수 있는 모듈형 원칙에 따라 검사지를 구성한다. 영어의 유창성뿐만 아니라 정확성을 강조하여 균형 있는 언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언어형식과 어..
언론사명 : 조선일보 / 2022.8.31.(수) 제목 : 남침으로 6‧25 시작 삭제... 전쟁‧분단의 北책임 명확히 안밝혀, 文 정부 교과서 알박기... 자유‧남침 표현 뺏다 등 교육부는 지난 8.30.(화) 국민참여 소통채널을 통해 2022 역사과 교육과정(안)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이번 공개된 시안은 지난 2021.12에 정책연구가 시작되어 1, 2차에 걸쳐 진행해온 연구결과를 발표한 것이고, 국민의 눈높이에서 여러 의견을 수렴하고자 이전과 달리 국민들께 소통 채널을 통해 공개하였습니다. ‘자유민주적 기본질서’, ‘6‧25 남침’은 헌법정신과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 기본 상식으로 2018년에 개정된 현행 역사과 교육과정에도 포함되어 있는 사항입니다. 그럼에도 불..
영역별 출제 방향 ■ 2교시 : 수학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수학 영역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여,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평가 목표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다.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여 고등학교 수학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고등학교까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복잡한 계산을 지양하고, 반복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공식을 단순하게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
영역별 출제 방향 ■ 1교시 : 국어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국어 영역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에 기초하여 '대학 수학(修學)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평가 목표는 2018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된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출제 과목별 교과서를 통해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담화나 글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고자 하였다. 평가 문항은 국어 영역의 출제 과목인 '독서', '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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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 교육청 편 적극행정을 통해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교육청의 이야기, 카드뉴스로 만나보세요! #교육부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교육청 #혁신적인 #조직문화 #규제혁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