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7/07/14 (7)
교육부 공식 블로그
『Brain Warm Up』을 통한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만들기 콘텐츠 소개 사회과 수업 전과 수업 중의 교수·학습 각 단계 활동에서 학생이 스스로 학습 문제 해결에 대한 적합한 질문을 생성하거나, 또래 학습자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질문을 만들기 위한 문제파악 능력을 촉진하는 활동이다. 주요 질문생성전략으로는 Brain Warm UP 1~3단계별 질문 만들기 활동이 있다. 『Brain Warm Up』은 1) 3단계 질문만들기, 2) ‘왜’, ‘무엇이’ 를 넣어 질문 만들기, 3) 브레인스토밍 질문 만들기로 구성된다. 질문을 개선할 구체적인 방안으로써 '질문 Mapping을 통한 질문 밑 다지기'와 '주제 중심의 교실 운영하기' 활동을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구안하여 실천하였다. 수업 들여다보기 본 차시..
조선에는 조선의 시간이 흐른다 1422년(세종 4) 정월 초하루부터 조선의 젊은 국왕 세종은 바빠졌다. 지금으로 치면 일기예보를 담당하는 기상청에 해당하는 서운관에서 그날 일식이 일어날 거라고 예보했기 때문이다. 일식은 달이 해를 가리는 현상이다. 지금이야 인간 사회와 관계없이 일어나는 자연 현상으로 생각하지만, 조선 시대만 해도 천문 현상을 인간 사회와 깊이 연결 지어 판단하곤 했다. 임금을 상징하는 해가 빛을 잃는다는 것은 임금에게 무언가 잘못이 있다는 하늘의 경고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니 세종이 바빠질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조선을 위한 역법을 만들다 세종은 하얀 소복을 입고 창덕궁 인정전의 월대 앞에서 무릎을 꿇었다. 이는 하늘에 어서 일식을 거두어 달라고 비는 의례로서 ‘구식례’라고 불렸다. 그런..
숲으로 간 아이들 (2) 생존자 이야기 '빨간 망토 아가씨와 왕자 편' ◈ 1편에 이어 서양의 설화 혹은 설화를 바탕으로 한 많은 동화 속에서 주인공들은 숲 속으로 탐험을 떠나는 모습을 종종 보인다. 숲을 지나 그들이 여행을 끝마쳤을 때, 이들은 한 단계 더 성숙하고 현명한 모습으로 성장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지금 현시대는 어떤가. 우리 아이들은 더 이상 모험할 꺼리들이 가득한, 자신들을 성장시킬 수 있는 '숲'을 찾기 어렵다. 만약 '학교'가 옛 이야기 속에 숲을 대신 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자. 무한한 가능성과 창의력을 가진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학교에서 그들이 가진 창의성을 잃지 않고 '이노베이터'로 살아남을 수 있을까? 뮤지컬 '숲 속으로 (Into the Woods)'에 등장..
알아두면 유용한 교육민원 (3) Q:유치원 정교사 1급 자격증 취득방법 중 대학원에 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공문에 따르면,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을 가지고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과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1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는 자’가 취득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이 어디인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1년 이상의 교육경력은 유치원 경력만 인정되는 것인지, 어린이집 경력도 인정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은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 제16조에 의해 서울대학교 대학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입니다. 유치원 교원의 교육경력의 범위는 ① 「교원자격검정령」 제8조에 의해 유치원 교원의 자격이 있는 자로서 「영유..
‘진로지원 확대’ 6개 지역에 컨소시엄 꾸린다 대한민국 자유학기제의 핵심 인프라 중 하나인 진로체험지원센터가 앞으로 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전국 중고교생의 체계적인 진로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단위 컨소시엄이 꾸려지는데 진로체험지원센터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자유학기제가 시범사업으로 진행되던 2015년 말 광주광역시의 한 중학생이 정부에 이런 요청을 했습니다. “자유학기제를 하면서 몰랐던 제 꿈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어요. 고등학교에서도 자유학기제처럼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자유학기제와 같은 좋은 정책이 중학교 한 학기에 머물지 않고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도 계속 이어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이었습니다. 이런 바람은 광주뿐만 아니라 전국의 학교 현..
‘타고 다니는 컴퓨터’ 운전기사·자동차보험 사라지게 할 [미래 세계의 변화 ⑥] 무인자동차 세상을 혁명적으로 바꿀 4차 산업혁명의 한 축으로서 이번 시간에는 ‘무인자동차(driveless car)’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무인자동차는 말 그대로 사람이 운전하지 않는 자동차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운전자의 지속적인 조작 없이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때문에 무인자동차는 ‘자율주행차’로 불리기도 합니다. 전문가들은 왜 운전자가 조작하지 않는 자동차가 왜 세상을 혁명적으로 바꿀 것이라고 얘기하는 걸까요? 그냥 신기한 자동차 정도로 취급될 수도 있을 텐데 말이죠. 그 이유는 바로 무인자동차에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인 특징, 즉 △유비쿼터스 모바일 인터넷 △더 저렴하면서 강력해진..
미래를 준비하는 진로교육, ICCDPP 2017 국제 심포지엄에서 ‘답’을 찾다 한 사람도 소외됨 없는 모든(all) 이의 진로개발을 위하여 교육·훈련·고용분야 공공정책과의 상호연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ICCDPP(국제 진로개발 및 공공정책 센터)는 2년에 한 번씩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2017년 교육부(주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진로교육센터)는 제8차 ICCDPP 국제 심포지엄을 오는 6월 18일부터 6월 21일까지 4일에 걸쳐 서울(메이필드호텔)에서 개최한다. 매회 심포지엄에 참석하는 국가들은 ①정책입안자, ②진로개발 학자 및 연구자, 그리고 ③공공과 민간분야의 진로상담자, 진로교사, 직업상담사 등의 진로개발 실천자로 국가팀을 구성하고, 심도 있는 논의와 토론을 위하여 매회 해당 의제에 관..