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생·학부모를 위한 자기주도 학습전형 Q&A 본문

교육부 소식

학생·학부모를 위한 자기주도 학습전형 Q&A

대한민국 교육부 2010. 8. 27. 15:45
외부시험 성적, 사교육 철저히 배제
발전 가능성과 잠재 능력으로 판단한다

글|정제영 교육과학기술부 학교제도기획과 사무관 

Q1 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도 결국 특별전형에서 인증시험, 올림피아드 및 경시대회, 외국어 능력시험 성적으로 선발하게 되나요?

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인증점수를 기재하는 항목을 삭제하였고, 학습계획서, 학교장 및 교사추천서에도 이에 관한 사항을 기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는 인증시험, 올림피아드 및 경시대회, 외국어 능력시험 성적이 전형자료로 활용되지 않습니다. (일부 사교육 기관에서 토플, 텝스 등 인증시험을 반영하는 특별전형이 있다는 홍보를 하여 혼선을 주고 있어서 시·도 교육청에서 해당 학원에 경고조치를 취한 바 있습니다.)

 

Q2  자기주도 학습전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꼭 학원에 다녀야 하나요?

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는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과 잠재력을 주로 평가합니다. 이러한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학원에서 단기간에 정형화된 방식으로 길러질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학교생활 속에서 학생 스스로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때 길러질 수 있습니다.

    

Q3 자기주도 학습전형에 대비하여 스펙을 만들어주는 학원이 있다는데 도움이 될까요?

학원 등 사교육기관에 의해 만들어진 스펙은 학생 개인에게 맞지 않는 옷을 입은 것처럼 어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서류전형을 통해 개별적 질문이 만들어지고, 이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작성하지 않은 학습계획서의 경우에는 면접에 불리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Q4 중학교 영어내신이 모두 1등급인 학생만 외국어고에 지원할 수 있나요?

내신 상위등급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교가 외국어고·국제고, 과학고 등 특목고뿐만 아니라 자율형 공립고, 자율형 사립고, 기숙형고, 마이스터고 등으로 다양화되어 학생들의 학교 선택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외국어고에서는 학과별로 학생을 모집하고 있기 때문에 진로·진학 의지가 뚜렷한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도록 문호가 열려 있습니다.

 

Q5 외국어고는 학과별로 선발하는데 원서 접수 마감 시간에 맞춰 경쟁률이 낮은 과에 지원하는 눈치작전이 가능한가요?

외국어고에서 학과별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은 진로·진학의지가 명확한 중학생들이 진학하도록 하는 취지입니다. 외국어고의 교육과정 중에서 전공 외국어 교육이 강화되었기 때문에 소위 눈치작전으로 학과를 선택하는 것은 장래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학습계획서, 교사 추천서 등은 전공 학과와 관련하여 작성하여야 하기 때문에 마지막 날에 전공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Q5 인증시험 점수, 교내ㆍ외 수상실적이 정말 필요 없나요?

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는 인증시험 점수, 수상실적 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하여 입학전형 시 학생이 제출하는 학교생활기록부에 인증시험, 교과관련 교내·외 수상실적 기재란을 삭제하였습니다.

 

Q6 고입 입학사정관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학생선발이 좌우되나요?

학생선발을 위한 고입전형위원회는 3명 이상의 입학사정관으로 구성됩니다. 입학사정관들은 학생이 제출한 다양한 전형자료를 객관적 전형절차와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검토하여 학생을 선발합니다. 

또한 입학사정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60시간의 특별연수와 다양한 워크숍을 실시하여 전형과정에서 객관성과 공정성·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Q7 독서·봉사·체험 활동은 많이 할수록 좋은가요?
 
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는 학생의 독서활동과 봉사·체험 활동을 양보다는 질적인 관점에서 평가합니다. 자신이 읽은 책들에 대한 감상 내용, 봉사·체험활동 사례를 기록하도록 되어 있는 학습계획서를 평가할 때 학생 스스로 독서경험과 봉사·체험활동을 통해 얼마나 의미 있는 경험을 했는가 하는 점을 평가합니다.

 

Q8 외국에서 한 봉사활동이나 외국에서 살았던 경험이 있으면 가산점이 있나요?

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는 학생 스스로 봉사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과 변화된 경험을 중시합니다. 

따라서 외국 봉사활동이나 외국에서 거주한 경험만으로 가산점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특히 사교육에 의해 만들어진 스펙의 경우에는 전형과정에서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Q9 외국어고·국제고의 경우 영어 내신 성적만 반영하면 변별력 있는 학생 선발이 가능한가요?

외국어고와 국제고는 각각 외국어에 능통한 인재와 국제전문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교입니다. 따라서 학생의 발전 가능성과 잠재적 능력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영어 내신 성적을 반영합니다. 

또한 영어 이외에 학생의 학습계획서와 학교장 및 교사 추천서를 바탕으로 입학사정관이 면접을 실시하여 최종 선발하므로 변별력 있는 학생선발이 가능합니다.

 

Q10 소외계층 학생은 자기주도 학습전형으로 선발되기가 어렵나요?

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는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별도로 선발하기 때문에 소외계층 학생에게 입학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특히 경제적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장학금 혜택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적 약자들에게도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합니다.

 

Q11 외국어고는 내신 성적이 어느 정도 되어야 지원 가능한가요?

외국어고는 학과별로 모집하므로 지원 가능한 점수를 일률적으로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는 제출서류와 심층면접을 통해 영어 내신 이외에 학생의 발전 가능성과 잠재력을 평가하므로 영어 내신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진로 목표가 분명하고, 독서활동, 봉사·체험활동을 지속적으로 의미있게 해 왔다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글|정제영 교육과학기술부 학교제도기획과 사무관 

 교과부 웹진  꿈나래2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