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7/07/07 (7)
교육부 공식 블로그
감성 소통을 위한 ‘마음 글’ 입체로 만들기 콘텐츠 소개 말과 마음을 색과 형태로 표현하는 쌍방향의 소통 과정을 통해 행복은 배가될 수 있다. 이 학습 과정의 주된 목표는 사람과의 아름다운 만남을 형상화하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기쁨과 소중한 의미를 재확인하는 것이다. 수업 들여다보기 못된 말이 더 이상 우리 사회를 못되게 만드는 과오를 범하지 않기 위해, 신(身), 언(言), 서(書)로 건강한 인격체를 지향했던 옛 선인들의 가르침을 길잡이로 하고자 한다. 가장 가깝고 소중한 사람들에게 배려와 소통으로 참 좋은 관계를 맺는 과정을 학습의 핵심으로 설정하였다.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고 ‘나’와 관계를 맺는 사람에게 미술의 시각적 언어인 형태와 색으로 표현하면서 언어가 갖는 힘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자 한다. ..
“가치를 향해 같이 가는 교육으로” 이명분 경인교대부설초등학교 교장 환상적인 무대 위 조명 아래서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애절한 눈빛이 관객을 압도한다. 셰익스피어의 대표적인 희극 「한여름 밤의 꿈」을 열연하며 요정 세계와 인간 세계를 오가는 가운데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무대 위에서 그녀는 오직 아프로디테.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새로운 생애와 짜릿하게 만나는 순간이다. 이명분 경인교대부설초 교장이 수십 년간 연극에 푹 빠져 지낸 이유다. “한 번뿐인 삶에서 다른 삶을 살아본다는 것이 얼마나 매력적인 일입니까.” 초·중등 시절은 물론 교대 재학 중에도 줄곧 연극동아리 활동을 이어왔던 이명분 교장은 연극의 매력을 위와 같이 말한다. 더구나 작품 하나를 무대에 올리기까지 배우, 의상, 조명, 소품, ..
수원 화성 탐사를 통한 과학과 교과융합 STEAM 수업 콘텐츠 소개 본교는 교내 교사들로 구성된 에서 2016년 한 해 동안 ‘수원화성 탐사를 통한 교과융합 STEAM 수업’을 진행하였다. 참여한 교과는 한국사, 국어,영어, 수학, 과학으로 ‘정조는 왜 수원 화성 건설을 정약용에게 시켰을까?’라는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각 교과별로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 예를 들면 프리즘 카드 이용 수업, 토론 수업, 아이스 브레이킹, 마인드 맵, 거중기 모형 제작, 그림 그리기, 발표 수업 등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호응과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 TIP - 한국사 : 사료와 교과서를 읽고 탕평책 실시 전후의 붕당 정치 상황 이해하기, 제시된 사료와 교과서를 바탕으로 5명씩 구성된 모둠별로 노..
만화로 그려나가는 창의성 ©조선왕조실톡 창의교육과 관련된 콘텐츠들이 쏟아지고 있는 요즘, 시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창의적 학습 방법으로 ‘만화 학습’이 각광받고 있다. 이미 ‘Why 시리즈’나 ‘마법의 천자문’ 등 학습 내용을 만화로 표현한 책들이 많지만 웹툰 및 SNS 활성화로 인해 책으로 접하지 않아도 어디서든 쉽게 학습 만화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예전에는 공부방해자 취급을 받았던 만화가 창의성 교육의 한 방법으로 급부상한 까닭은 무엇일까? 만화와 창의성 만화가 학습자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연구들은 200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교과와 관련된 만화 학습에 대한 연구에서부터 교양 학습 만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가 되었고 대부분의 연구에서 만화 학습은 학생들의 창..
입장 바꿔 생각해보자! 육색 사고 모자 활동 Six Color Thinking Hats ©creocomics 우리는 학생들의 두뇌를 깨워 창의성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학생들이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능력을 길러주는 데에는 정작 소극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교육은 지식 전달 차원에서 그쳤고, 이로 인해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는 주어지지 않았다. 수업에서 지식 전달에만 급급하다 보니 학생들은 타인의 생각과 의견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과정이 부족하게 되었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주장할 수 있는 기회도 없었다. 결국 학생들은 교실 안에서 자기중심적인 행동과 사고방식을 형성하게 되었으리라 판단된다. 학생들이 자기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타인을 이..
창의적인 학생이 되는 12가지 수업방법 12 Cara Membuat Siswa di Kelas Menjadi Siswa yang Kreatif 아구스 삼뿌르노 (Agus Sampurno)는 학교발전 연구재단인 뿌뜨라 삼푸르나 (Putera Sampoerna)에서 일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자이자 프로젝트 리더이다. 그는 워크숍, 세미나 등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교사, 학부모, 학교장들에게 영감을 불어넣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전역에 걸쳐 멘토링 활동을 해오고 있다. 그의 철학이 집대성되어 있는 블로그에는 흥미로운 글이 게재되어 있는데, 학생들이 보다 창의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그가 수업시간에 적용하고 있는 12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 교사들은 매년 해마다 그들이 담당할 학생들에 대해 연구를 한다. 그들은 ..
박상필 경기 경화여중 교사 ‘남과 다른 눈’ 키우는 발명교육 전도사 한 여학생이 부화기를 들고 박상필(53) 교사를 찾아왔다. 시중에는 이미 닭, 메추리 등등 종류별로 여러 부화기가 판매되고 있었다. “모든 알을 부화시킬 수 있는 부화기는 없을까요? 제가 만들어보고 싶어요.” 호기심에 비롯된 부화기 연구는 이 학생이 발명반 활동을 하면서 1년간 진행된 프로젝트 과제연구의 단초가 되었다. “기존의 부화기는 일정한 시간동안 수평으로만 회전하는 형태였어요. 당연히 부화율이 떨어졌죠. 근데 이 부화기는 온도와 습도를 자동으로 맞출 수 있으며, 수직과 수평으로 회전시켜 부화율이 90%에 달했어요.” 부화율 90%라는 달콤한 성공 뒤에는 박상필 교사와 이 학생의 노력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부화기를 만들기 위해 수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